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1
Ⅱ. 유럽의회 분원 운영 현황 13
1. 분원 운영의 근거 13
가. 배경 13
나. 법적 근거 15
다. 관련 논쟁 16
2. 분원 운영방식 19
가. 청사 운영 19
나. 회의 운영 23
다. 조직 및 인력 운영 28
3. 분원 운영의 쟁점 32
가. 출장 지원 관련 32
나. 하이브리드 회의 34
다. 유휴시설 활용 35
Ⅲ. 세종의사당 의사운영시 고려사항 38
1. 예측가능한 의사일정 운영 40
가. 본회의ㆍ위원회ㆍ소위원회 의사운영 40
나. 세종의사당 '특별 본회의' 개의 허용 여부 43
2. 의원지원제도 44
가. 보좌직원 44
나. 사무실 46
다. 출장 지원 48
라. 원격업무 시스템 확충 50
3. 입법지원조직의 조직ㆍ인사 운영 52
가. 조직 운영 52
나. 인사(복지) 운영 53
4. 기타 고려사항 56
가. 세종의사당 효용에 대한 홍보 56
나. 유휴시설 활용 57
Ⅳ. 결론 및 시사점 58
참고문헌 61
판권기 72
[표 1] 유럽의회 청사 운영 현황 19
[표 2] 유럽의회 상임위원회 현황 28
[표 3] 유럽의회 직원 현황(2022. 5) 29
[표 4] 유럽의회사무처의 담당 업무 및 인원(2019) 30
[표 5] 유럽의회사무처 총국 현황 31
[표 6] 유럽의회 출장비 현황(2022-2024) 33
[표 7] 스트라스부르 청사 교육프로그램 36
[표 8] 본회의ㆍ위원회ㆍ소위원회 개의(회) 시간 관련 「국회법」 40
[표 9] 현행 「국회법」에 따른 본회의ㆍ위원회ㆍ소위원회 개의(회)시 41
[표 10] 원격영상회의 관련 「국회법」 51
[그림 1] 브뤼셀 청사 주요 건물 20
[그림 2] 브뤼셀 청사 기자회견장 21
[그림 3] 스트라스부르 청사 21
[그림 4] 룩셈부르크 청사 22
[그림 5] 유럽의회 연간회의 일정(2023-2024) 23
[그림 6] 유럽의회 본회의장 의원 좌석 배치도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