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 Chapter 0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2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목적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3.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비즈니스의 정의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분류 4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상징체계에 의한 분류 2. 공식성에 의한 분류 3. 네트워크에 의한 분류 4. 기능과 대상에 의한 분류 5 조직 내 소통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조직 내 소통 수준 2. 소통 유형별 문제점 진단 3. 조직 내 소통 활성화 방안 Chapter 02 커뮤니케이션의 모델과 효과 1 커뮤니케이션 모델 1. 쉐논과 위버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2. 벌로의 SMCR 모델 3. 로저스와 킨케이드의 의미 수렴 모델 2 커뮤니케이션 효과 결정요인 1. 전달자와 부호화 2. 메시지 3. 매체 4. 수신자와 해석·피드백 5. 잡음 Chapter 03 인간행동의 이해와 설득 심리 1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 1. 경제적 합리성 모델 2. 제한된 합리성 모델 2 설득 심리학의 이해와 활용 1. 설득력의 원천 2. 설득심리학 PART 02 대인 커뮤니케이션 Chapter 04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방법 1 커뮤니케이션 선호행동 조사 1. 좋아하는 행동 2. 싫어하는 행동 2 대화의 다섯 가지 원칙 1. 말 자르지 않기 2. 평가·조언·충고 미루기 3. 관심 유지하기 4. 표현하기 5. 핵심 파악하기 3 파괴적 소통과 건설적 소통 1. 파괴적 소통 2. 건설적 소통 Chapter 05 경청과 질문 1 경청 1. 경청의 의미 2. 적극적 경청 2 질문 1. 효과적 질문의 조건 2. 질문의 절차와 GROW 모델 Chapter 06 피드백과 난처한 상황에서의 대화법 1 피드백 스킬 1. 피드백의 정의와 유형 2. 피드백의 조건과 규칙 3. 피드백을 받는 요령 2 난처한 상황에서의 대화법 1. 잘못된 행동에 대한 피드백 지침 2.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대화법 3. 화가 날 때의 STOP 대화법 4. 부탁하기와 거절하기 Chapter 07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의사언어 3 신체언어 1. 얼굴 표정 2. 시선 3. 제스처 4. 퍼스널 이미지 4 의사소통 환경 1. 공간 2. 시간 PART 03 조직 커뮤니케이션 Chapter 08 논리적 사고와 피라미드 논리 구조 1 논리의 개념과 논증법 1. 논리의 개념 2. 타당성과 신뢰성 3. 귀납법과 연역법 2 비즈니스 메시지와 논리적 오류 1. 비즈니스 메시지의 구성요소 2. 논리적 오류 3 피라미드 논리 구조 1. So what / why so? 2. MECE Chapter 09 비즈니스 문서 작성 1 비즈니스 문서의 종류와 기본체계 1. 비즈니스 문서의 정의와 역할 2. 비즈니스 문서의 특성과 종류 3. 기획(보고)서의 기본체계 및 구성요소 2 비즈니스 문서 작성 원리 1. 고객(상대방) 중심 2. 결론과 근거 3. 체계적 구성 4. 우선순위 5. 이미지 효과 3 One Page 보고서 4 이메일 작성 1. 이메일 작성 및 관리 방법 2. 이메일 작성 사례 5 비즈니스 문서 작성 실무 1. 비즈니스 문서 작성 시의 현안 과제 2. 비즈니스 문서 작성 지침 3. 비즈니스 문서 작성 역량 개발 Chapter 10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와 성공 요인 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2. 프레젠테이션의 성공 요인 2 프레젠테이션의 프로세스 1. 목적 설정과 핵심 콘셉트 개발 2. 정보수집 및 분석 3. 내용 개발 4. 시청각 자료 개발 5. 연습 및 점검 3 프레젠테이션의 실제 1.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2. 보디랭귀지 3. 발표 불안증 대응방법 Chapter 11 비즈니스 회의 1 회의의 목적과 문제점 1. 회의의 목적 2. 회의의 문제점 2 생산적 회의 지침 1. 회의 지상주의 탈피 2. 회의 사전 준비 3. 경청 및 감정적 대립 금지 4. 브레인스토밍법 활용 3 회의 진행자와 참석자의 역할 1. 회의 진행자의 역할 2. 회의 참석자의 역할 3. 회의 문화 개선 사례 4 Zoom을 활용한 화상회의 1. Zoom 프로그램 이해 2. Zoom을 활용한 화상 회의 방법 Chapter 12 개인과 조직의 의사결정 1 개인의 의사결정 1. 올바른 선택을 위한 질문 2. 개인 의사결정 기법 3. 개인 의사결정을 위한 지침 2 조직의 의사 결정 1. 의사 결정을 위한 질문 2. 집단 의사 결정 기법 3 의사 결정 고려 요인과 윤리성 1. 그레샴 법칙과 GIGO 2. 스키마와 정보 왜곡 3. 애쉬 효과와 사회적 압력 4. 의사결정의 윤리성 PART 04 커뮤니케이션 이슈 Chapter 13 성격 유형과 커뮤니케이션 1 성격과 인간행동 2 MBTI 1. MBTI 4가지 선호 지표별 특성 2. MBTI 16가지 성격 유형 특성 3. MBTI 성격 유형 진단 3 MBTI 진단 결과 활용 1. 성격이 다른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2. 성격 유형 활용 지침 Chapter 14 다양성과 커뮤니케이션 1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1. SNS의 순기능과 역기능 2. 디지털 리터러시 3.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기 2 MZ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 1. 세대 분류와 세대별 특성 2. MZ세대의 BRAVO 특성 3. 조직에서 MZ세대와 소통하기 3 여성 또는 남성과의 커뮤니케이션 1. 여자와 남자의 차이 2. 여성성과 남성성의 차이 3. 여성과의 대화, 남성과의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