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일 반제1장 차기 정부 앞에 놓인 바다산업의 과제제2장 글로벌 물류대란, 한국이 해결 나설 적임자제3장 바다 선거구에 대한 제안제4장 해사클러스터 완성의 필요충분조건제5장 바다, 예측 가능성을 높여라제6장 외국선박 선원으로 살아간 나의 젊은 시절제7장 목숨과 같이 소중한 복원력 갖추기제8장 원유 수송선을 사수하라제9장 바다에서 일본과 협력하자제10장 해양수산 분야 발전 위한 해수부와 언론의 역할제11장 김종길 청장님의 영면을 빕니다.제2부 해운 물류제1장 화주보호목적으로 반독점법적용 및 해운법개정하는 미국 동향 제2장 원양 정기선사들이여, 해상운송 안정화에 박차를 가하길!제3장 2자 물류회사, 해운법상 해상운송사업자로 포섭해야제4장 다가올 정기선시장 불황을 준비해야제5장 선주업 육성을 포함한 해운업계를 위한 제언제6장 민간 선주사 육성의 필요성, 방안, 그리고 효과제7장 임원진 교체에 즈음하여 해운협회에 바란다제8장 컨테이너 반납과 지체료 관련 법적 쟁점제9장 미국, 정기선에 대한 경쟁법 적용면제 폐지법안 제출의 법적 의미제10장 해운산업으로 무역적자를 메우자제3부 조선 및 선박금융제1장 조선업 취약성을 해결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제2장 선박금융의 해운 ㆍ 조선산업에서의 기능과 안정화 방안제3장 2023년,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은 한몸이 되어야제4장 탈탄소와 디지털화(2D)라는 두 가지 큰 변화와 바다관련 산업제5장 국내 조선업의 선진화 방향제6장 한화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HMM인수에 주는 교훈제4부 수 산제1장 어선사고 예방교육 제대로 해보자제2장 국제기구 한국의 참치 쿼터 늘려야제3장 수산물 중매인제4장 바다에서의 해루질제5장 어선의 항해하는 방법제6장 해양안전심판제도제7장 보험제도제8장 배타적 경제수역과 어로작업제9장 어촌계의 법적 지위인터뷰 기사[잠깐] 고향사랑 실천하는 김인현 고려대 로스쿨 교수[이 사람] 선장 출신 해상법학자 김인현 고려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