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9
1. 연구배경과 목적 20
1) 연구배경 20
2) 연구목적 22
2. 연구내용과 방법 23
1) 연구내용 23
2) 연구방법 24
02. 메타버스에 관한 이론적 논의 25
1. 왜 메타버스인가? 26
1)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26
2) 메타버스의 출현 배경 32
2. 메타버스에 관한 개념적 이해 38
3. 메타버스 산업생태계의 구성과 주요 내용 67
1) 산업생태계의 구성과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67
2) 메타버스 산업생태계의 지속가능성장 조건 71
03. 메타버스 산업의 주요 현황 79
1.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기초 현황 80
1)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구성 80
2) 분석에 활용된 자료 85
3) 메타버스 산업의 국내외 동향과 전망 87
4)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기초 현황 94
2. 메타버스 기업 사례조사 분석 101
1) 사례조사 개요 101
2) 사례기업 1: 피앤씨솔루션(AR 글래스 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 102
3) 사례기업 2: 버넥트(산업용 XR 솔루션 개발 및 공급) 106
4) 사례기업 3: 제이에스씨(XR 실감형 체험 콘텐츠 개발) 111
5) 사례기업 4: 에이아이바(메타버스 패션 플랫폼) 116
6) 사례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 119
3. 메타버스 산업 관련 주요 정책 현황 121
1) 관련 정책 및 계획의 추진 경과 121
2) 정부와 서울시의 핵심 전략 및 주요 사업 128
3) 서울시 133
04. 메타버스 산업 비즈니스 실태와 정책수요 141
1. 조사개요 142
1) 조사설계 142
2) 조사 대상 기업의 주요 현황 143
2. 실태조사 결과 주요 내용 147
1) 메타버스 기업에 대한 인식과 전망 147
2) 비즈니스 실태와 주요 현황 159
3) 육성 및 활성화 정책 수요 172
3. 요약과 시사점 183
05. 서울시 메타버스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방안 185
1. 주요 현안과 정책 방향 186
1) 산업생태계 주요 현안 186
2) 향후 정책 방향 191
2. 전략적 방안 193
1) 전략 1: 산업생태계 육성 및 기업의 경쟁역량 강화 193
2) 전략 2: 서울경제를 선도하는 메타버스 산업 글로벌 거점 조성 203
3) 전략 3: 메타버스 산업활성화를 견인하는 정책 거버넌스 확립 210
참고문헌 215
[부록] 218
Abstract 239
판권기 242
[표 2-1] 1차~3차 산업혁명의 주요 내용 26
[표 2-2]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주요 기술 27
[표 2-3] 디지털 전환 관련 기술혁신 29
[표 2-4] 디지털 패러다임의 전환: 인터넷/모바일/메타버스 31
[표 2-5] 연도별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33
[표 2-6] 연령별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34
[표 2-7] 전 세계 인터넷 및 소셜미디어 이용현황 및 추세 35
[표 2-8] 국내 소셜미디어(SNS) 이용률 변화추이 36
[표 2-9]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 판매 매체별 추이 37
[표 2-10]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4가지 유형(영역)의 주요 내용 42
[표 2-11] 메타버스 패러다임의 비교: 전통적 메타버스와 현대적 메타버스 43
[표 2-12] 가상플랫폼의 4가지 유형 46
[표 2-13] 주요 확장현실(XR) 기기의 현황 48
[표 2-14] 메타버스 구현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술들 52
[표 2-15]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피팅 주요 사례 60
[표 2-16]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교육서비스 66
[표 2-17] 최근 메타버스를 둘러싼 제기되는 예상 법제도적 쟁점 관련 국내 논의 78
[표 3-1] 메타버스 산업생태계의 개념적 구성체계 80
[표 3-2] 메타버스 산업생태계의 핵심산업 영역 표준산업분류 업종 매칭 83
[표 3-3]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1차 전방연관 영역의 표준산업분류 업종 매칭 84
[표 3-4]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2차 전방연관 영역의 표준산업분류 업종 매칭 84
[표 3-5] 조사분석에 활용한 자료원 86
[표 3-6] 현황 분석에 활용된 메타버스 관련 기업 리스트 86
[표 3-7] 메타버스 산업의 글로벌 고용 성장 추세 88
[표 3-8] 국내 VR/AR 시장 주요 현황(2020년) 89
[표 3-9]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핵심산업 영역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19년) 95
[표 3-10]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전방연관 영역 사업체와 종사자 현황(2019년) 97
[표 3-11] 메타버스 기업 DB 현황 99
[표 3-12] 전국 메타버스 기업의 지역별 분포 100
[표 3-13] 서울시 소재 메타버스 기업의 지역별 분포 100
[표 3-14] 피앤씨솔루션 기업 개요 102
[표 3-15] 버넥트 기업 개요 107
[표 3-16] 제이에스씨 기업 개요 112
[표 3-17] 에이아이바 기업 개요 116
[표 3-18] 정부의 주요 추진계획 상에서의 메타버스 관련 정책 변천 121
[표 3-19] 5대 선도 프로젝트(안) 122
[표 3-20]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 주요 내용 130
[표 3-21]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주요 내용 132
[표 3-22] 메타버스 서울 구현을 위한 추진과제 140
[표 4-1] 조사항목 143
[표 4-2] 조사 대상 기업의 주력 업종 144
[표 5-1] 메타버스 구현을 뒷받침하는 핵심기술 196
[그림 1-1] 메타버스의 구분과 활용영역 21
[그림 1-2] 주요 연구내용 23
[그림 2-1] 디지털 패러다임의 전환: 인터넷/모바일/메타버스 패러다임 31
[그림 2-2] 메타버스의 4가지 상호작용 방식 40
[그림 2-3] 메타버스 구성체계: 7개의 층위(layer) 44
[그림 2-4] 메타버스 산업 구성요소에 관한 2가지 관점 45
[그림 2-5]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7가지 요소 46
[그림 2-6] 주요 가상현실 디바이스 출시 일정 48
[그림 2-7]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메타버스 이미지: 디지털 휴먼(좌)과 디지털 트윈(우) 49
[그림 2-8] 디지털 자산의 종류 50
[그림 2-9] 메타버스 인프라: 클라우드와 엣지컴퓨팅 시스템 50
[그림 2-10] 로블록스의 사용자 지출과 환전액 추세 52
[그림 2-11] 메타버스의 경제사회적 영향 관계도 55
[그림 2-12] 메타버스 플랫폼과 게임: 로블록스/마인크래프트/제페토 57
[그림 2-13]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업무시스템 구성체계 59
[그림 2-14]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모델 정립을 위한 프레임워크 69
[그림 2-15]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70
[그림 3-1]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전망: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시장 87
[그림 3-2]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동향과 전망: 용도별 88
[그림 3-3] 국내 AR/VR 시장 전망: 2020~2024년(기술별) 90
[그림 3-4] 국내 AR/VR 시장 전망: 2020~2024년(분야별) 90
[그림 3-5] 글로벌 콘텐츠 시장 현황과 전망 91
[그림 3-6] 전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와 전망(2020~2025년) 92
[그림 3-7]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시장규모와 전망(2020~2025년) 92
[그림 3-8] 글로벌 디지털 트윈 시장규모 및 전망 93
[그림 3-9] 국내 디지털 트윈 시장 전망 93
[그림 3-10] 메타버스 기업 DB의 종사자 수(좌)와 업력(우) 분포 99
[그림 3-11] 사례조사 대상기업 101
[그림 3-12] 피앤씨솔루션의 MR 글래스 104
[그림 3-13] 버넥트의 산업용 XR 솔루션 108
[그림 3-14] 버넥트의 View와 Make 109
[그림 3-15] 제이에스씨의 5G 기반 AR 통합 지휘통제 플랫폼 113
[그림 3-16] 제이에스씨의 핑거스토리 114
[그림 3-17] 에이아이바의 마이핏 3D 117
[그림 3-18] 에이아이바의 VEER 118
[그림 3-19] XR+α 프로젝트 개념도 124
[그림 3-20]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 124
[그림 3-21]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운영체계 125
[그림 3-22] 메타버스 사회혁신센터 운영(안) 126
[그림 3-23] 메타버스 서울의 비전 및 추진과제 128
[그림 3-24] 서울비전 2030에서 메타버스 서울 구축 관련 내용 134
[그림 3-25] S-MAP(에스맵) 화면 135
[그림 3-26] 서울XR실증센터 136
[그림 4-1] 메타버스 관련 사업참여 정도 144
[그림 4-2] 메타버스 기업(A형 기업군)의 주력사업 분야 145
[그림 4-3] 확장현실 관련 메타버스 기업의 주력사업 분야 146
[그림 4-4] 확장현실 메타버스 기업의 주력 디지털 자산 분야 146
[그림 4-5] 메타버스 인지도 147
[그림 4-6] 메타버스의 개념적 이해 148
[그림 4-7] 메타버스 연상 키워드 149
[그림 4-8] 최근의 경제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들의 인식 150
[그림 4-9] 회사 운영이나 생산활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변화 요소 151
[그림 4-10]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단계 인식 152
[그림 4-11] 향후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는 메타버스 분야 153
[그림 4-12] 메타버스 활용도가 높은 예상 분야 154
[그림 4-13]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활용 가능성이 높은 부문 155
[그림 4-14]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활용 의향 156
[그림 4-15]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활용 사유 157
[그림 4-16]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도입ㆍ활용 시 고려 요소 158
[그림 4-17] 메타버스 기업의 주력사업 분야 159
[그림 4-18] 확장현실 기반 메타버스 기업들의 주력 분야 160
[그림 4-19] 기업의 주력사업 분야 핵심 기술요소 160
[그림 4-20] 메타버스 기업의 주된 사업 방식 161
[그림 4-21] 조사 대상 기업의 매출 규모 162
[그림 4-22] 조사 대상 기업의 주 거래 업종 163
[그림 4-23] 주요 거래 업종과 네트워크 맵 164
[그림 4-24] 거래(구매+판매)가 이루어지는 지리적 범위 165
[그림 4-25] 기업의 입지 요인 166
[그림 4-26] 현재 입지의 만족도 167
[그림 4-27] 본사 또는 연구소 이전 의향 167
[그림 4-28] 본사 또는 연구소 이전 희망 장소 167
[그림 4-29] 본사 또는 연구소 이전 희망 지역 168
[그림 4-30] 사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주된 애로요인 169
[그림 4-31] 사업자금 조달 방법 170
[그림 4-32] 기업들의 인적자원 여건 171
[그림 4-33] 회사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핵심 요소 172
[그림 4-34] 향후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 전망(~2030년) 173
[그림 4-35]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 동인 174
[그림 4-36] 국내와 선진국의 메타버스 디바이스 경쟁역량 비교 175
[그림 4-37] 국내와 선진국의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경쟁역량 비교 175
[그림 4-38] 국내 메타버스 산업의 경쟁역량 평가 175
[그림 4-39] 메타버스 산업의 지속가능성장 조건 176
[그림 4-40] 메타버스 콘텐츠의 이용 활성화에 필요한 요소 177
[그림 4-41] 메타버스 산업 육성 및 활성화 정책선호 178
[그림 4-42] 메타버스 산업의 경쟁역량 확보에 필요한 핵심기술 179
[그림 4-43] 메타버스 인적자원 정책수요 180
[그림 4-44] 메타버스 산업의 지속 성장에 필요한 인적자원 수요 181
[그림 4-45] 메타버스 산업의 수요시장 창출에 관한 정책수요 182
[그림 5-1] 메타버스 관련 정부의 주요 산업발전전략 188
[그림 5-2]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단계 인식 189
[그림 5-3] 메타버스 산업의 지속가능성장 조건 189
[그림 5-4] 주요 거래 업종과 네트워크 맵 191
[그림 5-5] 서울시 메타버스 산업의 주요 현안과 정책 방향 192
[그림 5-6]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193
[그림 5-7] 국내 메타버스 산업의 분야별 경쟁역량 194
[그림 5-8] 서울XR실증센터 운영사업의 정책 고도화 방안 196
[그림 5-9] 메타버스 전문인력 양성 및 알선 지원 방안 198
[그림 5-10] 메타버스 서울 플래그십 프로젝트Ⅰ, 〈(가칭)사회혁신을 선도하는 메타버스 서울〉 200
[그림 5-11] 6대 융합 신산업거점 조성 203
[그림 5-12] 메타버스 산업생태계 종합지원체계 구축 205
[그림 5-13] 서울시 산업거점과의 협력네트워크 구축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