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 제언 4
1장 서론 23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4
2. 연구의 목적 26
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8
1. 연구방법 28
2. 주요 연구내용 28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8
2장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책동향 및 사례 30
1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정책동향 31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법규 31
2. 중앙정부 규제샌드박스 정책 동향 33
3. 규제샌드박스 추가 수요응답형 실증 특례 동향 35
2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사례 37
1. 지자체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사례 37
2. 셔클 도입 추가 사례 40
3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국외 사례 42
1. 영국 런던 42
2.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New South Wales) 43
3. 미국 48
3장 셔클 운영서비스 데이터 분석 50
1절 1차년도('21년도) 운영서비스 이용패턴 시사점 51
1. 셔클 운영개요 51
2절 2차년도('22년도) 운영서비스 변화 55
1. 운행 및 인력 변화 : 계획 기준 55
2. 운영방식 및 요금제 변화 : 계획 기준 55
3. 사업 운행영역 변화 : 계획 기준 57
3절 운행데이터 통합 분석 58
1. 회원 현황 58
2. 호출 현황 61
3. 셔클 서비스 품질 분석 83
4장 요금제와 사업수지 비교를 통한 대중교통전환가능성 분석 89
1절 요금제 개편 전후 운영패턴 비교분석 90
1. 요금제 개편 개요 90
2. 요금제 전면 개편 전후 비교 92
3. 주요 출발도착지 빈도분석 99
2절 사업수지 분석 102
1. 셔클 손익 현황 102
2. 요금제 전면개편후 셔클 운송수지 비교 104
3절 향후 추진방향 및 계획 106
1. 생활권 확대 운영 106
2. 셔클-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108
5장 결론 110
1절 연구결과 종합 111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정책동향 및 사례 112
2. 셔클 운영서비스 데이터 분석 115
3. 요금제와 사업수지 비교를 통한 대중교통전환가능성 검토 117
2절 정책 제언 119
참고문헌 120
판권기 3
[표 2-1] 지자체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사업 현황 39
[표 2-2] 2021년 셔클 운행지역 및 운행현황 41
[표 2-3] 이너웨스트 DRT 운영시간 및 요금체계 43
[표 2-4] 노스웨스트 DRT 운영시간 및 요금체계 44
[표 2-5] 노던 비치 DRT 시간 및 요금체계 46
[표 2-6] 에드먼드슨 파크 DRT 운영시간 및 요금체계 47
[표 2-7] 레이크 맥쿼리 DRT 시간 및 요금체계 48
[표 2-8] 미국 DRT 운영방법 및 요금체계 49
[표 3-1] '21년도 셔클 이용 및 유료가입자 수 52
[표 3-2] '21년도 셔클 요금제(여객운임) 53
[표 3-3] 셔클 서비스 매출액 54
[표 3-4] 셔클 회원 성별 비중 59
[표 3-5] 연령별 회원수 현황 59
[표 3-6] 셔클 호출 현황 62
[표 3-7] 평일 호출 현황 63
[표 3-8] 주말 호출 현황 64
[표 3-9] 전체 호출수 대비 호출취소 비율 65
[표 3-10] 평일 호출수 대비 호출취소 비율 66
[표 3-11] 주말 호출수 대비 호출취소 비율 67
[표 3-12] 전체 호출수 대비 배차실패 비율 68
[표 3-13] 평일 호출수 대비 배차실패 비율 69
[표 3-14] 주말 호출수 대비 배차실패 비율 70
[표 3-15] 전체 호출수 대비 노쇼 비율 71
[표 3-16] 평일 호출수 대비 노쇼 비율 72
[표 3-17] 주말 호출수 대비 노쇼 비율 73
[표 3-18] 호출당 탑승객수 비율 74
[표 3-19] 평일 호출당 탑승객수 비율 75
[표 3-20] 주말 호출당 탑승객수 비율 76
[표 3-21] 차량당 호출수 및 탑승객수 77
[표 3-22] 평일 차량당 호출수 및 탑승객수 78
[표 3-23] 주말 차량당 호출수 및 탑승객수 79
[표 3-24] 전체 호출수 대비 다인승 호출 비율 80
[표 3-25] 평일 호출수 대비 다인승 호출 비율 81
[표 3-26] 주말 호출수 대비 다인승 호출 비율 82
[표 3-27] 전체 셔클 평균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83
[표 3-28] 평일 셔클 평균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84
[표 3-29] 주말 셔클 평균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85
[표 3-30] 전체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86
[표 3-31] 평일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87
[표 3-32] 주말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88
[표 4-1] 월 구독요금제 90
[표 4-2] 라이트 요금제 도입 91
[표 4-3] 한시적 할인 요금 91
[표 4-4] 여객운임 도입 92
[표 4-5] 요금제별 호출건 비교 93
[표 4-6] 요금제별 배차실패수 비교 93
[표 4-7] 요금제별 호출취소수 비교 94
[표 4-8] 요금제별 노쇼 비교 95
[표 4-9] 요금제별 탑승객수 비교 95
[표 4-10] 요금제별 다인승 호출수 비교 96
[표 4-11] 요금제별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비교 97
[표 4-12] 요금제별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비교 98
[표 4-13] 3/8~6/7 출도착지 TOP 10 99
[표 4-14] 6/8~9/7 출도착지 TOP 10 99
[표 4-15] 셔클 운송 손익('21년도) 102
[표 4-16] 셔클 운송 원가('21년도) 103
[표 4-17] 대중교통수단 운송 원가 비교('21년도) 103
[표 4-18] 월별 운송수지 104
[표 4-19] 1생활권내 지선버스 운행현황 105
[표 4-20] 단계별 셔클 확대 범위계획 106
[표 4-21] 셔클 운전원 및 차량 현황(20년 10월 기준) 107
[표 4-22] 단계별 셔클 확대 운영계획 107
[그림 1-1] 수요응답형 모빌리티서비스 도입ㆍ운행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식 25
[그림 1-2] 1차년도 수요응답형 버스 셔클과제 26
[그림 2-1] 수요응답형 여객운송사업 확대계획 35
[그림 2-2] 2021년 셔클 운행지역 내 주요 권역 구분 41
[그림 2-3] 영국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Dial-A-Ride 42
[그림 2-4] 이너웨스트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44
[그림 2-5] 노스웨스트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45
[그림 2-6] 노던 비치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46
[그림 2-7] 에드먼드슨 파크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47
[그림 2-8] 레이크 맥쿼리 DRT 운행차량 및 운행지역 48
[그림 3-1] 회원수 증가 추이 52
[그림 3-2] 회원수 증가 추이 53
[그림 3-3] 노신기반형 수요응답 구현 모델 56
[그림 3-4] 셔클 사업계획 로드맵 57
[그림 3-5] 셔클 회원수 누적 추이 58
[그림 3-6] 회원 연령대(9/7 기준) 60
[그림 3-7] 월별 셔클 호출수 추이 61
[그림 3-8] 분석기간(3/8~9/7) 내 호출수 추이 61
[그림 3-9] 일자별 호출 현황 62
[그림 3-10] 일자별 호출 현황(평일) 63
[그림 3-11] 일자별 호출 현황(주말) 64
[그림 3-12] 전체 호출수 대비 호출취소 비율 65
[그림 3-13] 평일 호출수 대비 호출취소 비율 66
[그림 3-14] 주말 호출수 대비 호출취소 비율 67
[그림 3-15] 전체 호출수 대비 배차실패 비율 68
[그림 3-16] 평일 호출수 대비 배차실패 비율 69
[그림 3-17] 주말 호출수 대비 배차실패 비율 70
[그림 3-18] 전체 호출수 대비 노쇼 비율 71
[그림 3-19] 평일 호출수 대비 노쇼 비율 72
[그림 3-20] 주말 호출수 대비 노쇼 비율 73
[그림 3-21] 전체 호출수 대비 탑승객수 74
[그림 3-22] 평일 호출수 대비 탑승객수 75
[그림 3-23] 주말 호출수 대비 탑승객수 76
[그림 3-24] 전체 차량당 호출수 및 탑승객수 77
[그림 3-25] 평일 차량당 호출수 및 탑승객수 78
[그림 3-26] 주말 차량당 호출수 및 탑승객수 79
[그림 3-27] 전체 호출수 대비 다인승 호출 비율 80
[그림 3-28] 평일 호출수 대비 다인승 호출 비율 81
[그림 3-29] 주말 호출수 대비 다인승 호출 비율 82
[그림 3-30] 셔클 전체 평균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추이 83
[그림 3-31] 셔클 평일 평균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추이 84
[그림 3-32] 셔클 주말 평균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추이 85
[그림 3-33] 셔클 전체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추이 86
[그림 3-34] 셔클 평일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추이 87
[그림 3-35] 셔클 주말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추이 88
[그림 4-1] 월별 회원수 현황 92
[그림 4-2] 요금제별 호출수 비교 93
[그림 4-3] 요금제별 배차실패수 비교 94
[그림 4-4] 요금제별 호출취소수 비교 94
[그림 4-5] 요금제별 노쇼 비교 95
[그림 4-6] 요금제별 탑승객수 비교 96
[그림 4-7] 요금제별 다인승 호출수 비교 96
[그림 4-8] 요금제별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비교 97
[그림 4-9] 요금제별 승하차 전후 도보시간 비교 98
[그림 4-10] 3/8~6/7 출발지 TOP 10 100
[그림 4-11] 6/8~9/7 출발지 TOP 10 100
[그림 4-12] 3/8~6/7 도착지 TOP 10 101
[그림 4-13] 6/8~9/7 도착지 TOP 10 101
[그림 4-14] 셔클 2생활권 1단계 운행 범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