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브 텍스트로서의 상징과 국가적 알레고리-봉준호 영화, 〈기생충〉1. 영화 서사 전략으로서 서브 텍스트2. 서브 텍스트로서의 한국적인·한국스러운 것의 상징과 미장센3. 한국이라는 국가적 알레고리4. 로컬리즘과 글로벌리즘의 욕망 사이에서제2장 〈아가씨〉의 구성과 스토리텔링 분석-박찬욱 영화, 〈아가씨〉1. 욕망의 문제와 박찬욱의 새로운 시도 2. 3막 구성과 변증법 구조3. 여성 동성애가 갖는 금기 위반과 무계급성 4. 미학화된 미장센과 권력 이미지5. 신화 원형의 보편성과 금기 위반의 의미 제3장 시간의 의미와 영화형식적 구현-임순례 영화, 〈리틀 포레스트〉1. 킨포크 문화와 ‘탈’ 현대로서의 체험감각2. 몸의 사회학과 근대적 시간3. 몸의 기억과 생명체의 시간4. 기승전결과 반복 순환으로서의 시간5. 자연적 시간 회복이라는 의의와 한계 제4장 기억과 심리에 접근하는 영화형식-이수진 영화, 〈한공주〉1. ‘재현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재현’이라는 문제2. 과거와 현재의 불연속적 동시성 3. 심리와 정신적 이미지로서 카메라 기법 4. 스토리텔링으로서의 영화미학제5장 제의적 형식에서 나타난 금기 위반과 경계 해체-이재용 영화, 〈죽여주는 여자〉1. 모성 신화 소환에 대한 엇갈린 논의들2. 모성 신화의 균열과 분열 3. 성 / 속의 결합과 공존 4. 제의와 신성한 폭력5. 생명연대의 가능성과 희생제의6. 신성한 폭력으로서 제의적 의미 복원제6장 웹툰의 영화화 과정에서 나타난 매체 전환 변이점-강풀 웹툰 〈이웃사람〉, 김휘 영화 〈이웃사람〉1. 웹툰의 스크롤 방식과 영상화 과정 2. 스토리텔링에서의 차이, 감정 라인과 발화점3. 표현층위에서의 차이, 속도 / 시점 / 제시적 블로킹4. 주제의식과 매체의 차이 5. 웹툰과 영화형식의 변별점제7장 판타지와 역사를 결합하는 두 가지 영화기법1. 역사물과 판타지의 결합 2. 현실 / 환상의 대결과 알레고리 구조-〈지구를 지켜라〉 3. 현실과 환상의 병치구조-〈판의 미로〉4. 역사적 기억과 판타지, 하이브리드 혼종의 다크판타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