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4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7
2절. 연구의 범위 18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18
2. 내용적 범위 18
2장 현황조사 및 분석 19
1절. 일반현황 21
1. 대전시 대중교통 현황 21
2. 대전시 시외버스 현황 23
2절. 대전시 주요도로 교통량 및 통행속도 29
1.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29
2. 주요 교차로 교통량 30
3. 주요 가로 통행속도 31
4. 버스 통행속도 32
3장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효율적 운영방안 35
1절.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이전 배경 및 현황 37
1.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장 이전 배경 37
2.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장 이전 현황 38
3.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장 원상복귀 요구 39
2절.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운영 관련 설문결과 40
1. 응답자 일반특성 40
2.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장 이전 필요성 여부 42
3절. 대덕대로 교통축 분석 45
1. 현황분석 45
4절. 정류소 이전 관련 시나리오 분석 54
1. 시나리오 설정 및 네트워크 구성 54
2.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분석 59
4장 결론 및 정책제언 65
1절. 결론 67
2절. 정책제언 70
참고문헌 73
[부록] 설문양식 74
판권기 3
[표 2-1] 대전시 버스(차종, 유형별, 연료별) 21
[표 2-2] 대전시 시내버스 운영현황 21
[표 2-3] 대전 시내버스 회사 22
[표 2-4]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운행현황 22
[표 2-5] 전국버스조합 시외버스 차량등록대수 23
[표 2-6] 시외버스정류소 이용객현황 25
[표 2-7]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배차간격 및 운행횟수 26
[표 2-8] 2022년 대전 시외버스 O/D 27
[표 2-9] 2022년도 대전광역시 시외버스 이용 O/D 28
[표 2-10]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29
[표 2-11] 주요 교차로 교통량 30
[표 2-12] 주요 가로 통행속도 현황 31
[표 2-13] 대전시 버스 통행속도 32
[표 3-1] 조사자 거주지역별 통합 응답비율 40
[표 3-2] 조사자 거주지역별 응답비율 41
[표 3-3] 조사자 주 이용 교통수단 41
[표 3-4]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장 이전 관련 의견 42
[표 3-5] 하차장 이전 통합 응답자 찬성 이유 43
[표 3-6] 하차장 이전 통합 응답자 반대 이유 44
[표 2-7] 둔산동 주요 교차로 첨두시 교통량 46
[표 3-8] 교차로별 신호체계 현황 47
[표 3-9] 선사유적지 버스정류장 시내버스 운행현황 49
[표 3-10] 선사유적지 버스정류장 승하차 인원 49
[표 3-11]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 현황(대전복합터미널 방향) 51
[표 3-12] 둔산시외버스 정류소 하차 현황(유성시외버스터미널 방향) 52
[표 3-13] 네트워크 교통량 구성 57
[표 3-14] 네트워크에 구성된 신호교차로 회전비율 58
[표 3-15] 네트워크 전체 교통영향 분석 결과 60
[표 3-16] 교차로별 대기행렬길이 분석 결과 62
[표 3-17] 차량당 평균제어지체 분석 결과 64
[그림 3-1] 대전청사시외버스둔산정류소 하차장 이전 지도 37
[그림 3-2] 대전청사시외버스둔산정류소 승차 정류소 현황 38
[그림 3-3] 둔산동 주요 교차로 45
[그림 3-4] 대안별 승하차장 위치 54
[그림 3-5] VISSIM을 활용한 시나리오 네트워크 구성 55
[그림 3-6] VISSIM을 활용한 대안 1 네트워크 구성 55
[그림 3-7] VISSIM을 활용한 대안 2 네트워크 구성 56
[그림 3-8] VISSIM을 활용한 대안 3 네트워크 구성 56
[그림 3-9] VISSIM 네트워크 분석 59
[그림 3-10]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3회 평균 분석 결과 60
[그림 3-11] 대안별 승하차장 위치 61
[그림 3-12] 교차로별 시뮬레이션 3회 평균 대기행렬 길이 분석 63
[그림 3-13] 교차로별 시뮬레이션 3회 평균 차량당 제어지체 분석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