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과 정책건의 4
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수행 과정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내용 20
3. 연구의 과정 21
제3절 선행연구 현황과 차별성 23
2장 관광 트렌드 비교 24
제1절 COVID-19 이전의 관광 트렌드 25
1. 2017~2018년 25
2. 2019년 27
제2절 COVID-19 이후의 관광 트렌드 29
1. 2020년 29
2. 2021년 31
3. 2022년 33
4. 2023년 35
3장 대전시 관련 관광 데이터(2차 자료) 분석 37
제1절 대전시 관광 기반(환경) 관련 데이터 분석 38
1. 관광사업체 현황 비교 38
2. 주요관광지점 평균 입장객 수 비교 40
제2절 관광 수요자 관련 데이터 분석 44
1. 외국인 관점(외래관광객조사)의 대전시 방문 특성 비교 44
2. 내국인 관점(국민여행조사)의 대전시 방문 특성 비교 55
3. 빅데이터 중심(한국관광 데이터랩)의 대전시 관광 흐름 비교 74
4장 대전시 관련 관광 데이터(1차 자료) 분석 89
제1절 조사개요 및 거주지역 관련 특성 90
1. 조사개요 90
2. 응답자의 거주지역 분포 91
제2절 주요 분석결과 비교 92
1. 일반 여행 관련 응답 92
2. 대전 여행 관련 응답 93
3. 대전 여행 관련 추가 분석 115
5장 결론 126
제1절 연구결과 종합 127
1. 관광 트렌드 비교 결과에 따른 시사점 127
2. 대전시 관련 관광 데이터(2차 자료)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 129
3. 대전시 관련 관광 데이터(1차 자료)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 138
제2절 제언 141
참고문헌 161
판권기 3
[표 1-1] 국내 여행 트렌드 변화 요약 18
[표 3-1] COVID-19 이전 관광사업체 현황 비교 38
[표 3-2] COVID-19 이후 관광사업체 현황 비교 39
[표 3-3] COVID-19 전후 상황에 대한 관광사업체 수 비교 40
[표 3-4] 3개년(2019~2021) 간 주요관광지점 수 비교 41
[표 3-5] COVID-19 이전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비교 41
[표 3-6] COVID-19 이후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수 비교 42
[표 3-7] COVID-19 전ㆍ후 상황에 대한 주요관광지점 평균 입장객 수 비교 43
[표 3-8]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 비율 46
[표 3-9] 월별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 비교 48
[표 3-10] 거주국별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 비교 50
[표 3-11]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의 성별 비교 52
[표 3-12]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의 연령 비교 53
[표 3-13]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의 방한목적 비교 53
[표 3-14] 연도별 대전시 방문 외래관광객의 여행형태와 방한횟수 비교 55
[표 3-15] 여행지별 횟수 총량 56
[표 3-16] 여행지별 1인 평균 여행 횟수 57
[표 3-17] 여행지별 여행 일수 총량 58
[표 3-18] 여행지별 1인 평균 여행 일수 59
[표 3-19] 여행지별 여행 일수 총량 61
[표 3-20] 여행지별 1인 평균 여행 지출액 62
[표 3-21] 여행지별 1회 평균 여행 지출액 63
[표 3-22] 숙박시설 유형별 이용 총량 64
[표 3-23] 100점 만점 기준 전반적 만족도 65
[표 3-24] 100점 만점 기준 자연경관 만족도 66
[표 3-25] 100점 만점 기준 문화유산 만족도 66
[표 3-26] 100점 만점 기준 교통 만족도 67
[표 3-27] 100점 만점 기준 숙박시설 만족도 67
[표 3-28] 100점 만점 기준 식당 및 음식 만족도 68
[표 3-29] 100점 만점 기준 쇼핑 만족도 68
[표 3-30] 100점 만점 기준 관광정보 및 안내시설 만족도 69
[표 3-31] 100점 만점 기준 관광지 편의시설 만족도 69
[표 3-32] 100점 만점 기준 관광종사자의 친절성에 대한 만족도 70
[표 3-33] 100점 만점 기준 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71
[표 3-34] 100점 만점 기준 관광지 물가에 대한 만족도 71
[표 3-35] 100점 만점 기준 관광지 혼잡도에 대한 만족도 72
[표 3-36] 100점 만점 기준 재방문 의향 73
[표 3-37] 100점 만점 기준 타인추천 의향 73
[표 3-38] 6대 광역시 대상 월별 방문자 수 추이 비교(1) 76
[표 3-39] 6대 광역시 대상 월별 방문자 수 추이 비교(2) 77
[표 3-40] 지역(대전, 광주, 울산) 방문자 수와 COVID-19 유무 간 영향관계 79
[표 3-41] 지역(인천, 부산, 대구) 방문자 수와 COVID-19 유무 간 영향관계 80
[표 3-42] 광역시 대상 방문객 성별 분포 비교 81
[표 3-43] 광역시 대상 방문객 연령별 분포 82
[표 3-44] 광역시 대상 방문객 거주지 분포 83
[표 3-45] 방문객 숙박 비율/체류시간 분포 84
[표 3-46] 광역시 대상 업종별 관광소비 분포 87
[표 3-47] 광역시 대상 내비게이션 검색 유형 분포 88
[표 4-1]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거주지역 분포 현황 91
[표 4-2]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당일 및 숙박여행 선호 비율 비교 92
[표 4-3]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형태 비교 93
[표 4-4]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개별여행)의 지출경비 비교 93
[표 4-5]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횟수 비교 94
[표 4-6]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 주목적 비교 95
[표 4-7]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대전 선택 주된 이유 비교 95
[표 4-8]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주된 결정권자 비교 96
[표 4-9]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목적지 형태 비교 97
[표 4-10]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기간 비교 97
[표 4-11]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대전까지 이용한 교통수단 비교 97
[표 4-12]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대전 내 교통수단 비교 98
[표 4-13]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주된 정보원천 비교 98
[표 4-14]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주된 정보원천(인터넷/APP 사용 시) 비교 99
[표 4-15]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정보 유형 비교 100
[표 4-16]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필요 정보 획득 여부 비교 100
[표 4-17]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현재 대전의 관광 매력도 평가 비교 101
[표 4-18]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동반자 유형 비교 102
[표 4-19]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활동 유형 비교 103
[표 4-20]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방문 장소 Top 10 비교 104
[표 4-21]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추천 장소 Top 10 비교 105
[표 4-22]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 자원 풍족도에 대한 평가 비교 106
[표 4-23]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 자원 풍족도에 대한 RIPA 결과 비교 107
[표 4-24]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 활동에 대한 평가 비교 109
[표 4-25]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여행 활동에 대한 RIPA 결과 비교 110
[표 4-26]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전반적 만족도 평가 비교 111
[표 4-27]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이미지 개선 평가 비교 112
[표 4-28]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재방문 의향 평가 비교 112
[표 4-29]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타인 추천 의향 평가 비교 113
[표 4-30] 3개년 실태조사 응답자의 "대전관광"에 대해 생각나는 이미지 비교 114
[표 4-31] 여행횟수별 현재 대전의 관광 매력도 평가 결과 115
[표 4-32] 여행횟수별 대전의 여행 자원 풍족도 평가 결과 116
[표 4-33] 여행횟수별 대전여행 활동 평가 결과 117
[표 4-34] 여행횟수별 전반적 대전여행 평가 결과 118
[표 4-35] 재방문 의향이 타인 추천 의향에 미치는 영향관계 결과 119
[표 4-36] 연도별 Z-검증 결과(1) 120
[표 4-37] 재방문/타인 추천 의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21
[표 4-38] 매개변수의 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122
[표 4-39] 연도별 Z-검증 결과(2) 123
[표 4-40] 연도별 Z-검증 결과(3) 124
[표 4-41] 연도별 Z-검증 결과(4) 125
[표 5-1] 대전ㆍ세종관광기업지원센터의 운영사업과 지원프로그램 144
[표 5-2] 연도별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선정 사례 158
[표 5-3] 2023년 기준 스마트관광의 4대 요소와 역할 159
[그림 1-1] 연구의 과정 21
[그림 2-1] 2017/18년 한국관광공사 관광트렌드 START 26
[그림 2-2] 2019년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트렌드 BRIDGE 28
[그림 2-3] 2020년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트렌드 REFORM 30
[그림 2-4] 2020년 여기어때 관광트렌드 SUNLIT 31
[그림 2-5] 2021년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트렌드 BETWEEN 32
[그림 2-6] 2022년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트렌드 HABIT-US 34
[그림 2-7] 2023년 한국관광공사 국내여행 트렌드 MOMENT 36
[그림 3-1] COVID-19 전후 관광사업체 수 비교 그래프 40
[그림 3-2] COVID-19 전후 주요관광지점 평균 입장객 수 비교 그래프 43
[그림 3-3] 5개년(2017~2021년) 평균 외래관광객 방문지 45
[그림 3-4] 5개년(2017~2021년) 평균 외래관광객 방문지 추이 47
[그림 3-5] 6대 광역시 연도별 평균 방문자 수 추이 비교 75
[그림 3-6] 대전, 광주, 울산의 연도별 평균 방문자 수 추이 비교 78
[그림 3-7] 인천, 부산, 대구의 연도별 평균 방문자 수 추이 비교 80
[그림 3-8] 방문객 체류 특성 포지셔닝 맵 85
[그림 3-9] 시기별 평균 숙박비율과 체류시간 비교 86
[그림 4-1] 여행 자원 풍족도(8개 항목)에 대한 RIPA 결과 비교 107
[그림 4-2] 여행 활동(13개 항목)에 대한 RIPA 결과 비교 110
[그림 5-1] 관광 데이터 접근의 중요성 141
[그림 5-2] 관광 데이터 활용의 한계점, 전제조건, 그리고 방향 143
[그림 5-3] 여행자용 소제동 내 업종별 위치 지도 145
[그림 5-4] 대전트래블라운지 내부 운영 모습 145
[그림 5-5] 세대별 여행기록 사례 146
[그림 5-6] 꿈돌이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활동 사례 147
[그림 5-7]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의 대전편 영상 148
[그림 5-8] 미식 관광 관련 사례 150
[그림 5-9] 꿈돌이ㆍ꿈순이 활용 공간 및 쇼핑 상품 판매 사례 151
[그림 5-10] 2023 대전스토리투어 사례 152
[그림 5-11] 대전사이언스투어 운영 프로세스 153
[그림 5-12] 소담쓰담 누구나 로컬인사이트 투어 안내 자료 153
[그림 5-13] 대전 사이언스 국제회의복합지구 공간적 범위 156
[그림 5-14] 대전 야간관광 특화도시 기본 구상도와 야간관광 자원 사례 157
[그림 5-15] 국립중앙과학관 복합체험랜드 사업 예정지(左)와 조감도(右)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