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음악 교사가 되다. 교단 일기 01 |좌충우돌 초임지 02 |선생님 음악이 수학보다 어려워요. 03 |음악방송이 바꾼 학교 04 |이유 없는 반항 05 |교사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이어야 한다. 2장. 학년 초, 학년말 관계 형성 활동 학년 초 마음 열기 활동 01 |힙합 박수와 말 리듬으로 자기소개하기 02 |친구의 음악취향 소개 창의적 관계 형성 활동 03 |창의력을 높이는 원 만들기 게임 04 |모둠 나누기 활동 학년말 활동 05 |버킷리스트 06 |롤링페이퍼 3장. 감동이 있는 특별음악회 감동이 있는 특별음악회 01 |점심시간 미니음악회 02 |전공자를 위한 향상음악회 03 |학년말 감동음악회 4장. 다양한 음악수업 활동 음악이 흐르는 학교 01 |Warm Up 02 |호흡과 발성 03 |하얀 목련 04 |민요 장단과 민요 익히기 05 |원시시대 조각상 만들기 06 |컵 타 해설 극 07 |뮤지컬 ‘캐츠’ 08 |파가니니&리스트 보이는 라디오 09 |알비노니-아다지오 G단조 5장. 합창인생 & 합창지도의 Know-How 합창 인생 01 |열혈교사 도전기 02 |MBC 행복 찾기 캠페인 학교 합창 03 |NC다이노스 ‘School Day’ 04 |파트 정하기 & 자리 배치 05 |합창 지도의 Know-How 6장. 창의적 교과융합 수행평가 효과적인 수행평가 01 |나의 수행평가 계획 02 |자유 실기 03 |음악 퀴즈 04 |감상 발표 05 |Science & Music 06 |유네스코 뮤직 수업지도안 07 |STEAM 지도안 7장. 융ㆍ복합 연수에 참여하다. 융ㆍ복합 연수에 참여하다. 01 |STEAM 연구회 02 |발명 연수 03 |예술 영재 연수 04 |창의 예술 연수 05 |서울대학교 행복 대학 연수 8장.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고든 교수법과의 만남 창의적 교수법의 실제 01 |코다이 02 |오르프 03 |달크로즈 04 |고든 9장. 원하는 것을 이루는 뇌의 비밀 뇌의 신비 01 |뇌의 구조 02 |뇌가소성의 비밀(음악, 운동, 춤) 03 |뇌파의 종류와 특성 04 |뇌를 바꾸는 21일 습관 만들기 05 |이미지 트레이닝 사례와 실습 뇌 체조 06 |좌뇌 우뇌 교차운동 07 |좌뇌 우뇌 통합체조 08 |서서하는 뇌 체조 09 |앉아서 하는 뇌 체조 10 |손으로 하는 뇌 체조 부록 -좌충우돌 초임 시절/합창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