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사업의 개요 7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8
1. 사업의 필요성 8
2. 사업의 목적 10
3. 사업의 주요내용 11
제2절 사업 추진 근거 및 연구방향 14
제2장 2022년 사업 수행 계획 16
제1절 2022년 사업목표 및 추진체계 17
1. 사업 목표 17
2. 사업추진 체계 18
제2절 주요 사업내용 20
1. 국내외 비대면 물류정책 및 산업 동향 조사ㆍ분석 20
2. 현장중심의 비대면 물류서비스 산업 조사 20
3. 비대면 물류서비스산업 정책 지원 및 연구성과 공유 21
4. 보고서 발간 22
제3절 사업 기대효과 24
제3장 2022년 사업 추진현황 25
제1절 국내외 비대면 물류정책 및 산업 동향 조사ㆍ분석 28
1. 최신 글로벌 생활물류 산업ㆍ정책 동향 조사ㆍ분석 28
2. 지식기반 비대면 물류서비스 산업관련 산업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동향 조사ㆍ분석 33
3. 물류산업 플랫폼화 동향 및 주요 이슈 조사ㆍ분석 38
제2절 현장중심의 비대면 물류서비스 산업 조사 47
1. 생활물류산업 및 정책 관련 대국민 인식조사 47
2. 택배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및 요구사항 조사 58
3. 배달대행산업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종사자 근무환경 조사 70
제3절 비대면 물류서비스산업 정책지원 및 연구성과 공유 79
1. 생활물류 신산업 지원(정책기여) 79
2. 언론 및 민간 지원 82
3. 글로벌 물류산업 동향 배포 83
4. 미래 물류전망 등 세미나 90
5. 연구진 전문성 확보ㆍ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참가 93
제4절 최종성과물 구성 96
[부록 1] 주요국 비대면 물류산업 정책 및 사례 조사ㆍ분석 98
[부록 2] 비대면 유통ㆍ물류 서비스 사업동향 및 발전 전망 115
[부록 3] 물류산업 플랫폼화 동향 및 주요 이슈 조사ㆍ분석 143
[부록 4] 2022 글로벌 물류산업 동향 250
[부록 5] 언론 및 민간 지원 발표자료 354
판권기 367
〈표 1-1〉 전통물류와 생활물류 비교 9
〈표 1-2〉 연차별 사업 목표 및 주요 내용 13
〈표 3-1〉 2022년 사업 추진실적 요약 26
〈표 3-2〉 주요 물류동향 수집 정보원 29
〈표 3-3〉 플랫폼 산업 정의 38
〈표 3-4〉 플랫폼 생태계 개념 정의 38
〈표 3-5〉 물류 플랫폼 정의 39
〈표 3-6〉 국외 플랫폼 노동자 보호 입법 및 판결 사례 43
〈표 3-7〉 택배서비스 인식조사 응답자 특성 47
〈표 3-8〉 배달대행서비스 인식조사 응답자 특성 48
〈표 3-9〉 조사대상 및 표본 배분 59
〈표 3-10〉 생활물류산업 종사자 근로환경 니즈조사 응답자 특성 70
〈그림 2-1〉 2022 비대면 물류서비스산업 지원사업 추진체계 18
〈그림 2-2〉 2022 비대면 물류서비스산업 지원사업 조직도 19
〈그림 3-1〉 이메일 동향지 레터 템플릿 설계 32
〈그림 3-2〉 생활물류서비스 산업 트렌드 변화 34
〈그림 3-3〉 플랫폼 시대에 기업이 취하는 비즈니스 및 포지셔닝 전략 40
〈그림 3-4〉 생활물류서비스의 월평균 이용 횟수 50
〈그림 3-5〉 생활물류서비스의 중요성 조사 결과 51
〈그림 3-6〉 택배 서비스의 서비스 수준 조사 결과 51
〈그림 3-7〉 배달대행 서비스의 서비스 수준 조사 결과 52
〈그림 3-8〉 택배서비스 이용 시 좋은 점 및 불편한 점 53
〈그림 3-9〉 배달대행서비스 이용 시 좋은 점 및 불편한 점 53
〈그림 3-10〉 생활물류 서비스 수준 대비 비용 54
〈그림 3-11〉 택배서비스 일자리 관련 인식 55
〈그림 3-12〉 배달대행서비스 일자리 관련 인식 55
〈그림 3-13〉 무인배송 및 택배 포장에 관한 국민의 인식 56
〈그림 3-14〉 국민이 미래 생활물류산업에 바라는 점 57
〈그림 3-15〉 도심-농어촌 지역 월평균 택배 이용 횟수 60
〈그림 3-16〉 도심-농어촌 지역 택배 1회 평균 이용 비용 61
〈그림 3-17〉 도심-농어촌 지역 서비스 완료까지 평균 소요시간 62
〈그림 3-18〉 택배 배송정보 서비스 관련 응답사항 63
〈그림 3-19〉 택배 피해 경험 유/무 및 유형 64
〈그림 3-20〉 유형별 피해 경험 횟수 및 피해 보상 유/무 65
〈그림 3-21〉 피해 보상받지 못한 이유 65
〈그림 3-22〉 지역 및 거주 특성별 택배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66
〈그림 3-23〉 국내 택배 서비스에서 개선이 필요한 분야 67
〈그림 3-24〉 도서산간 지역 택배 추가 요금에 대한 생각 68
〈그림 3-25〉 지역 및 거주 특성별 택배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69
〈그림 3-26〉 배달대행 종사자 계약방식 및 불공정계약 72
〈그림 3-27〉 배달대행 종사자 4대보험 가입 현황 73
〈그림 3-28〉 배달대행 종사자 친환경 수단 활용 여부 74
〈그림 3-29〉 오토바이 운행 관련 보험 가입 여부 및 부담 주체 74
〈그림 3-30〉 배달대행 종사자 사고 경험 및 위험도 75
〈그림 3-31〉 오토바이 운행 시 사고 발생 원인 75
〈그림 3-32〉 배달대행 종사자 안전교육 76
〈그림 3-33〉 배달대행 업무 관련 만족도 및 어려움 77
〈그림 3-34〉 배달대행 종사자 쉼터 77
〈그림 3-35〉 이륜차 배달대행 운전자를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정부의 지원 정책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