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경영의 기초Chapter 01 경영의 기초01 경영학의 역사1. 독 일2. 프랑스3. 미 국4. 한 국02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1. 이론성과 실천성2. 과학성과 기술성03 경영학의 연구대상1. 경영학의 연구대상2. 경영학의 유용성3. 경영학의 지도원리Chapter 02 기업의 이해04 기업의 개념1. 기업의 기능 2. 기업의 형태05 기업지배구조1. 기업지배구조의 의의06 기업의 창업1. 기업창업의 의의와 방법2. 기업조직의 생명주기3. 기업의 규모4. 기업의 성장5. 기업의 집중07 벤처기업1. 벤처기업의 개념과 특성2. 벤처기업 발전의 환경요소3. 벤처캐피탈08 기업의 도산과 파산1. 기업의 실패2. 기업 파산의 원인Chapter 03 경영환경과 경영자09 기업환경1. 기업환경의 의의2. 직접적 환경3. 간접적 환경4. 기업환경의 유형10 경영자1. 경영자의 의의2. 경영자의 자질11 소유와 경영1.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장점 2. 소유와 경영의 분리의 단점1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사회적 책임의 대두2. 사회적 책임의 의의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종류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PART 02 경영관리 Chapter 04 경영계획13 경영전략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2. 경영전략의 내용3. 경영전략의 과정4. 경영전략의 효과14 목표에 의한 관리1. 목표관리의 의의2. 목표관리의 성격3. 목표관리의 구성요소Chapter 05 경영조직15 경영조직의 개념1. 경영조직의 정의2. 경영조직의 형태3. 경영조직의 요소4. 경영의 조직화5. 경영조직의 중요성16 경영조직의 형태1. 기본형태2. 특수형태Chapter 06 경영지휘17 동기부여와 성과1. 동기부여의 개념2. 동기부여의 방법18 리더십1. 리더와 리더십2. 리더의 요건3. 리더십 행동 덕목Chapter 07 경영통제19 경영통제의 개념과 과정1. 통제의 개념2. 통제의 중요성3. 통제의 요건4. 통제와 계획과의 연관성5. 통제의 과정20 경영통제의 기법1. 개요2. 통제기법PART 03 경영기능 Chapter 08 인 사21 인사관리의 개념과 중요성1. 인사관리의 개념2. 인사관리의 목표3. 직무중심의 인사관리4. 현장중심의 인사관리22 직무분석1. 개 요2. 직무분석의 목적23 채용관리1. 모 집2. 선 발3. 배 치24 경력관리1. 경력관리의 개념2. 경력개발 프로그램 설계와 운영25 교육훈련1. 교육훈련의 의미2. 교육훈련의 필요분석3. 교육훈련의 종류와 형태4. 교육훈련의 과정26 인사고과1. 인사고과의 의의2. 인사고과의 종류3. 인사고과의 방법4. 인사고과의 공정성5. 인사고과의 활용27 임금관리1. 임금관리의 개념2. 임금수준의 관리3. 임금체계 설계과정4. 연봉제 도입의 효과와 실태28 노사관계관리1. 노사관계의 의의2. 노동조합3. 노사협의제도29 후생복지관리1. 기업복지제도의 의의2. 기업복지제도의 구조3. 기업복지제도의 한계30 노무관리1. 인적자원관리와 노무2. 인사노무3. 노무감사4. 산재보험5. 해 고6. 임 금31 해외주재원 관리1. 해외주재원 관리2. 해외주재원의 경력관리 및 보수정책3. 해외주재원의 귀국관리Chapter 09 재 무32 재무관리의 본질과 목표1. 재무관리의 의의2. 재무관리의 목적3. 재무관리의 내용4. 재무관리의 기본사고5. 재무기능담당 조직6. 경영분석33 자본의 운용과 조달1. 자본조달의 원칙2. 자본조달의 방법3. 자본의 운용34 경영분석1. 경영분석의 의의2. 경영분석의 목적3. 비율법에 의한 경영분석35 주식시장1. 개 요2. 주식시장의 종류3. 주식시장의 발달과정4. 경기순환과 주식시장5. 주식시장의 정보36 코스닥시장1. 코스닥의 어원 및 개념2. 코스닥시장의 특징 및 기능37 코넥스 시장1. 코넥스 시장의 정의2. 코넥스 시장의 개설 배경3. 코넥스 시장의 기대효과4. 상장요건5. 상장방법38 기업결산1. 결산절차2. 결산일정표의 작성3. 결산의 필요성39 분식회계1. 개 요2. 분식회계의 원인3. 분식회계의 유형40 연결재무제표1. 연결재무제표의 의의2. 연결재무제표의 종류3. 연결재무제표의 활용Chapter 10 마케팅41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1. 마케팅의 개념2. 마케팅의 중요성3. 마케팅 철학의 변천과정4. 마케팅시스템의 목표5. 마케팅과 관련된 주요용어6. 마케팅의 기능42 마케팅전략1. 마케팅의 의의2. 마케팅 전략3. 마케팅 전략의 구축유형4.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5.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43 시장세분화1. 시장세분화의 특성2. 시장세분화의 기준3. 표적시장의 선정과 마케팅전략44 소비자 행동분석1. 소비자 행동의 유용2. 소비자 구매의 영향 요인3.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행동과정45 관계마케팅1. 관계마케팅의 개념2. 관계마케팅의 발전과정3. 관계마케팅의 전개46 내부마케팅1.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정의2. 내부마케팅의 목적3. 내부마케팅의 특징4.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수행을 위한 방법(Ⅰ)5.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수행을 위한 방법(Ⅱ)47 판매수익률관리1. Yield management의 개념2. Yield management의 실행 과정3. Yield management 경영의 특성Chapter 11 생 산48 생산관리의 의의와 형태1. 생산관리의 의의2. 생산시스템의 유형3. 제품설계__270 4. 공정설계5. 생산계획의 의의와 절차49 공정관리1. 공정관리의 의의2. 공정관리의 기능3. 공정간의 균형50 품질관리 Ⅰ1. 개 요 2. 품질의 목적3. 품질관리의 기본사고4. 품질관리의 중요성5. 품질관리 활동의 기능51 품질관리 Ⅱ(6-Sigma)1. 역사2. 통계적 의미3. 6시그마의 핵심4. 성공사례-GE5. 성공사례-HoneywellChapter 12 경영정보52 경영정보시스템의 본질1. 경영활동과 컴퓨터2. 정보시스템의 개념53 경영정보시스템 운영1. MIS의 운영단계2. MIS의 체계3.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PART 04 경영의 다각화와 고도화 Chapter 13 국제 경영54 글로벌 스탠더드1. 글로벌 스탠더드의 의의2. 글로벌 스탠더드와 산업경쟁력3. 글로벌 스탠더드와 로컬스탠더드의 조화4. 글로벌 스탠더드와 세계시장5. 글로벌 스탠더드의 내용55 국제 경영과 이문화1. 개 요2. 내 용56 국제 경영의 개념과 유형1. 상품의 수출과 수입2. 서비스 수출과 수입3. 투 자4. 전략적 동맹5. 다국적기업으로 성장57 다국적기업의 개념과 특징1. 다국적 기업의 개념2. 다국적기업의 특징58 다국적기업의 세계화 전략1. 다국적기업의 진화 단계2. 세계화 개념3. 세계화의 동기4. 세계화 과정 구분59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1. 현지화 개념2.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60 국제 라이선싱1. 개 요2. 라이선싱의 장점3. 라이선싱의 단점61 국제프랜차이징1. 국제프랜차이징의 개념과 의의2. 국제프랜차이징의 기회3. 국제프랜차이징의 위협4. 해외진출의 동기62 국제기업제휴1. 전략적 의의2. 전략적 목적3. 국제기업제휴의 기회와 비용63 국제합작투자1. 정 의2. 중요성3. 동 기4. 장 · 단점64 해외직접투자1. 개 념 2. 유 형3. 동 기Chapter 14 서비스 경영65 서비스 경영의 개념과 중요성1. 서비스의 개념2. 서비스산업의 발전 배경3. 서비스의 특성66 서비스 품질관리1. 서비스 품질관리의 의의2. 서비스 품질관리의 특성3. 서비스 품질평가 및 측정4. 서비스 품질관리의 기법67 고객접점 서비스1. 개 요2. 내 용3. 사 례68 고객만족경영1. 고객만족경영의 개념과 필요성2. 고객만족경영의 내용Chapter 15 e-비즈니스69 e-비즈니스의 중요성1. e-비즈니스의 개념2. e-비즈니스와 경영환경3. e-비즈니스의 구성 요소70 가상기업1. 가상기업의 정의2. 가상기업의 특성71 고객관계경영(CRM)1. CRM의 개요2. CRM의 등장 배경3. CRM의 정의4. CRM의 특징5. CRM의 활동72 전사적자원관리(ERP)1. ERP의 정의2. ERP의 필요성3. ERP의 패키지4. ERP의 특징5. ERP의 도입효과73 공급체인망관리(SCM)1. SCM의 개념2. SCM의 배경3. SCM의 유형Chapter 16 4차산업혁명과 경영74 유비쿼터스1.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및 특성75 빅데이터1. 빅데이터Big data의개요2. 빅데이터의 특징3. 빅데이터의 산업별 기여76 사물 인터넷(I.O.T)1.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정의와 범위2. 사물 인터넷의 3대 요소3. 사물 인터넷의 성장 가능성77 메타버스1. 메타버스의 개념2. 메타버스 작동원리3. 메타버스 기술4. 메타버스 활용사례78 인공지능(A.I)1. 인공지능 개념(AI, Artificial Intelligence)2.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차이점79 CAHT GPT1. Chat GPT 개념2. Chat GPT 특징과 역할3. Chat GPT 화재와 논란4. Chat GPT 장/단점5. Chat GPT 기술PART 05 지속가능 경영Chapter 17 공유가치 경영80 공유가치(CSV: Creating Shared Value) 경영1. 개 요2. 특 성81 ESG1. ESG 개념2. ESG 등장과 경영 패러다임 전환3. ESG 경영전략의 개요4. ESG 경영전략 실행 과제5. ESG 경영전략 수립6. ESG 정보공시 인증 및 평가82 RE100과 CF1001. RE1002. CF100Chapter 18 윤리그린 경영83 기업문화와 기업윤리1. 기업문화의 개념2. 기업문화의 중요성3. 기업윤리84 윤리 경영1. 기업윤리의 개념2. 윤리 경영의 필요성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