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머리말1부 작문의 이론적 기초와 문식 환경의 변화1장 쓰기의 본질 및 쓰기 발달 단계1 쓰기란 무엇인가2 쓰기 능력은 어떻게 발달하는가3 쓰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2장 쓰기 이론의 전개1 쓰기 이론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2 결과 중심 쓰기 이론3 과정 중심 쓰기 이론4 대안적 쓰기 이론3장 쓰기의 과정1 쓰기는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2 쓰기 과정 모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4장 쓰기의 전략1 쓰기 전략이란 무엇인가2 계획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3 내용 생성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4 내용 조직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5 표현하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6 고쳐쓰기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5장 변화된 문식 환경과 작문 교육의 역할1 문식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2 문식 환경 변화에 따른 표현 양상의 실제는 어떠한가3 작문 교육 변화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2부 작문 교육의 이해6장 작문 교육과정1 작문 교육과정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2 교수요목~제3차 교육과정-경필 시대의 작문 교육과정3 제4차 교육과정-수사학 이론으로 재구성된 작문 교육과정4 제5차~제7차 교육과정-인지주의 이론을 도입한 작문 교육과정5 2007과 2009·2011 개정 교육과정-사회구성주의 이론과의 통합을 모색한 작문 교육과정6 2015와 2022 개정 교육과정-핵심 역량으로 재편된 작문 교육과정7장 작문 교과서1 작문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2 교과서에 작문 이론은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3 교과서에 반영된 작문 이론을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가4 실제성을 높이는 작문 교과서는 어떠한가8장 작문 교수·학습 방법1 작문 교수·학습의 원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2 작문 교수·학습의 방법은 어떠한가3 작문 교수·학습은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가9장 작문의 평가1 작문 평가란 무엇인가2 작문 평가에서 중요한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3 작문 평가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는가4 작문 자동 채점 기술 어디까지 왔는가3부 작문 교육의 실제10장 정보 전달의 글쓰기1 정보 전달의 글쓰기란 무엇인가2 교육과정에 정보 전달의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3 정보 전달의 글, 어떻게 쓰는가4 정보 전달의 글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11장 설득하는 글쓰기1 설득하는 글쓰기란 무엇인가2 교육과정에 설득하는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3 설득하는 글, 어떻게 쓰는가4 설득하는 글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12장 표현적 글쓰기1 표현적 글쓰기란 무엇인가2 교육과정에 표현적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3 표현적 글쓰기, 왜 가르치는가4 표현적 글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13장 학습을 위한 글쓰기1 교육과정에 학습을 위한 글쓰기는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2 학습과 쓰기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3 작문 교육은 교과 학습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4 학습을 위한 글쓰기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가찾아보기집필진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