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7
1. 공간 컴퓨팅 등장 배경 9
A. 미지의 공간을 찾아나서는 인간의 탐험가적 본성 9
B. 공간 컴퓨팅을 향한 이동 통신망의 진화 11
C. 애플 비전 프로 출시와 함께 2024년은 XR 원년 12
2. 공간 컴퓨팅의 정의, 공간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팅 14
A. 결국, 공간 컴퓨팅은 공간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팅 16
B. 공간 컴퓨팅을 구성하는 3요소: 기계, 참여자, 공간 19
3. 공간 컴퓨팅 구현 기술 XIA 중 핵심은 XR(aka. 기계) 20
A. 공간 컴퓨팅 핵심은 XR 21
B. 공간 컴퓨팅은 모바일 컴퓨팅 그 다음 단계 22
C. 인터페이스로 IoT 25
D. AI, XR과 IoT를 보완 27
E. 공간 컴퓨팅의 기반인 이동통신망 27
4. XR, 콘텐츠 몰입감에서 공간감과 공간에 대한 몰입감으로 31
A. 시각적 몰입 31
B. 몸 동작과 일체화 34
C. 인지적 일체화 36
5. 애플의 등장과 기존 XR 플레이어 현황 39
A. 애플, 비전 프로 39
B. XR 기기 시장 경쟁 현황 44
C. 메타의 XR 46
D. 중국 주요 XR 제조사 54
E. 삼성전자와 기타 55
6. 공간 컴퓨팅이 가져올 변화 58
A. 공간 컴퓨팅이 제공하는 확장의 기회 60
B. 공간 컴퓨팅이 제공하는 공간에서의 인간다운 삶 65
7. 참고문헌 70
판권기 78
[그림 1] 공간 컴퓨팅 등장 배경 9
[그림 2] 인간의 본성 11
[그림 3] 공간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이동통신망의 출발점 5G 12
[그림 4] 애플의 XR 제품 출시 13
[그림 5] 공간 컴퓨팅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 15
[그림 6] 상호작용 이해 프레임워크 16
[그림 7] 공간 컴퓨팅 정의 16
[그림 8] 물디 일체화 : 장자의 호접지몽, 레디플레이어원의 오아시스 17
[그림 9] 찾아오는 공간 18
[그림 10] 공간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을 넘어선 다음 혁신 18
[그림 11] 공간 컴퓨팅 3가지 구성요소 19
[그림 12] 공간 컴퓨팅 구현 기술 3(XIA) + 1(5Gㆍ6G) 20
[그림 13] XR 정의 21
[그림 14] AR, MR, VR의 기술적 이해 22
[그림 15] 컴퓨팅 진화 23
[그림 16] 스마트폰을 넘어선 XR의 역할 24
[그림 17] 미디어 진화 25
[그림 18] 인터페이스의 진화 25
[그림 19] 공간 컴퓨팅의 IoT 구분 26
[그림 20] 신체 5감과 디지털 5감의 일체화 26
[그림 21] AI, XR과 IoT를 보완 27
[그림 22] 이동통신 기술 진화 파동의 로드맵 28
[그림 23] 3차 파동의 핵심은 XIA 29
[그림 24] Rel 15~19 타임라인별 XR 관련 특징 29
[그림 25] 3차 파동은 XR까지만 30
[그림 26] 3차 파동의 공간화 확대 30
[그림 27] 공간에 대한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XR 기술 3요소 31
[그림 28] 디스플레이 성능 32
[그림 29]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 33
[그림 30] 최근 관심 받는 3가지 디스플레이 기술 34
[그림 31] 6DoF 가치 34
[그림 32] 신체 감각 추적 장치 35
[그림 33] 무게와 크기 측면에서 일체화 36
[그림 34] 시선 추적 기술 37
[그림 35] 얼굴 표정 추적 기술 37
[그림 36] 신체 추적 기술 38
[그림 37] 애플의 XR 기기, 비전 프로 39
[그림 38] 애플의 공간 컴퓨팅 시작, 비전 프로 40
[그림 39] 공간 컴퓨팅에 적합한 OS와 앱 41
[그림 40] 인간 중심적 디자인 42
[그림 41] 편안한 디자인 43
[그림 42] 새로운 공간 창조 43
[그림 43] 디지털 페르소냐 44
[그림 44] XR 기기 경쟁 현황(물량 기반 M/S) 45
[그림 45] XR 기기 주문 제조 1위 GOERTEK 45
[그림 46] XR SoC 1위 퀄컴 46
[그림 47] 메타 오큘러스 3 47
[그림 48] 메타 퀘스트 3와 애플 비전 프로 비교 47
[그림 49] 메타의 AR 선글라스 48
[그림 50] 메타 퀘스트 프로 49
[그림 51] 메타 퀘스트 2 49
[그림 52] 메타의 서비스와 수익 모델 특성 이해 50
[그림 53] 메타가 추구하는 방향성, XR 51
[그림 54] 메타의 근원적 한계 탈피를 위한 XR 51
[그림 55] 리얼리티 랩 52
[그림 56] 메타의 AI, SAM(Segment Anything Model) 53
[그림 57] 메타의 네트워크 기술 향상을 위한 노력들 53
[그림 58] 중국 주요 XR 기업 54
[그림 59] 피코 4 55
[그림 60] 파이맥스 크리스탈 55
[그림 61] 삼성전자의 XR 개발 히스토리 56
[그림 62] 구글의 XR 서비스들 57
[그림 63] 공간 컴퓨팅, 디지털 트윈에서 물디일체(호접지몽)으로 58
[그림 64] 디지털 트윈에서 물디일체로의 특징 정리 59
[그림 65] 디지털의 물리적 공간으로 진출 59
[그림 66] 디지털 트윈에서 물디일체로 진화하는데 핵심인 XIA 60
[그림 67] 공간 컴퓨팅은 단절된 디지털 공간을 물리적 공간과 결합 60
[그림 68] 메타버스 3.0과 공간 컴퓨팅 61
[그림 69] 공간 컴퓨팅 속 존재하는 참여자 유형 62
[그림 70] 공간 컴퓨팅 속 4유형 공간 63
[그림 71] 공간 분류에 따른 인터페이스 63
[그림 72] 기회의 확장 65
[그림 73] 공간 컴퓨팅 역할, 공간과 인간의 분리 66
[그림 74] 공간 컴퓨팅의 집적 경제 효과 축소 66
[그림 75] 5억의 가치(충북 도청소재지 청주시 흥덕구 단독주택 매매 vs. 서울 특별시 강남구 삼성동 오피스텔 전세) 67
[그림 76] 거주비를 대느라 노동중심의 삶 67
[그림 77] 거주와 라이프 스타일의 분리 가능성 68
[그림 78] 거주와 라이프스타일의 분리 69
[그림 79] 스마트 로컬 개요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