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요약 4
목차 16
01. 연구개요 22
1. 연구배경과 목적 22
2. 연구내용과 방법 23
02. 통행 중 활동 가치 추정의 이론적 배경 26
1. 통행 중 활동 가치에 대한 논의 26
2. 통행 중 활동 가치 개념의 이해 28
3. 통행 중 활동 가치 관련 논의 요약 31
03. 서울시민의 통행 중 활동 조사 분석 34
1. 서울시민의 통행 중 활동 조사 방법 34
1) 통계청 생활시간조사 34
2) 서울시민 통행 중 활동 조사 설문조사 36
2. 서울시민의 통행 중 활동 조사 결과 41
1) 1차 설문조사 결과 41
2) 2차 현장조사 결과 62
04. 서울시민의 통행 중 활동 가치 추정 66
1. 서울시민의 통행 중 활동 가치 추정 방법 66
1) 조건부가치측정법 이론적 배경 66
2) 조건부가치측정법 수행 방법 68
3) 조건부가치측정법 설문조사 72
2. 서울시민의 통행 중 활동 가치 추정 결과 82
1) 조건부가치측정법 분석 모형 82
2) 조건부가치측정법 분석 결과 83
3) 조건부가치측정법 분석 결과의 정책적 함의 98
05. 결론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10
1. 통행 중 활동 유형 재분류 110
Abstract 122
Contents 123
판권기 124
[뒷표지] 125
[표 3-1] 통계청 생활시간조사 조사항목(2019년 기준) 34
[표 3-2] 설문응답자 연령대 분포 41
[표 3-3] 설문응답자 주 교통수단 분포 41
[표 3-4] 설문응답자 월 소득 분포 42
[표 3-5] 설문 응답 과정에서 별개의 활동으로 집계된 사례 일부 43
[표 3-6] 교통수단별 활동 유형 비율 44
[표 3-7] 오락 부문 주요 활동 45
[표 3-8] 생산 부문 주요 활동 45
[표 3-9] 교통수단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 47
[표 3-10] 교통수단별 통행 중 오락 활동의 가치 평가 48
[표 3-11] 교통수단별 통행 중 생산 활동의 가치 평가 48
[표 3-12]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 49
[표 3-13] 통행시간별 통행 중 오락 활동의 가치 평가 51
[표 3-14] 통행시간별 통행 중 생산 활동의 가치 평가 52
[표 3-15]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승용차) 53
[표 3-16]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지하철) 54
[표 3-17]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버스) 55
[표 3-18]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전체 활동 평가(지하철) 56
[표 3-19]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오락 활동 평가(지하철) 57
[표 3-20]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생산 활동 평가(지하철) 58
[표 3-21]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전체 활동 평가(버스) 59
[표 3-22]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오락 활동 평가(버스) 60
[표 3-23]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생산 활동 평가(버스) 60
[표 3-24] 1차 설문조사 VS. 2차 현장조사 결과 비교(지하철 & 버스) 62
[표 3-25] 1차 설문조사 VS. 2차 현장조사 결과 활동별 비교(지하철 & 버스) 63
[표 4-1] CVM 연구 단계별 편의저감 대상 분류 70
[표 4-2] 교통수단별 기준금액 및 설문부수 79
[표 4-3] 교통수단별 모형구축 결과 84
[표 4-4] 모형 변수 설명 85
[표 4-5] 연령대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87
[표 4-6] 소득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87
[표 4-7] 통행 중 활동 가치 평가 산정을 위한 이용자 예시 89
[표 4-8] 통행 중 활동 유형에 따른 금전적 가치 90
[표 4-9]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92
[표 4-10] 대중교통 혼잡도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93
[표 4-11] 대중교통 통행시간별 혼잡도에 따른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지하철) 94
[표 4-12] 대중교통 통행시간별 혼잡도에 따른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버스) 95
[표 4-13] 대중교통 이동형태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96
[표 4-14] 대중교통 통행시간별 이동형태에 따른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97
[그림 2-1] 통행에 가치가 부여되는 과정 28
[그림 3-1] 생활시간조사 행동분류표 35
[그림 3-2] 생활시간조사 시간일지 36
[그림 3-3] 1차 설문조사 37
[그림 3-4] 2차 현장조사 조사 지침 38
[그림 3-5] 버스 현장조사 권역 구분 및 조사대상 버스 40
[그림 3-6] 통행 중 활동 유형 그룹화 43
[그림 3-7] 교통수단별 활동 유형 비율 44
[그림 3-8] 오락 부문 주요 활동 45
[그림 3-9] 생산 부문 주요 활동 46
[그림 3-10] 교통수단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 47
[그림 3-11] 교통수단별 통행 중 오락·생산 활동의 가치 평가 48
[그림 3-12]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전체) 49
[그림 3-13] 통행시간별 통행 중 오락 활동의 가치 평가 51
[그림 3-14] 통행시간별 통행 중 생산 활동의 가치 평가 52
[그림 3-15]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승용차) 53
[그림 3-16]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지하철) 54
[그림 3-17]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가치 평가(버스) 55
[그림 3-18]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전체 활동 평가(지하철) 56
[그림 3-19]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오락 활동 평가(지하철) 57
[그림 3-20]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생산 활동 평가(지하철) 58
[그림 3-21]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전체 활동 평가(버스) 59
[그림 3-22]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오락 활동 평가(버스) 60
[그림 3-23] 대중교통 혼잡 정도에 따른 생산 활동 평가(버스) 61
[그림 3-24] 1차 설문조사 VS. 1차 현장조사 결과 활동별 비교(지하철 & 버스) 63
[그림 4-1] 통행 중 활동에 내포된 사용가치와 비사용가치 67
[그림 4-2] 조건부가치측정법 설문구조 69
[그림 4-3] CVM설문 중 출퇴근·등하교 통행 중 수행하는 활동 73
[그림 4-4] CVM설문 중 출퇴근·등하교 통행 중 활동의 가치 74
[그림 4-5] CVM설문 중 지불의사(WTP) 74
[그림 4-6] CVM설문 중 보상금액(WTA) 75
[그림 4-7] 지불의사(WTP)와 보상금액(WTA)의 상반되는 경향 75
[그림 4-8] 표적집단토론(FGI) 설문양식 76
[그림 4-9] 설문응답자의 지불의지액과 보상금액 차이 77
[그림 4-10] 통행 중 활동의 가치 설문을 위한 기준금액(승용차) 78
[그림 4-11] 통행 중 활동의 가치 설문을 위한 기준금액(지하철) 78
[그림 4-12] 통행 중 활동의 가치 설문을 위한 기준금액(버스) 79
[그림 4-13] 연령대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87
[그림 4-14] 소득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88
[그림 4-15] 통행시간별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92
[그림 4-16] 대중교통 통행시간별 혼잡도에 따른 통행 중 활동의 가치(지하철) 94
[그림 4-17] 대중교통 통행시간별 혼잡도에 따른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버스) 95
[그림 4-18] 대중교통 통행시간별 이동형태에 따른 통행 중 활동의 금전적 가치 97
[그림 4-19] 교통수단별 통행 중 주요 활동 금전적 가치 비교(1) 99
[그림 4-20] 교통수단별 통행 중 주요 활동 금전적 가치 비교(2) 100
[그림 4-21]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한 버스(Office on Wheels 프로젝트) 101
[그림 4-22] 자율주행 차량과 통행 중 활동의 가치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