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금융소비자보호의 필요성 3 제1절 금융소비자보호의 개념 41 금융과 금융소비자 42 금융소비자보호의 개념 73 금융소비자보호의 목적 10제2절 국내외 대규모 불완전 판매 사례 151 국내 사례 152 해외 사례 19제3절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주요 방안 211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상위원칙 212 금융소비자보호 10가지 실천 현황 233 글로벌 금융소비자보호 현황 32 제2장 금융소비자에 대한 이해 37 제1절 금융소비자의 주요 특성 381 금융소비자 행동 특성 382 금융소비자의 재무적 특성 423 금융소비자의 역량 수준 444 취약 금융소비자에 대한 이해 48제2절 프로슈머와 악성불평행동 소비자 521 금융 프로슈머 522 악성불평행동 소비자 53 제3장 금융소비자 관련 법규와 금융소비자보호법 67 제1절 법체계와 단계별 규제 681 법체계의 이해 682 금융소비자 관련 법규 70제2절 금융소비자보호법 791 금융소비자보호법 812 개요 833 진입 규제 874 영업행위 규제 905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 및 자문업자의 영업규제 1016 금융소비자의 사전적 권익 보호 1047 금융소비자의 사후적 권익 구제 1068 감독 및 행정제재 · 형사처벌 110제4장 금융민원과 금융분쟁조정 115 제1절 금융민원의 처리 1161 민원의 개념 1162 민원처리절차 1183 금융민원 현황 1214 주요 민원 사례 123제2절 금융분쟁조정 1311 금융분쟁조정의 개념 1312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제도 1343 분쟁조정절차 135제3절 금융상품 유형별 주요 판례와 분쟁조정 사례 1381 일반적인 사항 1382 은행 1563 카드 1624 투자 165제4절 다양한 투자상품과 투자유의사항 1701 펀드 불완전판매 1702 중도상환에 대한 설명의무 1733 ELS 연계종목의 주가 영향거래 1754 ELS 자체 헤지 176 제5장 금융소비자보호 리스크 관리 및 평가제도 187 제1절 금융소비자보호 리스크의 관리 1881 금융소비자 리스크의 개요 1882 해외 사례 190제2절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제도 1941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 개요 1942 금융소비자실태평가의 결과 및 활용 200제3절 미스터리 쇼핑 제도 2041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미스터리 쇼핑 2042 금융감독원의 미스터리 쇼핑 206 제6장 금융영업과 윤리 213제1절 윤리경영과 내부통제 2141 윤리경영 2142 국내 금융기관 윤리경영 2193 내부통제 제도 2274 금융기관 내부통제제도 237제2절 금융상품 판매 윤리 2421 금융판매업자의 위치 2422 주요 법규 속 판매자의 신의성실 의무 2433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2444 단계별 판매수칙 및 체크리스트 246 제7장 부록 253부록 1 은행연합회 금융소비자 보호 표준내부통제기준 254부록 2 금융투자회사의 금융소비자보호 표준내부통제기준 272부록 3 광고규제 가이드라인 294부록 4 투자자 적합성평가제도 운영지침 297부록 5 금융상품 설명의무의 합리적 이행을 위한 가이드라인 300 참고문헌 304미주 308색인 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