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貶謫文人의 작품 속 심리양상 고찰, 첫 번째: ‘두려움’ 1. 들어가며 2. ‘두려움’ 하나: 편벽 그리고 척박한 환경 3. ‘두려움’ 둘: 기후 그리고 풍토병 4. 두려움 셋: 궁핍 그리고 본능 5. 나오며 제2장 貶謫文人의 작품 속 심리양상 고찰, 두 번째: ‘원망’ 1. 들어가며 2. ‘원망’ 하나: 우울, 초조, 비분, 격정, 죽음 3. ‘원망’ 둘: 애잔한 고통과 무겁게 억눌린 비분 4. 나오며 제3장 지식범주의 변신, 現量 다시 읽기 : 唯識佛敎의 認識論에서 古典詩學으로 1. 들어가는 말 2. 唯識佛敎의 認識論 範疇: ‘現量’ 3. 古典詩學範疇: 現量 4. 나오는 말 제4장 「詩經」에 대한 雜感性 문장, 「詩廣傳」 考察 1. 들어가는 말 2. 「詩廣傳」의 서술특징: 자유롭고 폭넓은 雜感性 문장 3. 「詩廣傳」의 내재적 精髓: ‘情’, ‘性情’ 4. 나오는 말 제5장 ‘興’의 詩學 변천 과정 考察, 첫 번째: 淵源에서 魏晉南北朝까지 1. 들어가는 말 2. ‘興’의 淵源 3. 魏晉南北朝의 ‘興’ 4. 나오는 말 제6장 ‘興’의 詩學 변천 과정 考察, 두 번째: 唐에서 宋까지 1. 들어가는 말 2. 詩學範疇로의 발전: 唐代의 ‘興’ 3. 전통의 계승과 개념의 체계화: 宋代의 ‘興’ 4. 나오는 말 제7장 船山詩學에 나타난 詩學範疇 ‘興’에 관한 小考 1. 들어가는 말 2. ‘賦比興’의 ‘興’ 3. ‘感興’의 ‘興’ 4. ‘興觀群怨’의 ‘興’ 5. 나오는 말 제8장 船山詩學 체계 속 ‘興會’에 대한 一考 1. 들어가며 2. ‘興會’의 포괄적 시학 함의 3. 실제 작품비평 중의 ‘興會’ 4. 나오며 제9장 古代文論 속 ‘勢’에 관한 西方美學的 考察:王夫之 ‘勢’論을 중심으로1. 들어가며 2. ‘勢’의 古代 傳統 3. 王夫之 詩學 속의 ‘勢’ 4. 西方 게슈탈트(Gestalt) 美學理論과 ‘勢’ 5. 작품 속 ‘勢’의 意境 6. 나오는 말 제10장 “陶冶性情”與“初日芙蓉”之相逢: 王夫之論謝靈運 1. 引言 2. 王夫之的詩學追求 3. 謝靈運詩的藝術風格 4. 結語 제11장 從哲學走向文學: 論王夫之詩學中的“情” 1. 引言 2. 儒家哲學思想中的“情” 3. 古代文學中的“情” 4. 王夫之詩學中的“情” 5. 結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