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윤동주 시의 실존의식 연구1. 서론1.1. 윤동주 시의 실존의식1.2. 선행연구 검토1.3. 윤동주 시와 종교?철학적 사유2. 심미적 실존과 자기의식2.1. 심미적 실존과 초기 시2.2. 반성적 자기의식과 실존적 사유2.3. 무한한 공상과 절망2.4. 초기 시의 실존의식3. 윤리적 실존과 민족의식3.1. 윤리적 실존과 중기 시3.2. 현실 인식과 민족의식3.3. 분열의 심화와 절망3.4. 전통과 기독교의 융합3.5. 중기 시의 실존의식4. 종교적 실존과 존재의 용기4.1. 종교적 실존과 후기 시4.2. 신정론적 고뇌와 윤리적인 것의 정지4.3. 종교시의 신정론적 의미4.4. 절대적 타자와 존재의 용기4.5. 후기 시의 실존의식5. 윤동주 시의 정신사적 의미5.1. 전체주의와 종교적 실존5.2. 서구 근대 보편주의와 조선적 기독교5.3. 제국주의와 고난의 신정론6. 결론Ⅱ. 윤동주 관련 서지자료 연구1. 서론2. 「어린이」, 「아이생활」2.1. 윤동주가 읽은 「어린이」와 「아이생활」2.2. 습작 노트 기록의 동기 문제와 윤영춘2.3. 동요・동시 창작과 「정지용 시집」의 문제2.4. 투르게네프의 「거지」 번역본과 산문시 「투르게네프의 언덕」3. 「숭실활천」, 「가톨릭소년」3.1. 「숭실활천」의 발행과 필자 박치우3.2. 「숭실활천」 15호와 「공상」, 「조개껍질」, 「이별」3.3. 「가톨릭소년」의 발행과 필자 엄달호, 강소천3.4. 「가톨릭소년」에 실린 동요?동시 8편의 퇴고 양상과 정본 확정 문제4. 「조선일보」, 「소년」, 「문우」4.1. 「조선일보」에 게재된 「아우의 인상화」와 후기인상주의 미술4.2. 윤동주의 스크랩북과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4.3. 「소년」과 「산울림」4.4. 「문우」(1941.6)와 「새로운 길」, 「우물 속의 자상화」5. 국어・문학 교과서5.1. 윤동주 시의 교과서 수록 양상5.2. 윤동주 시 교육의 통시적 변화 양상5.3. 정리 및 제언6.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