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부 총론제1장 중국불교의 개요와 특색 오카베 가즈오岡部和雄제1절 중국불교란제2절 중국불교 연구방법제3절 시대구분에 대하여제4절 한역대장경漢譯大藏經제5절 중국불교의 독자성제6절 중국불교사(특히 통사)에 대하여제2장 격의格義와 삼교교섭三敎交涉 이토 다카토시伊藤隆壽제1절 격의格義에 대하여제2절 삼교교섭의 연구와 필요성제3절 삼교교섭 전반에 대한 연구성과제4절 삼교교섭에 관한 여러 문제제3장 역경譯經·경록經錄·위경僞經 오카베 가즈오岡部和雄제1절 한역漢譯 불전의 특질제2절 불전 번역의 전개제3절 경전 목록의 작성제4절 위경僞經제4장 둔황敦煌 불교 가미야마 다이슌上山大峻제1절 둔황이라고 하는 곳-불교동점佛敎東漸의 요충-제2절 매장되어 있던 불교자료-발견·수집·보관-제3절 둔황 출토 자료와 그 연구제4절 해명된 불교도시 둔황의 성쇠제5절 둔황 불교의 종언제5장 대장경 개판開版 시나 고유椎名宏雄 제1절 대상 범위와 기본 문헌제2절 송원대의 장경藏經제3절 명·청대의 경장經藏제4절 고려와 일본의 장경藏經제6장 중국불교와 주변국들제1절 한국불교 이시이 고세이石井公成제2절 일본불교 사토 슈코佐藤秀孝제3절 티베트 불교 기무라 세이지木村誠司제2부 각론제1장 한위양진漢魏兩晉 시대의 불교 이토 다카토시伊藤隆壽제1절 불교 전래 전후의 여러 문제제2절 후한後漢(동한東漢)·삼국시대제3절 서진西晉시대제4절 동진·16국시대제2장 남북조시대의 불교 이시이 고세이石井公成제1절 연구사와 앞으로의 연구방향제2절 남북조의 역사와 사회제3절 불교 이외의 사상과 종교제4절 남북조 불교의 통사제5절 기본사료제6절 북조의 불교제7절 남조의 불교제8절 성실열반학파成實涅槃學派제9절 심식설心識說과 여래장설如來藏說의 탐구제10절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을 둘러싼 논의제11절 정토신앙과 선관禪觀제12절 계율과 보살계제13절 밀교제14절 민중과 불교제15절 불교미술제16절 문학과 불교제3장 수당시대隋唐時代 불교제1절 천태종 이케다 로산池田魯參제2절 삼론종三論宗 오쿠노 미쓰요시奧野光賢제3절 삼계교三階敎 니시모토 데루마西本照眞제4절 법상종 요시다 미치오키吉田道興제5절 화엄종 요시즈 요시히데吉津宜英제6절 율종律宗 가와구치 고후川口高風제7절 정토교 시바타 다이센柴田泰山제8절 선종禪宗 다나카 료쇼田中良昭제9절 밀교密敎 히라이 유케이平井宥慶제4장 송대와 요·금의 불교 이시이 슈도石井修道제1절 선종 연구제2절 천태종·화엄종·율종·밀교·정토교제3절 요·금 불교제4절 기타 연구제5장 원·명·청대의 중국불교 연구동향 나가이 마사시永井政之제1절 방법론제2절 원대 불교제3절 명대 불교 개설제4절 청대 불교제5절 사적史蹟 조사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