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사 방식(修辭方式)1. 수사 방식이란?2. 수사 방식의 분류3. 중국 고대시가에서 자주 보이는 수사 방식제1장 비유(比喩)〈1〉 비유란?〈2〉 비유의 기본 유형〈3〉 비유의 변화제2장 기흥(起興)〈1〉 기흥이란?〈2〉 기흥의 기본 유형〈3〉 기흥과 비유(比喩)제3장 비의(比擬)〈1〉 비의란?〈2〉 비의의 기본 유형〈3〉 비의와 비유(比喩)제4장 과장(誇張)〈1〉 과장이란?〈2〉 과장의 기본 유형〈3〉 과장의 수법제5장 이취(移就)〈1〉 이취란?〈2〉 이취의 기본 유형〈3〉 이취와 비의(比擬)제6장 대우(對偶)〈1〉 대우란?〈2〉 대우의 기본 유형〈3〉 대우의 발전제7장 배비(排比)〈1〉 배비란?〈2〉 배비의 기본 유형〈3〉 배비의 발전제8장 차대(借代)〈1〉 차대란?〈2〉 차대의 기본 유형〈3〉 차대의 변화제9장 변환(變換)〈1〉 변환이란?〈2〉 변환의 기본 유형〈3〉 변환과 반복(反復)제10장 연환(連環)〈1〉 연환이란?〈2〉 연환의 기본 유형〈3〉 연환의 변화제11장 설문(設問)〈1〉 설문이란?〈2〉 설문의 기본 유형〈3〉 설문과 반문(反問)제12장 반문(反問)〈1〉 반문이란?〈2〉 반문의 기본 유형〈3〉 반문과 반어(反語)제13장 반복(反復)〈1〉 반복이란?〈2〉 반복의 기본 유형〈3〉 반복의 발전제14장 대비(對比)〈1〉 대비란?〈2〉 대비의 기본 유형〈3〉 대비와 대우(對偶)제15장 곡달(曲達)〈1〉 곡달이란?〈2〉 곡달의 기본 유형〈3〉 곡달의 발전제16장 쌍관(雙關)〈1〉 쌍관(雙關)이란?〈2〉 쌍관(雙關)의 기본 유형〈3〉 쌍관과 비유(比喩)제17장 반어(反語)〈1〉 반어란?〈2〉 반어의 기본 유형〈3〉 반어와 은어(隱語)제18장 영친(映?)〈1〉 영친이란?〈2〉 영친의 기본 유형〈3〉 영친과 대비(對比)제19장 인용(引用)〈1〉 인용이란?〈2〉 인용의 기본 유형〈3〉 인용과 답습(蹈襲)제20장 모의(摹擬)〈1〉 모의란?〈2〉 모의의 기본 유형〈3〉 모의의 변화제21장 음률(音律)〈1〉 음률이란?〈2〉 음률의 기본 유형〈3〉 음률(音律)의 발전Ⅱ. 장법(章法)1. 시구의 시작과 끝맺음〈1〉 기구(起句)〈2〉 결구(結句)2. 시 맥락의 계승과 전환〈1〉 승구(承句)〈2〉 전구(轉句)3. 시의 구성〈1〉 시의 단락(詩段)〈2〉 층차(層次)Ⅲ. 중국 고대시가 수사법의 발전1. 시체(詩體)의 변화와 수사법의 관계2. 수사 방식의 발전과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