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누구나 콘텐츠로 운명을 바꿀 수 있다CHAPTER 1_세상은 콘텐츠가 지배하고 있다슈퍼 크리에이터, 슈퍼 팬의 시대가 열렸다인생의 해법도 콘텐츠에서 찾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세상 다 죽어 가던 〈뉴욕 타임스〉를 일으켜 세운 ‘콘텐츠’ 펠로톤이 콘텐츠를 팔고, 화이자가 마블과 손잡은 이유 ‘콘텐츠’란 도대체 무엇인가세상을 지배해 온 콘텐츠의 파괴력기업이 사라지는 세상, 나만의 콘텐츠로 자유롭게 산다CHAPTER 2_콘텐츠의 미래, 어떻게 달라지나?유튜버, 틱토커, 인스타그래머가 사라진다〈재벌집 막내아들〉의 IP는 왜 게임 회사의 것일까?플랫폼 비즈니스의 종말 이후, 진정한 ‘플랫폼 생태계’가 구현된다블록체인과 가장 궁합이 좋은 콘텐츠는 무엇일까? 쇼핑 콘텐츠의 진화, 쇼핑몰을 사라지게 하다 메타버스 세상이 만들어 낼 빈부 격차 속 승자가 되는 법 CHAPTER 3_기업을 이기는 크리에이터들슈퍼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기업이 되나? 전통 미디어의 영향력을 뛰어넘는 크리에이터 셀피노믹스, 돈 버는 방식의 대전환이 시작되었다 5,500억 원의 기업으로 성장한 은행원의 요리 콘텐츠그들은 왜 월급 대신 구독료를 선택했을까? 크리에이터, 긱 이코노미의 주류가 되다 CHAPTER 4_대체불가 ‘미래 콘텐츠’가 온다콘텐츠의 개념을 바꿀 빅 체인지 4가지 메타버스에서는 어떤 상상력으로 만든 콘텐츠가 먹힐까? ‘버튜버’의 시대, 영원히 늙지 않는 유튜버로 살 수 있다 왜 NFT가 웹3.0 창작자 경제의 핵심인가? NFT 콘텐츠 시장은 어디로 진화할 것인가?메타에서 네이버까지, 빅테크들의 메타버스 핵심 콘텐츠2025년 기술의 대전환기 전에 나만의 찐팬을 확보하는 법킬러 콘텐츠는 어떻게 탄생하는가?CHAPTER 5_챗GPT 시대, 진정한 크리에이터는 누구인가?이미 시작된 창작 AI의 콘텐츠 혁명콘텐츠 제작과 유통의 신세계가 펼쳐진다크리에이터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챗GPT의 비밀 플랫폼들의 AI 대전의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AI와 공존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생존법 에필로그_ 콘텐츠, 한국 경제의 마지막 퍼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