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스피노자의 코나투스, 능동적 공동체, 박경리의 恨, 고향, 민족 1_스피노자와 박경리1) 왜 스피노자인가2) 스피노자와 박경리의 영향 관계3) 『생명의 아픔』 속의 스피노자의 그림자 2_박경리와 스피노자의 삶1) 박경리와 스피노자의 삶2) 「환상의 시기」를 통하여 본 박경리의 코나투스3) 스피노자의 삶과 코나투스 3_신과 각 사물이 만들어내는 관계 생태학1) 스피노자의 코나투스와 박경리의 恨2) 능동적 공동체와 생명사상3) 신과 각 사물이 만들어내는 관계 생태학 4_『토지』에 나타난 ‘능동적 공동체’와 『혼불』에 나타난 ‘나’1) 기쁨과 슬픔의 촉발 장치로서의 ‘코나투스’2) 『토지』와 『혼불』의 현실적 태도3) ‘나’의 근원 찾기와 능동적 공동체로서의 민족 5_『토지』 인물들의 코나투스에 의한 존재력 증감1) 스피노자의 신과 박경리의 범신론2) 신의 삶 자체는 표현3) 『토지』 인물의 코나투스에 의한 존재력 증감4) 능동으로서의 코나투스와 존재력의 증감 6_『토지』에서의 만주 공간과 능동적 공동체1) 희망의 땅, 만주2) 『토지』에서의 능동적 공동체3) 『토지』에서의 일제 하 만주 지방의 민족적 의미4) 연대의식을 통한 민족 세우기5) 『토지』에서 민족주의는 어떻게 드러나는가 ° 제2부 유기적 생명체, 능동적 공동체와 가족 그리고 고향 1_김동리의 샤머니즘론과 박경리의 생명의식1) 비교를 위한 전제2) 김동리의 샤머니즘 사상의 배경과 작품3) 박경리의 생명의식과 작품에서의 재현 2_박경리의 작품에 나타난 근대에서 탈근대까지1) 박경리의 근대적 감수성의 수용2) 폭력적 세계와 자기 소외3) 자본주의와 낭만적 사랑4) 생명사상과 근대5) 국가주의와 탈근대 3_『토지』 가족 서사에의 확대, 능동적 공동체1) 의식 확대로서의 민족 공동체2) 서사구조와 그 특징3) 가족 서사에서의 장연학의 역할4)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공동체5) 모성포용적 열린 구조 4_『토지』에 나타난 민족 고향으로서의 평사리1) 『토지』에서의 ‘평사리’ 공간에 대한 기존 연구2) 평사리와 하동3) 서희의 정상적 가족에 대한 희구4) 추상적 고향으로부터 ‘평사리’라는 실체5) ‘평사리’와 능동적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