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2Chapter 1_ 이론 71. 미래 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92. 미래 문해력 기반 미술교육 373. 미래 사회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방향 634.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미술교육 895. 메타버스와 미술교육 107Chapter 2_ 활용: 사례 1376. 사회적 실천과 참여로서의 디지털 내러티브 1397. 워킹 비디오(Walking Video)를 활용한 아토그래피 지역사회 맵핑 1618. 플레이어의 경험을 통한 아트 게임의 심미적 요소 1759. 가상현실 기반 게임제작 수업을 통한 미래 미술교사의 역량 강화 21310. NFT 아트의 이해 및 미술교육적 활용 241Chapter 3_ 탐색: 수업 방안과 교육적 가능성 26511. 창의적인 미래를 위한 디자인교육 26712. 첨단 매체를 활용한 메타버스 시대의 미술교육 29713. 메타버스로 구현한 미술과 가상교실 프로토타입 32914. 메타버스 학습상황에서의 목표기반 시나리오 적용 미술 수업 36515. 디지털 소양 함양을 위한 인공지능 미술교육 프로그램 39716. 인공지능 기반 미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리터러시 수업 431참고문헌 457찾아보기 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