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아이가 ‘감정’을 느낄 때 어른은 ‘문제’를 기억한다Part I감정의 풍경아이는 어떻게 느낄까?사랑 ㆍ 죄책감과 책임감 ㆍ 소속감과 우정 ㆍ 자부심 ㆍ 정의감과 공평함 ㆍ 지루함 ㆍ 존재감 ㆍ 배신감, 불신과 명예 ㆍ 혐오감과 역겨움 ㆍ 압박감과 해방감 ㆍ 슬픔 ㆍ 부끄러움, 창피함과 수치감 ㆍ 무력감 ㆍ 화, 분노, 거부감 ㆍ 불평과 미움 ㆍ 공황과 절망감 ㆍ 놀라움, 감탄과 경악 ㆍ 관심과 호기심 ㆍ 열광과 열정 ㆍ 그리움 ㆍ 기쁨과 행복 ㆍ 공감과 예민함 ㆍ 외로움 ㆍ 피로감 ㆍ 시기와 질투심 ㆍ 공허감 ㆍ 자기 효능감 ㆍ 상실감 ㆍ 불안과 두려움 ㆍ 보호와 안전감 ㆍ 염려와 신뢰감 ㆍ 무감정 ㆍ 안정감 ㆍ 정체성 ㆍ 자존감Part II아이의 감정과 마주하기뇌과학이 보는 감정 | 느낌은 감정이란 이름으로 뇌에 기록된다공부와 감정 | ‘쓸모 있다’는 감정은 학습을 촉진한다감각의 대면 | ‘관계의 경험’이 아이의 희로애락을 결정한다보는 것과 보여주는 것, 눈빛과 대면하기 ㆍ 목소리, 소리와 대면하기 ㆍ 잡기와 붙잡히기, 이해와 대면하기 ㆍ 밀기와 당김, 압력과 대면하기 ㆍ 기댐, 의지와 대면하기감정의 가면 | 아이가 ‘감정을 속일 때’ 일어나는 일들감정의 내면화 | 아이가 ‘감정에 갇힐 때’ 일어나는 일들어른의 감정 | 아이의 감정으로부터 부모가 배워야 할 것들부록1감정을 잘 다루는 아이로 키우는 5가지 원칙부록2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대할 때 생각해야 할 5가지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