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 개요 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1
1. 연구 주요내용 11
2. 연구 방법 및 추진 프로세스 12
2.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을 둘러싼 환경 검토 15
제1절 지방문화원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 검토 16
1. 외부환경 검토 16
2. 내부환경 검토 25
제2절 지방문화원 역량강화사업 추진현황 검토 39
1. 추진현황 검토 39
2. 추진현황 시사점 50
제3절 문화전문인력 역량강화교육 관련 참고사례 검토 52
1. 사례 검토 개요 52
2. 사례 세부 검토 53
3. 사례 검토 결과 시사점 57
3.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체계 관련 의견수렴 및 이슈 도출 59
제1절 지방문화원 임직원 수요조사 60
1. 조사 개요 60
2. 조사 결과 62
제2절 지방문화원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82
1. 이해관계자 집담회 82
2. 전문가 자문회의 84
제3절 의견수렴 결과 종합 및 주요 이슈 87
4.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체계 개선방향 수립 및 설계 88
제1절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체계 설계 관점 및 개선방향 89
1. 교육체계 개발의 주안점 89
제2절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체계 및 세부 교육과정 95
1. 교육체계(안) 95
2. 세부 교육과정 98
제3절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 시범운영 (안) 108
1.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 시범운영 추진 결과 108
5.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체계 추진로드맵 및 제언 113
제1절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체계 추진로드맵 114
1. 추진전략 및 로드맵 114
2. 연도별 추진로드맵 115
제2절 정책제언 120
1. 지방문화원 비전 및 추진전략을 고려한 교육체계로의 점진적 진화 120
2.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 세부 실행계획 수립 121
3.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의 의무화 121
4. 지방문화원 맞춤형 교육 확대 122
참고문헌 123
[부록] 126
제1절 문화전문인력 역량강화 교육 사례 검토 내용 127
제2절 지방문화원 전문인력 수요조사 설문지 146
판권기 152
〈표 1〉 의견수렴 대상 및 목적 13
〈표 2〉 상위 법령 검토 16
〈표 3〉 정부 정책 동향 검토 16
〈표 4〉 1인당 실질 국민총소득 22
〈표 5〉 지방문화원 자체사업 시행현황(최근 5년간) 26
〈표 6〉 프로그램 운영 현황 27
〈표 7〉 지방문화원 소재 지자체의 설립 현황 30
〈표 8〉 한국문화원연합회 기본현황 32
〈표 9〉 한국문화원연합회 주요사업 현황 35
〈표 10〉 지역문화 기록전문가 양성교육 개요 36
〈표 11〉 프로그램 운영 현황 37
〈표 12〉 2020년 한국문화원연합회 사업 예산 37
〈표 13〉 지방문화원 전문인력 역량강화사업 현황 39
〈표 14〉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개요 40
〈표 15〉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 단계별 교육과정 41
〈표 16〉 연도별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수료자 현황 41
〈표 17〉 2020년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교육현황 42
〈표 18〉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만족도조사 개요 43
〈표 19〉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만족도조사 항목 43
〈표 20〉 교육내용의 바라는 점ㆍ보완할 점에 대한 의견 44
〈표 21〉 2020년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교육장소 45
〈표 22〉 운영체계의 바라는 점ㆍ보완할 점에 대한 의견 45
〈표 23〉 4개 만족도 세부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24〉 전국 지방문화원장 세미나 개요 47
〈표 25〉 프로그램 운영 현황 47
〈표 26〉 전국 지방문화원장 세미나 참여자 현황 48
〈표 27〉 전국 지방문화원 직원 연수 개요 48
〈표 28〉 프로그램 운영 현황 48
〈표 29〉 전국 지방문화원 직원 연수 참여자 현황 49
〈표 30〉 해외문화시설 현장연수 참여자 현황 49
〈표 31〉 경기도문화원연합회 역량강화교육 53
〈표 32〉 지역문화재단 역량강화교육 54
〈표 33〉 예술경영아카데미 55
〈표 34〉 아르떼아카데미 56
〈표 35〉 지방문화원 임직원 대상 수요조사 개요 60
〈표 36〉 지방문화원 임직원 교육 수요조사 항목 61
〈표 37〉 지방문화원 임직원 교육 수요조사 응답자 특성 61
〈표 38〉 외부 교육 참여 현황 62
〈표 39〉 외부 교육 참여 횟수 63
〈표 40〉 외부 교육 참여 목적 63
〈표 41〉 외부 교육 참여 목적 회전 성분 행렬 및 신뢰도 64
〈표 42〉 외부 교육 참여 목적에 대한 의견 64
〈표 43〉 외부 교육 불참 이유 65
〈표 44〉 외부 교육 불참 이유 회전 성분 행렬 및 신뢰도 66
〈표 45〉 외부 교육 불참 이유에 대한 의견 66
〈표 46〉 교육 참여시 우선 고려 사항 67
〈표 47〉 교육 참여 후 기대 성과 67
〈표 48〉 교육 참여 후 기대 성과에 대한 의견 68
〈표 49〉 교육 참여의 어려움 68
〈표 50〉 교육 참여의 어려움-권역별 격차 69
〈표 51〉 교육 참여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 69
〈표 52〉 교육계획 고려사항 70
〈표 53〉 교육계획 고려사항-권역별 격차 70
〈표 54〉 교육계획 고려사항에 대한 의견 71
〈표 55〉 교육방식 선호도 72
〈표 56〉 교육방식 선호도-직위별 격차 72
〈표 57〉 교육방식 선호도에 대한 의견 73
〈표 58〉 교육과목 필요도 73
〈표 59〉 교육과목 필요도 회전 성분 행렬 및 신뢰도 74
〈표 60〉 교육과목 필요도-문화원장 75
〈표 61〉 교육과목 필요도와 문화원장의 근무기간의 교차분석 75
〈표 62〉 교육과목 필요도-문화원 사무국장 76
〈표 63〉 교육과목 필요도와 사무국장의 근무기간의 교차분석 77
〈표 64〉 교육과목 필요도-문화원 직원ㆍ기타 77
〈표 65〉 교육과목 필요도와 직원ㆍ기타의 근무기간의 교차분석 78
〈표 66〉 선호 요일 79
〈표 67〉 선호 기간 80
〈표 68〉 선호 시기 80
〈표 69〉 선호 기간과 선호 시기에 대한 교차분석 80
〈표 70〉 그 외 선호하는 교육 방식 또는 교육내용에 대한 의견 81
〈표 71〉 지방문화원 이해관계자 집담회 개요 82
〈표 72〉 지방문화원 이해관계자 집담회 참석자 82
〈표 73〉 전문가 자문회의 운영개요 84
〈표 74〉 전문가 자문회의 참석자 84
〈표 75〉 문화원 전문인력 필요역량(안) 92
〈표 76〉 리더십 세미나 개요 99
〈표 77〉 리더십 세미나 프로그램(안) 99
〈표 78〉 지역문화행정과정 개요 101
〈표 79〉 지역문화행정과정 프로그램(안) 102
〈표 80〉 지역문화기획과정 개요 104
〈표 81〉 지역문화기획과정 프로그램(안) 104
〈표 82〉 지역문화아카이빙과정 개요 106
〈표 83〉 지역문화아카이빙 과정 프로그램(안) 107
〈표 84〉 지역문화기획과정 〈온ㆍ오프라인 교육〉 개요 108
〈표 85〉 세부 프로그램(안) 109
〈표 86〉 관련 의견 111
〈표 87〉 관련 의견 112
〈표 88〉 한국문화원연합회와 지방문화원 교육위원회 역할 118
[그림 1] 의견수렴 추진개요 12
[그림 2] 연구추진 프로세스 14
[그림 3] 연도별 1인가구 추이 19
[그림 4] 외국이주민 증가로 문화의 풍부해짐 인식도 19
[그림 5] 우리 사회의 연도별 경제성장률 추이 21
[그림 6] 지방문화원 지역별 현황 25
[그림 7] 지방문화원 행정구역별 현황 25
[그림 8] 지방문화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8
[그림 9] 지방문화원 프로그램 평균 운영 현황 28
[그림 10] 지방문화원 직원교육연수프로그램 실시여부 28
[그림 11] 지방문화원 직원교육연수프로그램 평균 29
[그림 12] 지방문화원 직원교육연수프로그램 참여인원 29
[그림 13] 지방문화원 조직 수 29
[그림 14] 지방문화원 조직 유형 29
[그림 15] 지방문화원 내부인력 현황 30
[그림 16] 타 문화기관의 협력 정도 31
[그림 17] 한국문화원연합회 조직도 33
[그림 18] 지방문화원 기본계획 비전 및 추진전략(2020~2024) 34
[그림 19] 지방문화원 아카데미 전개과정 40
[그림 20] 사례 검토 종합 57
[그림 21] 지방문화원 임직원 교육 수요조사 결과 62
[그림 22] 교육 참여의 어려움-권역별 격차 69
[그림 23] 교육계획 고려사항-권역별 격차 71
[그림 24] 교육방식 선호도-직위별 격차 72
[그림 25] 교육과목 필요도 직위별 비교 79
[그림 26] 그 외 선호하는 교육 방식 또는 교육내용에 대한 구름단어 81
[그림 27] 교육체계 개발을 위한 종합시사점 89
[그림 28] 필요역량 도출(안) 92
[그림 29] 교육체계 재구조화 설계 흐름 96
[그림 30] 리더십 세미나 교육체계도 구성안 99
[그림 31] 지역문화행정과정 교육체계도 구성안 102
[그림 32] 지역문화기획과정 교육체계도 구성안 104
[그림 33] 지역문화아카이빙과정 교육체계도 구성안 106
[그림 34] 지역문화기획과정 온ㆍ오프라인 교육 프로세스 109
[그림 35] 시범운영 희망 교육 분야 111
[그림 36] 단계별 추진로드맵 114
[그림 37] 연도별 추진로드맵 115
[그림 38] 교육체계_연도별 추진로드맵 115
[그림 39] 교육 실행체계_연도별 추진로드맵 116
[그림 40] 한국문화원연합회 차원의 교육전담팀 구축 117
[그림 41] 교육 환류체계_연도별 추진로드맵 118
[그림 42] 지방문화원 역량강화 교육의 의무화 122
[그림 43] 지방문화원 맞춤형 교육 확대 122
〈표 1〉 지역문화전문가 아카데미 운영 현황 127
〈표 2〉 경기도문화원연합회 직원교육 마스터플랜 개발 연구 128
〈표 3〉 프로그램 운영 현황 130
〈표 4〉 문화예술교육 실무자 역량강화 아카데미(2019년) 132
〈표 5〉 예술경영아카데미 특별과정-문화예술 중간관리자 리더십 교육(2019년) 136
〈표 6〉 서울 예술인 역량강화 연수 온라인 교육과정(2019년) 138
〈표 7〉 서울 예술인 역량강화 연수 오프라인 교육과정(2019년) 139
〈표 8〉 2018~2019 아르떼 아카데미 과정분류 및 규모 141
〈표 9〉 2019 아르떼 아카데미 핵심 주제 141
〈표 10〉 2019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영역 142
〈표 11〉 생활문화센터 운영자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143
[그림 1] 직무역량의 필요지식, 필요기술, 직무수행태도 131
[그림 2] 2019년 예술경영아카데미 프로그램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