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주요 지표 21
미디어 연대기 22
방송시장 유통구조 23
2022년 방송산업 개황 24
방송산업 주요 현황 25
방송사업매출 25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25
방송광고매출 26
유료방송 가입자 26
지상파ㆍPP 수출/수입 27
지상파ㆍPP 제작/구매비 27
제1편 조사 개요 28
1. 조사 목적 29
2. 방송산업 분류 기준 29
3. 법적 근거 30
4. 조사 연혁 30
5. 조사 방법과 대상 30
6. 조사 주기와 기간 31
7. 조사 항목 31
제2편 방송산업 현황 분석 32
1. 방송시장 개황 33
2.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35
3. 종사자 현황 36
4. 매출 현황 38
5.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48
6. 방송사업자 수직ㆍ수평결합 현황 52
가.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간 수직결합 52
나. 종합유선방송사의 수평결합(MSO) 54
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평결합(MPP) 55
라. 유료방송과 방송채널사업자(PP) 간 수직결합 56
7. 프로그램 제작과 편성 현황 57
가. 지상파방송사 57
(1)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57
(2) 프로그램 편성 현황 59
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제작 현황 60
8. 프로그램 유통 현황 62
가. 프로그램 국내 판매와 구매 현황 62
나. 수출입 현황 63
제3편 방송산업 통계 67
제1장 방송사업자 수와 인력 68
1. 방송산업 사업자 수 69
가.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69
나. 지역별 방송사업자 수 70
다. 매출액 규모별 사업자 수 71
(1) 총 매출액 규모별 현황 71
(2) 방송사업매출 규모별 현황 71
라. 종사자 규모별 사업자 수 72
2. 방송산업 종사자 수 73
가. 방송산업 종사자 총괄(2022년 12월 말 기준) 73
(1) 매체별 종사자 현황 73
(2) 지역별 방송매체별 종사자 현황 76
나. 전광판방송사업자 종사자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77
3. 매체별 종사자 세부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78
가. 지상파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78
(1) 지상파방송사업자 종사자 총괄 78
(2) 지상파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79
나.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81
다. 유선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81
(1) 종합유선방송사 종사자 총괄(2022년 기준) 81
(2) 종합유선방송사 종사자 세부 현황 82
(3) 중계유선방송 종사자 종합(2022년 기준) 85
라. 위성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85
마.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86
(1)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종사자 총괄 86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87
바. IPTV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93
사. 전광판방송사업자 종사자 세부 현황 94
4. 매체별 신규직원 충원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95
제2장 매출 현황 96
1. 방송사업자 매출 총괄 97
가. 방송사업자 2022년도 매출 현황 97
나. 전광판방송사업자 매출과 운영비용 101
(1) 매출 세부 내역(2022년 12월 결산 기준) 101
(2) 운영비용 세부 내역(2022년 12월 결산 기준) 101
다. 방송 광고 매출 현황 102
(1) 방송사업자 광고 매출 현황 102
(2) 방송사업자 지역별 광고 매출 현황 104
2. 지상파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내역 105
3.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내역 106
4.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내역 107
가. MSO별 매출액 구성내역 107
나. 지역별 매출액 구성내역 108
5. 위성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내역 - ㈜케이티스카이라이프 109
6.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매출액 구성내역 110
7. IPTV사업자 매출액 구성내역 111
8. IPTV콘텐츠사업자(CP) 매출액 구성내역 112
제3장 유료방송 현황 114
1. 유료방송 총괄 115
가.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15
나.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116
2. 유선방송 가입자 세부 현황 117
가.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총괄(2022년 12월 말 기준) 117
나.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가입자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118
(1) 가입자 현황 118
(2) 사업자용 가입자 현황 119
다. 지역별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120
(1) 가입자 현황 120
(2) 사업자용 가입자 현황 121
3. 채널 운영 현황(2022년 12월 31일 기준) 122
가.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채널 운영 현황 122
나.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의 채널 운영 현황 125
4. 위성방송 세부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126
가. 상품별 가입자 현황 126
(1) 상품별 가입자 현황 126
(2) 유형별 가입자 현황 126
(3) 주문형 영화(PPV) 운영 현황 126
나. 지역별 가입자 현황 127
다. 채널 운영 현황 127
5. IPTV 세부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128
가. 사업체별 형태별 가입자 현황 128
나. 지역별 가입자 현황 128
다. 채널 운영 현황 129
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채널별 송출 현황(2022년 12월 31일 기준) 130
가. 방송채널사용사업자(데이터방송 제외) 채널별 송출 현황 130
나. 데이터방송채널사용사업자 채널별 송출 현황 137
제4장 제작ㆍ유통과 수출입 현황 138
1. 프로그램 제작과 유통 현황(2022년 12월 연간 기준) 139
가.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와 국내판매ㆍ구매 총괄 139
(1) 플랫폼별 방송 프로그램 제작ㆍ구매비 총괄 139
(2)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총괄 139
(3)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국내 구매 총괄 139
나.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유통 현황 140
(1)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140
(2) 방송 프로그램 지역별 제작비 현황 141
(3)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구매 현황 142
(4)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구매 현황 142
(5) 거래처 업종별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구매 현황 143
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과 유통 현황 144
(1)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144
(2) 방송 프로그램 지역별 제작비 현황 145
(3)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구매 현황 145
(4) 장르별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구매 현황 146
(5) 거래처 업종별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ㆍ구매 현황 146
라. HD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147
(1) 지상파방송사업자 HD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147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HDTV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148
마. UHDTV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149
바.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유통 현황 149
사. 지상파DMB와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유통 현황 150
아. 위성방송사업자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유통 현황 150
자. IPTV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유통 현황(비용) 150
차. 지상파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드라마 제작과 유통 현황 151
2.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52
가. 방송사 수출입 총괄 152
나. 거래처 업종별 수출입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53
(1) 지상파방송사업자 153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53
다. 장르별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출입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54
(1) 지상파방송사업자 154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54
라. 국가ㆍ장르별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출입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55
(1) 지상파방송 155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58
마. 장르별 포맷 수출입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62
(1) 지상파방송 162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62
바. 국가ㆍ장르별 포맷 수출입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63
(1) 지상파방송사업자 163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65
3. 국외 공동제작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167
제5장 편성 현황 168
1. 지상파방송사업자 169
가. 유형별 연간 방송시간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69
나. 프로그램 제작원별 연간 방송시간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74
2.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179
가. 채널별 연간 방송시간 세부 현황(2022년 12월 연간 기준) 179
나. 프로그램 유형별 연간 편성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79
다. 프로그램 제작원별 연간 편성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80
3. 종합유선방송사업자 181
가. 지역채널 프로그램 유형별 연간 편성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81
나. 지역채널 프로그램 제작원별 연간 편성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85
4. 위성방송사업자 188
가. 자체채널 연간 방송시간 현황(2022년 12월 연간 기준) 188
나. 자체채널 프로그램 유형별, 제작원별 연간 편성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88
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89
가. 종편채널 연간 방송시간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89
나. 채널별 연간 방송시간 세부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89
다. 프로그램 제작원별 연간 편성 현황(2022년 연간 기준) 196
제6장 사업결합과 소유구조 현황 204
1. 수직ㆍ수평 사업결합 현황 205
가. 수평적 사업결합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05
(1)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복수 채널(MPP) 운영 현황 205
(2)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복수 SO(MSO) 운영 현황 211
나. 수직적 사업결합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13
(1) 지상파방송사업자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결합 현황 213
(2) 유료방송사업자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결합 현황 214
2. 외국자본 출자ㆍ출연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16
3. 관계회사 현황 217
가.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관계회사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17
나. IPTV 제공사업자의 관계회사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21
(1) KT 관계회사 221
(2) SKB 관계회사 221
(3) LGU+ 관계회사 221
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관계회사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22
라. 데이터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관계회사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31
제7장 시설과 시설투자 현황 232
1. 시설 현황(2022년 12월 말 기준) 233
가. 지상파방송사업자 시설 현황 233
(1) 시설 현황 총괄 233
(2) 지역별 시설 현황 234
나.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시설 현황 235
(1) 시설 현황 총괄 235
(2) 지역별 시설 현황 235
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시설 현황 236
(1) MSO별 시설 현황 236
(2) 지역별 시설 현황 236
라. 위성방송사업자 시설 현황 238
마.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시설 현황 238
(1)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시설 현황 총괄 238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지역별 시설 현황 239
(3) 데이터방송채널사용사업자 시설 현황 239
바. IPTV사업자 시설 현황 239
2.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40
가. 지상파방송사업자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40
(1) 시설투자 현황 총괄 240
(2) 지역별 시설투자 현황 242
나.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43
(1) 시설투자 현황 총괄 243
(2) 지역별 시설투자 현황 244
다.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45
(1) MSO별 시설투자 현황 245
(2) 지역별 시설투자 현황 246
라. 위성방송사업자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47
마.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48
(1) 시설투자 현황 총괄 248
(2) 지역별 시설투자 현황 249
(3) 데이터방송채널사용사업자 시설투자 현황 249
바. IPTV 시설투자 현황(2022년 기준) 250
[부록] 251
제1장 방송산업 시계열통계 252
1. 방송산업 매체별 사업자 수 253
2.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수 254
3. 방송산업 성별 종사자 수 257
4. 방송산업 매출액 258
5. 유료방송 가입자 261
가. 유료방송 가입자 261
나. 종합유선방송의 아날로그/8VSB/QAM 가입자 262
6.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수급 현황 263
가. 지상파방송사 263
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263
7. 방송 프로그램 수출 현황 264
8. 방송 프로그램 수입 현황 265
제2장 방송국 허가 현황 266
1. 지상파방송사의 채널 현황 267
2.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 270
제3장 전광판 운영 현황 271
1. 전광판 운영 현황 272
2. 전광판 일일 운영시간 273
제4장 용어 해설 274
제5장 조사표 290
판권기 367
[표 1] 2022년도 방송시장 개황 33
[표 2] 주요 방송산업 지표 추이(2019~2022년) 34
[표 3]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2020~2022년) 40
[표 4] 지상파방송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20~2022년) 41
[표 5] 종합유선방송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20~2022년) 42
[표 6] 위성방송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20~2022년) 43
[표 7] IPTV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20~2022년) 44
[표 8]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20~2022년) 45
[표 9] 일반PP 방송사업매출 항목별 추이(2020~2022년) 46
[표 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별 방송사업매출 추이(2020~2022년) 47
[표 11] 지상파방송 3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직결합과 시장점유율 52
[표 12] 지상파방송 3사 계열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액과 시장점유율 53
[표 13] 복수종합유선방송사(MSO)의 방송사업매출액과 시장점유율 54
[표 14] 상위 5개 MPP의 방송사업매출액과 시장점유율 55
[표 15] 유료방송사업자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직결합과 시장점유율 56
[표 16] 전체 방송의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20~2022년) 57
[표 17]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20~2022년) 58
[표 18] 지상파방송 3사의 2022년 연간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현황 59
[표 19] 지상파방송 3사의 2022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59
[표 20] 방송채널사용사업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2020~2022년) 60
[표 21] 연도별 방송 프로그램 국내 판매와 구매 현황(2020~2022년) 62
[그림 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의 연도별 추이(2020~2022년) 35
[그림 2] 2022년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 비중 35
[그림 3] 방송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2020~2022년) 36
[그림 4] 방송직 직종별 종사자 추이(2020~2022년) 37
[그림 5] 방송매체별 여성 종사자 수 비중 추이(2020~2022년) 37
[그림 6]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액 추이(2020~2022년) 38
[그림 7] 2022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39
[그림 8]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추이(2020~2022년) 39
[그림 9]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2020~2022년) 40
[그림 10] 지상파방송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1
[그림 11] 종합유선방송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2
[그림 12] 위성방송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3
[그림 13] IPTV의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4
[그림 14]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5
[그림 15]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6
[그림 16] 방송채널사용사업자별 방송사업매출 구성비 추이(2020~2022년) 47
[그림 17]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20~2022년) 48
[그림 18]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20~2022년, 12월 말 기준) 49
[그림 19] 지역별 아날로그/8VSB/QAM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비중(2022년 12월 말 기준) 49
[그림 20] MSO별 아날로그/8VSB/QAM 종합유선방송 가입자 비중(2022년 12월 기준) 50
[그림 21] 지역별 위성방송 가입자 현황(2020~2022년, 연말 기준) 51
[그림 22] 지역별 IPTV 가입자 현황(2020~2022년, 연말 기준) 51
[그림 23] 2022년 지상파방송 제작과 구매 현황 58
[그림 24] 2022년 PP 유형별 프로그램 제작과 구매 현황 61
[그림 25] 방송사 수출입 추이(2020~2022년) 63
[그림 26] 방송프로그램(완성품) 수출입 추이(2020~2022년) 64
[그림 27]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주요 국가별 수출 현황 65
[그림 28]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대륙별 수출 현황 65
[그림 29]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65
[그림 30]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대륙별 수입 현황 65
[그림 31]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주요 국가별 수출 현황 66
[그림 32]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대륙별 수출 현황 66
[그림 33]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66
[그림 34] 방송채널사용사업 방송프로그램(완성품)의 대륙별 수입 현황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