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당신만의 개구리를 찾는법우리는 ‘한 점의 회화’조차 차분히 볼 수 없다 〈수련〉에서 어른들은 보지 못하는 것‘중학생이 싫어하는 과목’ …… 제1위는 ‘미술’?!미술은 지금, ‘어른들이 최우선으로 다시 배워야 할 과목’‘13세’로 돌아가서, 사고체계를 업데이트한다 오리엔테이션: ‘예술사고’란 무엇일까?-‘예술’이라는 식물무심결에 우리가 놓치는 것-민들레 사고실험(思考實驗)예술사고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지하세계의 모험’에 빠져 있는 진정한 ‘예술가’들예술사고와 언뜻 비슷하지만 다른 것-‘꽃기술자’라는 길‘예술적 사고방식’을 구현한 ‘지知의 거인’누구라도 ‘예술가처럼’ 생각했던 적이 있다‘답을 발견하는 힘’에서 ‘답을 만드는 힘’으로왜 여섯 가지 ‘20세기 예술작품’인가?수업 1: ‘훌륭한 작품’이란 어떤 것일까?-예술사고의 막을 열다‘훌륭한 자화상’을 그려봅시다‘훌륭한 그림’은 어떻게 고를까?‘20세기 예술의 문을 연 그림’은 정말로 잘 그린 그림일까?표현은 ‘감상의 질’을 높인다아내에 대한 ‘공개처형’이라고 조롱받았던 초상화‘르네상스 화가’와 ‘20세기의 마티스’는 어떻게 다른가?‘꽃기술자’의 ‘목표’는?예술계의 질서를 파괴한 ‘어떤 것’왜 ‘녹색 콧날’을 그렸을까?‘답이 바뀌는 것’을 전제로 생각하는 기술또 하나의 관점ㆍ답이 없는데 왜 생각해야 할까?미숙한 수법으로 만든 치졸한 작품일까?‘재현’은 ‘눈에 비치는 세계의 모방’만이 아니다수업 2: ‘현실성’이란 무엇일까?-눈에 보이는 세계의 ‘거짓말’한껏 ‘현실적으로’ 주사위를 그려보자‘미술사에서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든’ 예술가의 대표작‘피카소의 그림에 지적을’ 해보다정확한 원근법에 숨겨진 ‘거짓말’인간의 시각은 믿을 수 없다‘모방’이 아니라 ‘재구성’현실적인 회화는 ‘비현실적’이다또 하나의 관점ㆍ불가능한 자세의 현실적인 남자들‘감상하기 위한 것’이 아닌 그림‘우유를 따르는 여인’은 주인을 모실 수 없다수업 3: 예술작품을 ‘보는 법’이란?-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것‘도대체 어디를 어떻게 봐야 좋을까?’‘무엇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으로 깊이 감상한다‘어미 고래와 새끼 고래가 보입니까?’‘까닭 없이 끌리는 그림’을 만드는 방법예술 감상에는 ‘두 가지 상호작용’이 있다음악을 들을 때 우리가 하는 것‘예술이라는 식물’을 키우는 것또 하나의 관점ㆍ‘작품과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왜 이처럼 ‘정보량’이 다를까나팔꽃을 꺾자 생겨난 것〈송림도병풍〉 앞에 앉으면 무슨 일이 생기는가수업 4: 예술의 ‘상식’이란 무엇일까?-‘시각’에서 ‘사고’로어디까지 ‘상식’을 벗어던져야 할까‘예술에 가장 영향을 끼친 20세기 작품’ 제1위먼저 시각만을 사용한다변기를 골라 서명을 하고 〈샘(泉)〉이라는 제목을 붙였을 뿐세간을 떠들썩하게 한 문제작변기를 감상하다니, 별난 사람들이군‘이 변기에도 서명해 주세요’‘시각’에서 ‘사고’로의 마지막 ‘쐐기’또 하나의 관점ㆍ뒤샹을 무색하게 만드는 ‘문제작’ 다완‘단순’하기보다 ‘조잡한’ 다완다실공간으로부터 ‘역으로’ 생각해 만들어진 작품수업 5: 우리 눈에는 ‘무엇’이 보이는가?-‘창문’에서 ‘바닥’으로아직 어딘가에 ‘알아차리지 못한 공통점’이 있다역대 다섯 번째로 높은 가격에 거래된 예술작품색다른 작업 방식을 낳은 것은 무엇일까실은 보이지 않는다-‘창문’과 ‘바닥’의 사고실험〈넘버1A〉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회화가 처음으로 ‘회화 자체’가 된 순간또 하나의 관점ㆍ회화를 보는 법은 무수히 많다‘작은 예술가’를 당혹시킨 질문몸의 움직임을 받아들이는 ‘무대’수업 6: ‘예술’이란 무엇일까?-예술사고의 극치‘어디까지가 예술인가?’의 문제팝적인 디자인의 이상한 나무상자‘주방세제’를 어떻게 예술작품이라 할 수 있을까세관에서 거절당해 캐나다 행을 포기하다‘왜 복제했습니까?’ ‘간단하니까요’예술이라는 ‘거룩한 성채’는 어디에 있을까?또 하나의 관점ㆍ‘성벽’이 사라진 시대의 미술관‘성’이 없으면 ‘귀족’도 없다‘성벽’이 사라진 지금, 미술관이 할 수 있는 것에필로그‘사랑하는 것’이 있는 사람의 예술사고‘다만 예술가가 있을 뿐’정답만을 찾는 사람, 질문을 만들어내는 사람‘사랑하는 것’이 있는 사람은, 몇 번이고 다시 일어설 수 있다나가며각주작품정보참고문헌‘어른 독자’를 위한 해설 ‘지각’과 ‘표현’이라는 마법의 힘실천편 예술사고의 과외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