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저자 서문1장. [독해 안내하기]의 개념과 원리 1. [독해 안내하기]의 개념 2. 독해에 대한 원리1) 독해는 사회구성적 과정이다2) 균형적 문식성은 독해를 교육하는 틀이다3) 유능한 읽기 교사는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준다 4) 능숙한 독자는 전략적이며, 읽기 과정에서 능동적 역할을 한다5) 읽기는 유의미한 맥락에서 일어나야 한다6) 학생은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텍스트와 교섭하는 것이 좋다7) 어휘 발달과 지도는 독해에 영향을 준다8) 몰입은 독해 과정에서 핵심 요인이다 9) 독해 전략과 기능은 가르칠 수 있다 10) 역동적 평가는 독해 지도에 정보를 제공한다2장. 단계1: 교사 주도 전체집단 지도 1. 단계 1을 조직하기 2. 직접교수법에 참여하기 1) 직접교수법의 단계 2) 독해 전략: 지도(指導)의 초점 3. 독해 루틴 1) 작가에게 질문하기2) 상보적 교수법 3) 독서 서클 3장. 단계2: 교사 안내 소집단과 학생 주도 독립적 실천1. 단계 2를 조직하기 2. 교사 안내 소집단 지도1) 전략 회상하기 2) 학생을 안내하기 3) 실천하기 4) 성찰하기 및 확장하기 3. 학생 주도 독해 센터1) 학생의 책무성 2) 독해 센터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4. 학생 주도 독해 루틴1) 작가에게 질문하기 2) 상보적 교수법3) 독서 서클4장. 단계3: 교사 주도 전체집단 성찰과 목표 설정 1. 단계 3을 조직하기 2. [독해 안내 모형]에서 성찰과 목표 설정 1) 구성 요소를 다양화한다 2)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5장. 수준별 텍스트 1. 학생의 읽기 수준과 접근가능한 텍스트 2. 접근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1) 독자 요인2) 텍스트 요인 3. 학생에게 적절한 텍스트 선정하기 1) 학생 정보2) 텍스트 정보 4. 텍스트의 수준 구분 방법 1) 수준 구분 시스템 2) 교사의 판단3) 기존의 수준별 도서 목록과 비교4) 수준별 도서에 대한 출판 목록과 웹사이트5. 교실에서 텍스트를 조직하기 6장. [독해 안내하기]에서 평가 1. [독해 안내하기]에서 평가의 다양한 역할 2. 주 수준 평가와의 연결 3.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 기법 1) 학생의 배경을 파악하는 평가 기법 2) 학생의 읽기 수준과 전략 사용을 평가하는 기법 4. 평가 결과 활용하기: 집단 편성과 학생-텍스트 짝짓기 5. [독해 안내 프로파일] 7장. [독해 안내하기]의 교실 적용1. [독해 안내하기]의 교실 모습 2. [독해 안내하기]의 계획 (수업 지도안) 1) Beth 선생님의 4학년 [독해 안내하기] 계획 사례 2) Jacquelyn 선생님의 6학년 [독해 안내하기] 계획 사례 3) Richard 선생님의 8학년 [독해 안내하기] 계획 사례8장. [독해 안내하기]에 관한 성찰 1. [독해 안내하기]에 대한 교사의 반응1) Kim 선생님의 성찰2) 다른 교사의 반응2. [독해 안내하기]에 대한 학생의 반응3. 우리 저자들의 성찰4. 마무리부록 A 지도 아이디어(기법)와 활동 자료 부록 B 독해 센터와 루틴의 조직 · 운영을 위한 학습지 양식 부록 C 독서 반응 프롬프트(질문과 지시) 부록 D 수준별 책 자료 부록 E 평가 양식 부록 F [독해 안내하기] 수업 지도안 사례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