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 결과 요약 9
1장 서론 17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1.1. 연구 배경 18
1.1.2. 연구 목적 1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2.1. 연구 범위 20
1.2.2. 연구방법 21
1.3. 본 연구의 차별성 23
2장 타슈의 운영특성 및 과부족 분석 24
2.1. 타슈의 운영특성 25
2.2. 타슈의 과부족 분석 34
2.3. 타슈의 민원 분석 40
3장 타슈의 적정 운영규모 추정 42
3.1. 접근방법 43
3.2. 타슈의 수요예측 47
3.2.1. 모형의 개요 47
3.2.2. 데이터 수집ㆍ가공 48
3.2.3. 모형의 정립 53
3.3. 적정규모 추정 58
3.3.1. 추정의 전제 58
3.3.2. 적정 규모 추정 58
3.4. 스테이션 설치 우선순위 결정 64
4장 타슈의 편익 추정 67
4.1. 편익추정 구조 68
4.2. 편익의 추정 70
4.2.1. 추정방법 70
4.2.2. 편익 항목 71
4.2.3. 타슈의 이용편익 추정 83
5장 요약 및 정책 제언 84
5.1. 요약 85
5.2. 정책 제언 92
참고문헌 94
판권기 2
[표 1-1] 연구배경 및 목적 19
[표 1-2] 주요 연구 내용 20
[표 1-3] 본 연구의 차별성 23
[표 2-1] 2009년~2022년간 타슈 운영대수 추이 25
[표 2-2] 타슈 정책 연혁 28
[표 2-3] 타슈 이용량의 변화 29
[표 2-4] 타슈 이용거리(시간) 30
[표 2-5] 타슈 이용자 성비(性比) 31
[표 2-6] 타슈 월별 이용현황 32
[표 2-7] 공유형 타슈 평균 비용(수익) 33
[표 2-8] 타슈 이용자 성비(性比) 35
[표 2-9] 타슈 이용불편 민원분석 41
[표 3-1] 타슈 적정규모 결정방법 45
[표 3-2] 모형의 유의성 검증 47
[표 3-3] 데이터 수집 리스트 48
[표 3-4] 변수 설정 53
[표 3-5] 구축 DB 코드 및 내용 54
[표 3-6] 타슈 수요예측 모형요약 55
[표 3-7] 분산분석 결과 56
[표 3-8] 변수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57
[표 3-9] 적용 수치 58
[표 3-10] 균등 접근성을 고려한 타슈 수요 추정 결과 59
[표 3-11] 경제성을 고려한 타슈 수요 추정 결과 62
[표 3-12] 타슈 적정규모 추정 종합 63
[표 3-13] 설치 우선순위 위치 64
[표 4-1] 편익항목 69
[표 4-2] 공공자전거 타슈 편익추정 대상 70
[표 4-3] 자전거 이용에 따른 건강 편익 74
[표 4-4] 해외 건강 편익 비용 74
[표 4-5]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 76
[표 4-6] 대전시 보행과 자전거 사고 비교 76
[표 4-7] 주행거리에 따른 수단별 이동시간 비교 78
[표 4-8] 편익 추정 결과 83
[표 5-1] 타슈 적정규모 추정 종합 89
[표 5-2] 총편익 산정결과 91
[그림 1-1] 연구의 흐름 22
[그림 2-1] 타슈 대여소 위치(2023.3 기준) 26
[그림 2-2] 타슈 대여 27
[그림 2-3] 타슈 반납 27
[그림 2-4] 타슈 회전율 변화 추이 29
[그림 2-5] 타슈 평균 이용거리 및 시간 30
[그림 2-6] 타슈 이용자 성비 31
[그림 2-7] 타슈 월별 이용현황_2021년 기준 32
[그림 2-8] 연도별 수입금 합계 33
[그림 2-9] 특정 시각 타슈 자전거 이용 가능 대수(예시) 34
[그림 2-10] 시간대별 타슈의 평균부족률 36
[그림 2-11] 대전시 타슈 이용가능시간 비율(08:19-09:18) 37
[그림 2-12] 각 구별 이용가능시간 비율(08:19-09:18) 39
[그림 2-13] 타슈의 이용불편 민원 분석결과 40
[그림 3-1] 적정 규모에 대한 접근방법 43
[그림 3-2] 적정규모 추정 방법 46
[그림 3-3] 데이터 구축 흐름도 49
[그림 3-4] 속성 테이블 결합(Join Attribute Table) 50
[그림 3-5] 데이터의 분할 및 배정 52
[그림 3-6] 경제성을 고려한 (최대)공급규모 61
[그림 3-7] 타슈의 공급증가 및 누적수요 그래프 61
[그림 3-8] 공급규모에 따른 한계효용(편익)제감 62
[그림 3-9] 공급 우선순위도(대전시 전체) 65
[그림 3-10] 공급 우선순위 확대(예시) 66
[그림 4-1] 공유형 자전거 타슈의 편익추정 구조 68
[그림 4-2] 의료비용 절감 효과 구조 72
[그림 4-3] 건강증진 효과 추정 구조 73
[그림 4-4] 도시별 교통사고 사망자(연간 사망자/자전거 1만 대) 75
[그림 4-5] 주행거리에 따른 수단별 이동시간 비교 77
[그림 4-6] 교통수단별 에너지 소모 비교 79
[그림 4-7]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80
[그림 4-8] 자전거 분담률과 미세먼지 81
[그림 4-9] 자전거와 도시공간 82
[그림 5-1] 타슈의 이용불편 민원 분석결과 86
[그림 5-2] 적정규모 추정 방법 88
[그림 5-3] 경제성을 고려한 (최대)공급규모 89
[그림 5-4] 공급 우선순위도(대전시 전체) 90
[그림 5-5] 공유형 자전거 타슈의 편익추정 구조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