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감사의 말강은국 선생 연보 및 연구 활동강은국 선생님을 추모하여강은국 선생님 약전 (곽일성 정리)姜银國 교수를 哭하노라 (寜海 金柄珉)서역 가는 먼 길 편안하게 가소서 (윤여탁)정애와 의리의 사나이-강은국선생 (김호웅)중국 조선어학계의 거목-강은국 선생님 (강보유)마음으로 되새기는 그대의 존함 (김광수)제1부 강은국 선생의 한국어(조선어) 연구문형연구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하여현대조선어의 형용사와 명사 술어문형품사 분류에서 제기되는 이중적 성격을 띠고 있는 단어들에 대하여조선어 동사의 의미론적 특성과 문장론적 기능에 대하여불완전명사의 특성에 대하여문법교과서 편찬에서 제기되는 이론 및 실천적 문제에 대하여한국어 어휘체계에 관한 연구남과 북의 어휘사용의 이질화에 대한 소고언어학의 새로운 분과 국속의미론 연구한중 숫자어의 민족문화의미 비교 연구제2부 강은국 선생의 한국어(조선어) 교육 연구한국어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제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의 특성과 과업새로운 목표, 새로운 과업 -『대학교 본과 학과소개』 解讀-조선어 전공 4·8급(TKM4·8) 시험 실행 상황에 대한 고찰 -2015년에 실시된 조선어 전공시험을 중심으로-《한국어》(연세대 편)를 교과서로 문법 지식을 전수할 때 유의해야 할 문제에 대하여중국 상해 지역 동포 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중국의 민족어문 정책과 조선어문 교육다문화의 시각으로부터 본 중국조선어의 발전중국조선어의 규범화에 대하여중국에서의 조선어문법 연구의 현황과 과제-《중국조선어문》에 실린 논문을 중심으로-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