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특징 17
1. 유통산업의 구조적 특징과 최근의 변화 17
2. 유통산업의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22
(1) 분석자료 및 용어의 정의 22
(2) 사업체 특성별 디지털 기술 도입패턴 분석 25
3. 결정 요인 분석 34
제3장 디지털 전환과 유통산업의 동학적 변화 41
1. 디지털 기술 도입 사업체의 주요 특성 41
2. 생산성 분해 분석 44
(1) 방법론 소개 44
(2) 생산성 분해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46
(3) 분석 결과 48
제4장 디지털 전환과 사업체의 성과 59
1. 디지털 전환과 사업체의 생존율 59
2. 디지털 전환과 사업체의 진입 후 성장 6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0
1. 연구 결과의 종합 70
2. 현행 디지털 전환 정책 체계 및 주요 내용 71
3. 정책 시사점 74
4. 연구의 기여 및 한계점 78
참고문헌 80
판권기 82
〈표 1-1〉 서비스업의 디지털 전환 관련 비즈니스 모델 12
〈표 2-1〉 주요 산업의 10인 미만 사업체 수 및 고용 비중(2021) 17
〈표 2-2〉 소매업의 세부 업종별 사업체 규모 분포(2021) 19
〈표 2-3〉 사업체의 동학적 특성에 대한 정의 23
〈표 2-4〉 사업체 동학적 특성별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27
〈표 2-5〉 소분류 산업별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29
〈표 2-6〉 사업체 규모별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32
〈표 2-7〉 사업주 연령별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34
〈표 2-8〉 디지털 기술 도입 결정요인 분석 38
〈표 2-9〉 디지털 기술 도입 결정요인 분석, 단일 vs. 다중 39
〈표 3-1〉 디지털 기술 도입 여부에 따른 그룹 간 특성 비교 42
〈표 3-2〉 디지털 기술 도입 여부에 따른 사업체 단위 요약 통계 43
〈표 3-3〉 소매업의 생산성 분해 결과(2015~2020) 49
〈표 3-4〉 소분류 산업별 생산성 분해 결과(2015~2020) 52
〈표 3-5〉 사업체 규모별 생산성 분해 결과(2015~2020) 55
〈표 3-6〉 사업주 연령별 생산성 분해 결과(2015~2020) 57
〈표 4-1〉 디지털 기술 도입과 사업체의 생존 확률 62
〈표 4-2〉 디지털 기술 도입과 사업체의 생존 확률, 단일 vs. 다중 64
〈표 4-3〉 디지털 기술 도입과 진입 후 성장 68
〈표 5-1〉 디지털 유통경쟁력 강화 방안의 주요 내용 72
〈표 5-2〉 소상공인 성장ㆍ혁신 방안 2.0의 주요 내용 73
〈그림 2-1〉 주요 산업별 진입ㆍ퇴출률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