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장 서론 15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5
1.2. 연구의 범위 및 접근방법 17
2장 글로벌 주요 성평등 이슈 및 사례 23
2.1. 해외 주요국의 성평등 정책 동향 25
2.1.1. 미국 25
2.1.2. 영국 32
2.1.3. 캐나다 41
2.1.4. 뉴질랜드 52
2.1.5. 스웨덴 56
2.2. 국제기구 및 NGO 등의 성평등 관련 주요 이슈 63
2.2.1. UN Women 63
2.2.2. UNESCO 72
2.2.3. EU 76
2.2.4. ILO 83
2.3. 디지털 전환과 성평등 관련 주요 이슈 84
2.3.1. 미국 84
2.3.2. 영국 89
2.3.3. 캐나다 98
2.3.4. UNESCO 100
3장 디지털 전환과 성평등 관련 주요 이슈 103
3.1.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변화 103
3.2. 디지털의 일상화가 초래할 사회문화적 변화 111
3.2.1. 인공지능의 젠더편향 111
3.2.2. 디지털 매체가 강화하는 여성혐오 현황 119
3.2.3. 디지털 기술에서 과다재현 되는 여성 현황 130
3.3. 성평등 전환으로서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136
3.3.1.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로서의 가능성 136
3.3.2. 성평등 도구로서의 디지털 기술 개발 140
4장 디지털 분야 종사자 FGI 149
4.1. FGI 방법 및 대상 선정 151
4.2. FGI 응답 요약 156
4.2.1. 경력 10년 미만 종사자 그룹 156
4.2.2. 경력 10년 이상 종사자 그룹 159
4.2.3. 대기업 임원급 참가자 보조면접 163
4.2.4. 소결 165
4.3. FGI 결과분석 167
4.3.1.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대의 디지털 산업과 IT 노동 167
4.3.2. 디지털 기술과 성평등 179
4.3.3. 소결 184
5장 디지털 성평등 정책 의제 제안 186
5.1. 디지털 성평등 관련 국내 정책 현황 186
5.1.1. 여성인력 양성 측면 186
5.1.2. 디지털 성폭력 대책 190
5.1.3. 디지털 전환과 성평등 193
5.2. 디지털 성평등 관련 해외 정책 주요 참고사항 195
5.3. 디지털 성평등 7대 정책의제 제안 200
5.3.1. 디지털 성평등 거버넌스 조성(1): 실질적 개입 200
5.3.2. 디지털 성평등 거버넌스 조성(2): 생태계 다양화 202
5.3.3. 디지털 성평등 관련 체계적인 연구 203
5.3.4. 성폭력 대응 기술개발에 젠더혁신 도입 205
5.3.5. 성평등 가치를 지향하는 기술인력 양성 206
5.3.6.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한 일-가정 양립 정책 207
5.3.7. 성평등 및 다양성 가치 제고를 위한 조직 209
참고문헌 211
[표 1-1] 생식 건강, 여성 권한, 노동 참여 15
[표 2-1] 미국의 성평등 관련 행정명령 목록 27
[표 2-2] 캐나다 젠더평등사업 목록 43
[표 2-3] 캐나다 주별 긴급예산 지원현황 44
[표 2-4] 기관별 젠더폭력 사업 목록 45
[표 2-5] 캐나다의 젠더 폭력 방지전략 51
[표 4-1] FGI에 포함된 대상 152
〈그림 1-1〉 모자보건 사업의 필요성 18
〈그림 1-2〉 여성의 고용 및 창업지원과 경제적 성공의 상관관계 19
〈그림 2-1〉 미국의 성평등 관련 조직 29
〈그림 2-2〉 뉴질랜드의 성평등 관련 조직 53
〈그림 2-3〉 스웨덴의 성평등 관련 조직 59
〈그림 2-4〉 UN Women의 주요 활동 64
〈그림 2-5〉 연결된 세상을 위한 교육-2020의 주요 내용 93
〈그림 3-1〉 인공지능 불법촬영 삭제 서비스 앨리스 130
〈그림 3-2〉 챗봇에 포함된 젠더 특화된 이름(names), 아바타(avatar), 묘사(description) 131
〈그림 3-3〉 이름(names), 아바타(avatar), 묘사(description)의 젠더 특화된 분포 132
〈그림 3-4〉 챗봇 소비자 성별 구성 133
〈그림 3-5〉 심심할 때 선호하는 챗봇의 성별 133
〈그림 3-6〉 심리상담 할 때 선호하는 챗봇의 성별 134
〈그림 3-7〉 업무 목적일 때 선호하는 챗봇의 성별 134
〈그림 3-8〉 십대여성인권센터 화면 142
〈그림 3-9〉 발키리의 모습 143
〈그림 3-10〉 젠더별 게임 선호도 145
〈그림 3-11〉 심즈(SIMS) 비디오 게임 화면 147
〈그림 3-12〉 인공지능으로 구현한 위안부 할머니의 모습 148
〈그림 5-1〉 디지털 성평등 실현 7대 과제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