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디지털 환경과 학습 경험의 증명 7
2. 디지털 배지 생태계 만들기 10
Ⅱ. 디지털 포트폴리오 및 마이크로 자격 증명 12
1.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개념 12
가. 학습 경험과 포트폴리오 12
나.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유형 13
다. e-포트폴리오의 사례 14
2. 마이크로 자격 증명의 개념 18
가. 마이크로 자격 증명 필요성 18
나. 마이크로 자격 증명의 이점 19
다. 사이버대학내 전공심화과정 설치ㆍ운영 및 대학내 소단위 전공 과정 운영을 위한 법적 근거 20
Ⅲ. 디지털 배지 개요 및 활용 사례 25
1. 디지털 배지 개요 25
가. 오픈 배지와 플랫폼(벤더) 26
나. 디지털 배지와 플랫폼(벤더) 사례 28
다. 디지털 배지에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33
라. 디지털 배지 활용 34
2. 디지털 배지의 활용 사례 분석 37
가. 국내 활용 사례 37
나. 해외 활용 사례 42
3. 마이크로 자격 증명과 디지털 배지의 관계 49
4. 시사점 50
Ⅳ. 디지털 배지 생태계와 공공 부문의 역할 52
1. 생태적 관점에서의 디지털 배지 52
가. 디지털 배지 생태계의 개념 52
나. 디지털 배지 플랫폼의 구조 54
다. 성균관대학교 디지털 배지 운영 사례와 시사점 62
라. UCC의 디지털 배지 운영 지침의 시사점 64
마. 핀란드 교사 교육을 위한 디지털 배지 65
2. 디지털 배지 생태계를 위한 공공의 역할 67
가. 디지털 배지의 필요성에 대한 홍보 67
나. 대학에서의 소단위 전공 과정 운영 지원 67
다. 군대에 있는 학습자를 위한 정책 68
라. 기업 및 국가의 디지털 배지 발행 지원 70
마. 디지털 배지 발행 접근 전략 71
바. 배지 발행자의 자격 73
사. 블록체인 기반 자격 증명 플랫폼 확산 유도 73
Ⅴ.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7
가. 디지털 배지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77
나. 디지털 배지 확산을 위한 국가 자격의 배지 발행 77
다. 고등교육법의 소단위 전공 과정 운영 지원 78
라. 디지털 배지에 대한 보증자로서의 역할 강화 79
마. 디지털 배지 설계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79
바. 디지털 배지 발행을 위한 민간 자격 제도 검토 80
사. 군대에 있는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 배지 81
아. 대학의 디지털 배지 활성화 지원 81
자. 디지털 배지 플랫폼으로 확대 82
참고문헌 83
[부록] Policy Framework for UCC Digital Badges 84
판권기 90
표 Ⅱ-1. 소단위 전공과정 운영과 구성(예) 24
표 Ⅲ-1. 디지털 배지의 종류 26
표 Ⅲ-2. Credly 디지털 배지의 특징 29
표 Ⅲ-3. MyMantl 디지털 배지의 특징 31
표 Ⅲ-4. 국내 대학의 디지털 배지 활용 사례 38
표 Ⅲ-5. 해외 교육기관, 단체의 디지털 배지 활용 사례 42
표 Ⅲ-6. 과목 배지 및 크레딧 누적 배지를 획득하기 위한 조건 45
표 Ⅲ-7. 단위 누적 배지 : 데이터 사이언스ㆍAI 교육 프로그램 46
표 Ⅲ-8. 오픈배지에 대한 요건 48
표 Ⅳ-1. 캐나다 BC 주의 자격 증명(예시) 52
그림 Ⅰ-1. 코로나19에서의 온라인 학습 장면들 7
그림 Ⅰ-2. 대학 입학 모집 비율의 변화(2021~2023학년도) 8
그림 Ⅰ-3. TES의 학교와 학생을 위한 서비스 영역(TES Wheel) 9
그림 Ⅱ-1. C대학에 구축된 e-포트폴리오 시스템의 구조도(예시) 15
그림 Ⅱ-2. 디지털 배지와 결합된 포트폴리오의 사례 16
그림 Ⅱ-3. 노션으로 제작된 개인별 포트폴리오의 사례 16
그림 Ⅱ-4. 시간 순으로 정리된 개인별 포트폴리오 17
그림 Ⅱ-5. 주제 중심의 포트폴리오의 예 17
그림 Ⅱ-6. 노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강의 노트' 18
그림 Ⅱ-7. 소셜 관계망을 통하여 배포한 디지털 배지(예) 20
그림 Ⅱ-8. KAIST 소단위 학위과정 공식 홍보 자료 23
그림 Ⅲ-1. 오픈 배지의 구조 27
그림 Ⅲ-2. 오픈배지에 기록된 데이터 28
그림 Ⅲ-3. Credly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프로필 예시 화면 29
그림 Ⅲ-4. Credly에서 제공하는 Lavour Market Insights 화면 30
그림 Ⅲ-5. MyMantl에서 나만의 배지 프로그램 구축 화면 31
그림 Ⅲ-6. 워드프레스에서 BadgeOS 플러그인을 추가 하는 예시 화면 32
그림 Ⅲ-7. MIT Blockcerts의 구조 33
그림 Ⅲ-8. 디지털 배지 활용 구조 34
그림 Ⅲ-9. 디지털 배지 활용 구조(Credly) 35
그림 Ⅲ-10. 디지털 배지 서비스 모형 36
그림 Ⅲ-11. 창녕 슈퍼텍 고등학교 오픈 배지 구성 39
그림 Ⅲ-12. 창녕 슈퍼텍 고등학교 오픈 배지 40
그림 Ⅲ-13. 레코스에서 발행하는 오픈 배지 예시 화면 41
그림 Ⅲ-14. 와카야마 대학의 배지 구성도 45
그림 Ⅲ-15. 오픈 배지 지갑 사용 예시 47
그림 Ⅲ-16. 오픈 배지 사용 방법 예시 47
그림 Ⅳ-1. 디지털 배지 운영 체계도(교육부) 54
그림 Ⅳ-2. HIPAA 배지 발행의 인증자 58
그림 Ⅳ-3. Institute Coding에서 발행한 디지털 배지의 인증자 59
그림 Ⅳ-4. Bridge Education Group의 디지털 배지와 인증 기관 59
그림 Ⅳ-5. 한양대학교 마이스터 디그리 과정의 인증 사례 60
그림 Ⅳ-6. 핀란드의 교사 교육을 위한 디지털 배지 시스템 66
그림 Ⅳ-7. UC(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신병 훈련소 배지 69
그림 Ⅳ-8. St. Louis 연방준비은행의 디지털 배지 프로그램 70
그림 Ⅴ-1. Digitalme에서 제공한 배지 디자인 캔버스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