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3제1부: 삶 중심 수업의 의미, 원리, 방법 17Ⅰ. 인간의 발달적 특성과 학습의 원리 19Ⅱ. 삶 중심 도덕교과 단원교육과정의 구성 및 수행 방법 101Ⅲ. ‘도덕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강좌의 삶 중심 수업 운영 소개 155제2부: 삶 중심 수업의 사례 201Ⅳ. 공부(工夫)가 공부(共怤)가 될 수 있는 수업 203Ⅴ. 진짜 내 모습은? 239Ⅵ. 이별의 의미를 깨달으며 참된 만남을 일구다 267Ⅶ. 경험과 도전의 아름다움 291Ⅷ. 행복이의 꿈 321Ⅸ. 승준이와의 만남에서 교사의 길을 배우다 355Ⅹ. 엄마의 입이 전해 준 사랑 이야기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