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기업가정신의 이해CHAPTER 1 기업가정신의 이해 15제1절 기업가는 어떤 사람들인가? 16제2절 기존 학문 분야에서 바라 본 기업가정신 17제3절 기업가정신 연구의 흐름과 기업가정신의 개념 201. 기업가정신 연구의 흐름 / 20 2. 기업가정신의 개념 / 223. 기업가적 지향성(entrepreneurial orientation) / 244.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 27제4절 기업가적 기회 311. 기업가적 기회 / 31 2. 티몬스 모델(Timmons Model)과 기회 / 323. 벤처창업 개념틀 / 34CHAPTER 2 기업가정신의 확산 37제1절 기업가정신의 기능과 발현 371. 기업가정신의 기능 / 37 2. 기업가정신의 발현 동기 / 383. 기업가정신과 기업가적 성공 / 41제2절 기업가정신의 결정요인과 이윤 441. 기업가정신의 결정요인 / 44 2. 기업가정신에서의 이윤 / 46제3절 기업가정신교육과 창업교육 47CHAPTER 3 기업가정신의 연구와 함양 51제1절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학제적 접근과 이해 51제2절 기업가정신 연구의 세부 주제 53제3절 기업가정신 함양 및 활성화 방법론 54제4절 기업가정신 핵심이론 561.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 562. 기업가적 사건 모델(theory of entrepreneurial event) / 57제5절 창업의도(의지) 결정요인 59제6절 문제해결 및 가치창출 기업가정신 61제7절 기업가정신 함양 통합 모델 62PART 2 1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CHAPTER 4 1차 산업혁명의 진행 및 파급효과 67제1절 1차 산업혁명의 의의 및 발생 배경 671. 1차 산업혁명의 의의 / 67 2. 1차 산업혁명의 발생 배경 / 69제2절 1차 산업혁명의 진행 과정 및 핵심 산업 761. 1차 산업혁명의 진행 과정 / 76 2. 1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 / 78제3절 1차 산업혁명의 결과 및 파급 효과 811. 경제적 변화 및 공업화 사회로의 전환 / 812. 정치, 사회적 변화 및 자본주의 성립 / 83CHAPTER 5 1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87제1절 1차 산업혁명의 확산 871. 유럽의 산업혁명 / 87 2. 미국의 산업혁명 / 893. 일본의 산업혁명 / 90제2절 1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 911. 리처드 아크라이트 / 91 2. 제임스 와트 / 923. 매슈 볼턴 / 95 4. 스티븐슨 / 97제3절 1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 1011. 신사문화 / 101 2. 규범과 제도 / 1023. 네크워크 / 102PART 3 2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CHAPTER 6 2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107제1절 2차 산업혁명의 의의, 특징 및 기업가정신 1071. 2차 산업혁명의 의의 / 107 2. 2차 산업혁명의 특징 / 1083. 2차 산업혁명기의 기업가정신 고찰 / 112제2절 2차 산업혁명의 해부: 컨셉디자인과 프로세스디자인 1141. Concept design 관점 - 핵심기술 / 114 2. Process design 관점 - 전개 시스템 / 121CHAPTER 7 2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정신 전개과정 사례 139제1절 개인 기업가형(자수성가형) 1391. 농심사 탄생 비화 / 1392. 스페인 ZARA 아만시오 오르테가(Amancio Ortega) / 1413. 콜나고(Colnago) 자전거의 성장 비화 / 145제2절 가족 기업가형 1481. 파버 카스텔(Faber-Castell)의 성장 비화 / 148 2. 도요타의 성장 비화 / 151제3절 시대를 빛낸 기업가와 특별한 이야기 1531. 벤츠와 다임러 메르체데스 그리고 베르타 벤츠의 이야기 / 1542. 아디다스 스토리 / 155 3. KFC / 158CHAPTER 8 2차 산업혁명기의 기업가적 환경/자원/경영전략 165제1절 기업가적 환경 고찰 1651. 피터 드러커의 혁신을 위한 7가지 원천 관점 / 1652. 기타 특수한 사회 문화 및 국가/사회적 제도 관점 / 1723. 기업가적 자원 고찰 / 178제2절 2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끈 경영전략 1901. 근대 경영관리의 원류(1910~1930년) / 1902. 근대 경영관리의 출현 (1930~1960년대) / 2033. 케이퍼빌러티와 포지셔닝의 융합(1960~1990년대) / 222PART 4 3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CHAPTER 9 3차 산업혁명의 의의 229제1절 3차 산업혁명의 특징 229제2절 3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키워드 2321. 개인용 컴퓨터의 대중화 / 232 2. 반도체 기술의 발달 / 2333. 인터넷의 대중화 / 233 4. 산업용 로봇의 상용화 / 2345. 생명공학기술의 발전 / 234 6. 혁신 주체로 등장한 벤처기업 / 235CHAPTER 10 3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업가정신 고찰 239제1절 공급과잉 시대의 기업가정신 2391. 혁신의 원천 / 239 2. 공급과잉 시대의 혁신과 융합 / 2413.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과 기업가정신 / 2424. 자원경쟁 시대의 기업가정신 / 244제2절 시대를 빛낸 기업가의 특성 2451. 애플의 스티브잡스 / 245 2. 구글의 래리 페이지 / 2473.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 248 4.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 249CHAPTER 11 3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업가정신 발현 유형 253제1절 사내 기업가정신 2531. 사내 기업가정신의 개념 / 254 2.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 / 2553. 기술혁신과 관리혁신 / 257제2절 사회적 기업가정신 261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개념 / 263 2. 사회적 기업의 개념 및 특징 / 2653. 사회적 기업가의 개념 및 특성 / 267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 269제3절 연속적 기업가정신 2701. 연속적 기업가정신의 개념 / 270 2. 연속적 기업가의 특성 / 2713. 연속적 기업에 대한 성공과 실패 / 272 4. 재도전과 재창업의 지원정책 / 275제4절 글로벌 기업가정신 2811. 글로벌 기업가정신의 개념 / 281 2. 벤처기업 글로벌화의 결정요인 / 2823. 태생적 글로벌 기업 / 282 4. 점진적 글로벌 기업 / 284제5절 3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요 경영전략 2861. 타임베이스 경쟁전략 / 286 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 2883. 핵심역량 경영전략 / 290 4. 포스터의 2중 S자 곡선 / 2925. 자원기반관점 이론 / 294PART 5 4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CHAPTER 12 4차 산업혁명과 기업가정신 299제1절 4차 산업혁명의 의의 및 특징 2991. 4차 산업혁명의 의의 / 299 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 300제2절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3041. 인공지능 / 304 2. 로봇 / 3063. 생명공학 / 307 4. 자율주행차 / 3085. 빅데이터 / 310 6. 사물인터넷(IOT) / 3117. 가상현실 / 312 8. 드론 / 3129. 3D 프린터 / 313 10. 블록체인 / 314제3절 4차 산업혁명 전망과 기업가정신 3151. 4차 산업혁명 전망 / 315 2. 4차 산업혁명의 기업가정신 / 319PART 6 기업가정신과 창업CHAPTER 13 기업가정신과 창업 329제1절 기업가정신과 창업 3291. 기업가정신과 창업 / 329 2. 창업지원정책 / 3313. 창업관련 정부지원기관 및 지원정보 / 332제2절 창업기회 발견과 디자인씽킹 3371. 창업기회발견 / 337 2. 디자인씽킹의 이해 / 3373.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아이디어 개발 / 340제3절 창업아이템 선정 3491. 창업아이템 선정기준 / 349 2. 창업아이템 개발 / 3513. 창업아이템 선정 / 355제4절 창업 비즈니스 모델 3611.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 361 2.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 3673. 창업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 372|참고문헌 / 379|찾아보기 / 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