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8
2. 연구방법 18
Ⅱ. 교육훈련 현황 및 교육훈련평가관련 선행연구 검토 20
1. 경기복지재단 교육훈련 및 직무교육 현황 20
2. 교육훈련 평가와 현업적용도 평가 29
1) 교육훈련 평가 29
2) 현업적용도 평가 31
Ⅲ.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방법 34
1. 현업적용도 평가대상 교육과정 34
2. 현업적용도 조사방법 35
1) 설문조사 35
2) 교육 참가자 인터뷰 39
Ⅳ.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결과 41
1. 설문분석 결과 41
1) 과정별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41
2) 교육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68
3)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분석결과 73
2. 교육 참가자 인터뷰 결과 75
1) 현업적용 사례 및 긍정적인 효과 76
2) 현업적용 영향 요인(개인차원) 77
3) 현업적용 영향 요인(교육프로그램 차원) 79
4) 현업적용 영향 요인(조직차원) 83
5) 재단교육 품질제고 관련 기타의견 85
Ⅴ. 결론 88
1. 요약 88
2. 개선방안 90
참고문헌 95
[부록] 설문지 97
판권기 109
〈표 Ⅰ-1〉 2020년~2022년 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종사자 교육 실적 15
〈표 Ⅱ-1〉 2020년~2022년 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종사자 교육 실적 20
〈표 Ⅱ-2〉 2020년~2022년 집합교육 과정 21
〈표 Ⅱ-3〉 2022년 경기복지재단 직무역량 교육 상세 내용 24
〈표 Ⅱ-4〉 교육만족도 설문 문항 26
〈표 Ⅱ-5〉 2022년 경기복지재단 직무역량 교육 만족도 28
〈표 Ⅱ-6〉 Kirkpatrick의 4단계 모형 30
〈표 Ⅲ-1〉 2022 현업적용도 평가대상 교육프로그램 34
〈표 Ⅲ-2〉 연구수행을 위해 선정된 교육과정 및 응답자 수(중복응답) 35
〈표 Ⅲ-3〉 참여과정 수 36
〈표 Ⅲ-4〉 설문문항 구성 38
〈표 Ⅲ-5〉 인터뷰 참여자의 일반적 사항 40
〈표 Ⅲ-6〉 인터뷰 질문사항 40
〈표 Ⅳ-1〉 과정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Ⅳ-2〉 과정1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43
〈표 Ⅳ-3〉 과정1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44
〈표 Ⅳ-4〉 과정2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Ⅳ-5〉 과정2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46
〈표 Ⅳ-6〉 과정2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47
〈표 Ⅳ-7〉 과정3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Ⅳ-8〉 과정3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49
〈표 Ⅳ-9〉 과정3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50
〈표 Ⅳ-10〉 과정4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Ⅳ-11〉 과정4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52
〈표 Ⅳ-12〉 과정4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53
〈표 Ⅳ-13〉 과정5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4
〈표 Ⅳ-14〉 과정5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55
〈표 Ⅳ-15〉 과정5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56
〈표 Ⅳ-16〉 과정6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7
〈표 Ⅳ-17〉 과정6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58
〈표 Ⅳ-18〉 과정6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59
〈표 Ⅳ-19〉 과정7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0
〈표 Ⅳ-20〉 과정7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61
〈표 Ⅳ-21〉 과정7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62
〈표 Ⅳ-22〉 과정8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3
〈표 Ⅳ-23〉 과정8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64
〈표 Ⅳ-24〉 과정8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65
〈표 Ⅳ-25〉 과정9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 Ⅳ-26〉 과정9의 세부항목별 현업적용도 결과 67
〈표 Ⅳ-27〉 과정9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 68
〈표 Ⅳ-28〉 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69
〈표 Ⅳ-29〉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과정 전체 차이 분석결과 69
〈표 Ⅳ-30〉 직위에 따른 과정 전체 차이 분석결과 70
〈표 Ⅳ-31〉 총 근무기간에 따른 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70
〈표 Ⅳ-32〉 연령에 따른 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71
〈표 Ⅳ-33〉 성별에 따른 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72
〈표 Ⅳ-34〉 최종학력에 따른 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72
〈표 Ⅳ-35〉 연구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73
〈표 Ⅳ-36〉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 73
〈표 Ⅳ-37〉 공통적용 관련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분석결과 74
〈표 Ⅳ-38〉 교육과정별 학습내용 관련 현업적용도 영향요인 분석결과 75
〈표 Ⅳ-39〉 교육 참가자 인터뷰 결과 요약 75
〈그림 Ⅰ-1〉 2022년 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종사자 교육체계도 14
〈그림 Ⅰ-2〉 연구 수행 절차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