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ㆍ 6 첫 번째 이야기독서의 효용거미줄에 전류 흘리기 ㆍ 13도구로서의 지식 ㆍ 17“공부하는 법을 알겠다”(?) ㆍ 20경계를 돌파한다 ㆍ26독서 또한 하나의 ‘경험 ’ ㆍ 32말을 비축하고 나눈다 ㆍ 38인터넷으로는 안 되나? ㆍ 42‘구조’를 파악한다 ㆍ 50시민으로서의 독서 ㆍ 54 두 번째 이야기독서의 방법‘그물 낚시법’에서 ‘외줄 낚시법’으로 ㆍ 63독서 모임을 열어보자 ㆍ 68책 선생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ㆍ 70지식은 눈사람처럼 불어난다 ㆍ 74속독의 문제 ㆍ 77문학과의 만남 ㆍ 79독서를 습관으로 만든다 ㆍ 82‘신념 보강형 독서’와 ‘신념 검증형 독서’ ㆍ 84욕망·관심 상관성의 원리 ㆍ 88 세 번째 이야기요약문(독서 노트) 만드는 법한 권 전체를 요약문으로 만든다 ㆍ 97요약문은 책을 다 읽고 나서 만든다 ㆍ 101전자책이나 전자 종이를 활용한다 ㆍ 108 나가며 ㆍ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