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_ ‘독학자의 공부’ 시리즈를 펴내며들어가며 _ 해석의 탄력성1부 『노자』는 어떤 책인가1장 _ 『노자』라는 텍스트『노자』의 첫 문장 | 다채로운 책, 『노자』2장 _ 노자는 누구인가노자와 한비자 | 세 명의 노자 | 재구성된 저자3장 _ 판본과 오리지널리티『노자』의 판본 | 판본 간 비교 I(55장) | 판본 간 비교 II(48장) | 한비자의 『노자』 | 판본의 오리지널리티2부 『노자』 주석 읽기1장 _ 왕필의 주‘무’의 개념화 | 유가적 덕목의 공유 | 정치사상으로서의 『노자』 | 「노자지략」에 대하여2장 _ 하상공의 주황로학 | 하상공 주의 독법 | 하상공 주의 특징3장 _ 상이주오두미교의 경전 | 상이주의 특징 | 하상공 주와의 비교 | ‘현빈문, 천지근’의 양생술적 해석 | 풍부하게 읽기 위하여3부 시인과 철학자1장 _ 노자의 언어리듬감 | 비유란 무엇인가 | 물질로서의 언어 | 노자와 손자2장 _ 노자의 비유암컷[牝]·골짜기[谷] | 물의 이미지 | 갓난아기 | 통나무3장 _ 시인, 보는 사람반전의 사유 | 천지는 어질지 않다 | 신령스러움에 대한 존중 | 다른 세계를 보다 | 형(形) 너머의 상(象)4장 _ 철학자 노자통치철학 | 삶의 기술(art)로서의 철학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