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49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5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50
2. 연구의 목적 5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4
제2장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의 정의 56
제1절 국내외 디지털 격차의 의미 정의 57
1. 디지털 격차의 정의 57
2.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의 58
제2절 국내 디지털 격차 현황조사 60
1.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 격차 실태조사 60
2. 문헌연구 기반 디지털 격차 현황 분석 70
3. 소결 73
제3절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의 개념 정립 75
1. 교통부문 디지털 기술 도입 현황 75
2.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현황 79
3.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의 정의 82
제3장 설문조사 기반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현황 분석 85
제1절 설문조사의 필요성 86
제2절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현황 분석 조사 설문지 설계 87
제3절 조사결과 분석 89
1. 응답자 특성 89
2.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현황 91
제4절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현황과 취약계층 이용상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향 설정 111
1. 설문조사 결과 기반 문제점 분석 111
2.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개선방향 설정 115
제4장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해소의 필요성 117
제1절 파일럿 테스트 기반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해소의 필요성 118
1. 파일럿 테스트 필요성 및 개요 118
2. 응답자 특성 121
3. 파일럿 테스트 결과 122
4. 소결 125
제2절 기술수용모델 기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수용성 추정 126
1. 기술수용모델 기반 수용성 요인 추정의 필요성 126
2. 기술수용모델 기반 디지털 격차 해소방안 수용성 추정 개요 127
3. 기술수용모델 기반 수용성 추정 130
4. 소결 147
제3절 설문조사 기반 교육 프로그램의 수요 추정 148
1. 교육 프로그램 수요조사 내용 148
2. 조사 결과 149
3. 소결 156
제5장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해소방안 157
제1절 국ㆍ내외 디지털 격차 해소 추진 사례 158
1. 국내 158
2. 국외 160
3. 시사점 170
제2절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해소방안 171
1. 교통부문 모바일 앱 활용 능력 제고 171
2. 교통부문 모바일 앱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개발 174
3.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개발 179
제6장 결론 182
제1절 결론 183
제2절 학술적 및 정책적 활용 방안 185
참고문헌 187
[부록 1] 디지털 소외계층 대상 설문조사 193
[부록 2] 모빌리티 관련 앱 및 AI 서비스의 대중교통 영향력 평가 검증을 위한 조사(면접원 체크리스트) 203
[부록 3] 모빌리티 관련 앱 및 AI 서비스의 대중교통 영향력 평가 검증을 위한 조사(면접원, 조사대상자 교육자료) 205
[부록 4] 디지털 취약계층 교통부문 기술수용성 분석을 위한 설문 239
[부록 5] 디지털 역량교육 설문 242
Abstract 244
판권기 246
〈표 1-1〉 본 연구와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5
〈표 2-1〉 시기별 정보격차에 관한 Molnar(2002)의 개념 정의 58
〈표 2-2〉 정보취약계층별 취약계층 범주 59
〈표 2-3〉 2021 디지털 격차 실태조사 개요 60
〈표 2-4〉 2021 디지털정보격차 지수 산출 방법 60
〈표 2-5〉 연도별/영역별 디지털정보격차 현황 61
〈표 2-6〉 연도별/계층별 디지털정보격차 현황 62
〈표 2-7〉 연도별/계층별 디지털정보화 접근수준 62
〈표 2-8〉 연도별/계층별 디지털정보화 활용수준 63
〈표 2-9〉 연도별/계층별 디지털정보화 역량수준 64
〈표 2-10〉 성별에 따른 디지털정보화 수준 65
〈표 2-11〉 연령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6
〈표 2-12〉 직업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7
〈표 2-13〉 학력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8
〈표 2-14〉 소득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9
〈표 2-15〉 2021년 6대 취약계층의 생활 서비스 이용률 70
〈표 2-16〉 선행연구 기반 디지털 취약계층의 디지털 격차 발생 원인 74
〈표 2-17〉 커넥티드 카 주요 기능 77
〈표 2-18〉 2017년 이후 연도별, 유형별 철도 승차권 구입 및 예매 내역 80
〈표 2-19〉 택시 이용방식 및 대기시간 81
〈표 2-20〉 2020년, 2021년 택시 이용방식 비교 81
〈표 2-21〉 교통부문 디지털 서비스 83
〈표 2-22〉 교통부문 모바일 앱 사용 절차 및 기능 84
〈표 3-1〉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현황 설문조사 개요 87
〈표 3-2〉 설문조사 내용 및 분석항목 88
〈표 3-3〉 응답자 특성 90
〈표 3-4〉 연령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인지도 카이 제곱 검정 결과 92
〈표 3-5〉 최종학력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인지도 카이 제곱 검정 결과 92
〈표 3-6〉 직업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인지도 카이 제곱 검정 결과 93
〈표 3-7〉 가구 월평균 소득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인지도 카이 제곱 검정 결과 94
〈표 3-8〉 장애 유무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인지도 카이 제곱 검정 결과 94
〈표 3-9〉 연령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현황 t-test 검정 결과 96
〈표 3-10〉 최종학력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현황 t-test 검정 결과 97
〈표 3-11〉 직업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현황 t-test 검정 결과 97
〈표 3-12〉 가구 월평균 소득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현황 t-test 검정 결과 98
〈표 3-13〉 장애 유무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현황 t-test 검정 결과 99
〈표 3-14〉 연령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선호도 맨-휘트니 U 검정 결과 101
〈표 3-15〉 최종학력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선호도 맨-휘트니 U 검정 결과 102
〈표 3-16〉 직업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선호도 맨-휘트니 U 검정 결과 102
〈표 3-17〉 가구 월평균 총소득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선호도 맨-휘트니 U 검정 결과 103
〈표 3-18〉 장애 유무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선호도 맨-휘트니 U 검정 결과 103
〈표 3-19〉 연령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t-test 검정 결과 104
〈표 3-20〉 최종학력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t-test 검정 결과 105
〈표 3-21〉 직업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t-test 검정 결과 106
〈표 3-22〉 가구 월평균 총소득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t-test 검정 결과 106
〈표 3-23〉 장애 유무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t-test 검정 결과 107
〈표 3-24〉 취약계층과 비취약계층 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t-test 검정 결과 107
〈표 3-25〉 연령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t-test 검정 결과 109
〈표 3-26〉 최종학력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t-test 검정 결과 109
〈표 3-27〉 직업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t-test 검정 결과 110
〈표 3-28〉 가구 월평균 총소득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t-test 검정 결과 110
〈표 3-29〉 장애 유무별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t-test 검정 결과 111
〈표 3-30〉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 전반에 대한 능숙도 수준별 피설문자 인적 특성 113
〈표 3-31〉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미경험자의 전반적인 앱 이용 능숙도와 추후 이용 의향 113
〈표 3-32〉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능숙도별 앱 이용 시 겪은 불편도가 높은 피설문자 비중 114
〈표 4-1〉 파일럿 테스트 개요 121
〈표 4-2〉 파일럿 테스트 대상자 특성 122
〈표 4-3〉 이용 교통수단 123
〈표 4-4〉 대중교통 이용 총 통행시간 124
〈표 4-5〉 철도 앱 총 이용 시간 125
〈표 4-6〉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 수준 126
〈표 4-7〉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관련 기술 수용 요인 선행연구 128
〈표 4-8〉 설문조사 개요 131
〈표 4-9〉 기술 수용 요인 문항 132
〈표 4-10〉 응답자 특성 133
〈표 4-11〉 디지털 취약계층별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기술 수용 요인 134
〈표 4-12〉 디지털 취약계층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36
〈표 4-13〉 고령층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38
〈표 4-14〉 저학력자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0
〈표 4-15〉 취약 직업 종사자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2
〈표 4-16〉 저소득층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4
〈표 4-17〉 장애인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6
〈표 4-18〉 설문조사 내용 148
〈표 4-19〉 디지털 취약계층별 디지털 역량교육의 필요성 149
〈표 4-20〉 디지털 취약계층별 디지털 역량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150
〈표 4-21〉 디지털 취약계층별 디지털 역량교육 필요 대상자 152
〈표 4-22〉 디지털 취약계층별 디지털 역량교육 내용 153
〈표 4-23〉 디지털 취약계층별 디지털 역량교육 횟수 및 시간 154
〈표 4-24〉 디지털 취약계층별 디지털 격차 해소 필요 내용 155
〈표 5-1〉 영국의 디지털 포용 주요 과제 161
〈표 5-2〉 호주의 디지털 스킬 및 포용 주요 추진내용 162
〈표 5-3〉 싱가포르 Digital Readiness 주요 추진내용 163
〈표 5-4〉 뉴질랜드의 디지털 포용을 위한 4개의 영역별 계획 165
〈표 5-5〉 덴마크의 '모두를 위한 디지털화' 추진계획 세부내용 165
〈표 5-6〉 이스라엘 국가 디지털 프로그램의 '사회ㆍ경제 격차 해소' 목표 관련 전략 166
〈표 5-7〉 일본의 건강ㆍ의료 분야의 AI 도입 3단계 로드맵 주요 내용 167
〈표 5-8〉 공공/민간 분야에서의 교통부문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 174
〈표 5-9〉 코레일톡/SRT 앱의 기능별 인터페이스 예시 175
〈표 5-10〉 지쿠터 앱 수단정보 확인 인터페이스 예시 177
〈표 5-11〉 택시 호출 앱 우버와 카카오 T의 인터페이스 예시 178
〈표 5-12〉 교통부문 디지털 격차 해소방안 종합 181
[그림 1-1]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3
[그림 2-1] 성별에 따른 디지털정보화 수준 65
[그림 2-2] 연령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6
[그림 2-3] 직업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7
[그림 2-4] 학력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8
[그림 2-5] 소득별 디지털정보화 수준 69
[그림 2-6]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76
[그림 2-7] 버스정보관리시스템(BIMS: Bus Information System) 78
[그림 2-8] 전자통행료 지불 시스템 79
[그림 3-1]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인지도 조사 결과 91
[그림 3-2] 이용 디지털 모빌리티 서비스 96
[그림 3-3] 디지털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중 불편함 경험 여부 99
[그림 3-4]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중 경험한 불편함 100
[그림 3-5] 디지털 기기 사용 선호도 101
[그림 3-6]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의향 104
[그림 3-7] 앱 사용 관련 능숙도 108
[그림 3-8] 디지털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능숙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결과 115
[그림 4-1] 파일럿 테스트의 개요 119
[그림 4-2] 파일럿 테스트 수행 경로 120
[그림 4-3]/[그림 4-4] 기술수용모델(Davis, 1989) 127
[그림 4-4]/[그림 4-5] 디지털 취약계층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36
[그림 4-5]/[그림 4-6] 고령층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38
[그림 4-6]/[그림 4-7] 저학력자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0
[그림 4-7]/[그림 4-8] 취약 직업 종사자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2
[그림 4-8]/[그림 4-9] 저소득층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4
[그림 4-9]/[그림 4-10] 장애인의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의 기술 수용 요인 검증 결과 146
[그림 4-10]/[그림 4-11] 교통서비스 디지털 역량교육 필요 여부(전체) 149
[그림 4-11]/[그림 4-12] 교통서비스 디지털 역량교육이 필요 없는 이유(전체) 150
[그림 4-12]/[그림 4-13] 교통서비스 디지털 역량교육 필요 대상자(전체) 151
[그림 4-13]/[그림 4-14] 교통서비스 디지털 역량교육 내용에 대한 수요(전체) 153
[그림 4-14]/[그림 4-15] 교통서비스 디지털 역량교육 최소 필요 횟수 및 시간 154
[그림 4-15]/[그림 4-16] 교통서비스 디지털 격차 해소 필요 내용 155
[그림 5-1]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디지털배움터」 160
[그림 5-2] 전국 1,000여 개의 디지털배움터 위치 173
[그림 5-3] 철도 앱 관련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예시 179
[그림 5-4] 대중교통 앱 관련 인공지능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앱 예시 180
[그림 5-5] 유고위고 시각장애인 보행 충돌 방지 지원 앱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