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6
1절. 연구의 필요성 18
2절. 연구의 목적 19
3절. 연구의 범위 20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20
2. 내용적 범위 20
2장 현황조사 및 관련 법률 분석 21
1절. 도시 및 교통현황 23
1. 인구 및 세대수 23
2. 자동차등록대수 24
2절. 시내버스 운행 및 이용현황 26
1. 시내버스 운행현황 26
2. 시내버스 이용현황 30
3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법률 33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33
2.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36
3.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37
4.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38
5.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38
3장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국내ㆍ외 사례 39
1절. 국내 사례 41
1. 경북 영주시 공공형 버스 41
2. 전남 목포시 낭만버스 42
3. 세종시 두루타버스 43
4. 경기 광명시 공공형 택시 44
5. 대구광역시 달성군 달성행복택시 45
6. 충청남도 효도버스 46
2절. 국외 사례 47
1. 일본 온디맨드 교통시스템 47
2. 영국 다이얼어라이드 49
3. 네덜란드 Bel-bus 49
4. 뉴질랜드 MyWay 50
5. 미국 Metro Micro 52
6. 스페인 Clic.cat 53
4장 대전시 공공형 택시 활성화 방안 55
1절.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선행연구 57
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관련 선행연구 57
2.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노선 최적화 선행연구 58
3. 농촌 DRT 성과측정 가이드북 60
2절. 대전시 공공형 택시 이용현황 65
1. 대전시 공공형 택시 65
3절. 대전시 대중교통 소외지역 분석 68
1. 분석 데이터 68
2. 분석 방법 70
3. 일반현황 72
4. 분석 결과 76
5. 예상 소요경비 분석 100
4절. 대전시 공공형 택시 효율적 운영 방안 106
5장 연구결과 종합 및 정책제언 108
1절. 결과종합 110
2절. 정책제언 113
참고문헌 115
판권기 3
[표 2-1] 대전시 구별 인구 및 세대수 23
[표 2-2] 전월대비 인구 및 세대 증감현황 24
[표 2-3] 대전시 최근 5년간 자동차등록대수 24
[표 2-4] 대전시 구별 자동차등록대수 현황 25
[표 2-5] 대전시 시내버스 차량 및 노선수 26
[표 2-6] 대전시 배차간격(평일기준) 27
[표 2-7] 대전시 운행거리(왕복기준) 27
[표 2-8] 대전시 운행시간(편도기준) 27
[표 2-9] 대전시 장거리 노선 28
[표 2-10] 대전시 버스정류소 현황 29
[표 2-11] 대전시 구별 버스정류소 세부현황 29
[표 2-12] BIT(버스정보안내 단말기) 설치현황 29
[표 2-13] 시내버스 연간 이용객 30
[표 2-14] BRT 요금 31
[표 2-15] 대전시 시내버스 구별 이용 승객 정보(2022) 32
[표 3-1] 운행방식에 따른 디맨드교통의 분류 48
[표 3-2] 뉴질랜드 MyWay 요금표 51
[표 3-3] Metro Micro 운영지역 및 운영시간 52
[표 4-1]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관련 선행연구 57
[표 4-2] 공공형 버스 노선 최적화 선행연구 58
[표 4-3] 대전시 공공형 택시 운행구간 및 운행요금 66
[표 4-4] 2021년 대전시 공공형 택시 운행실적 67
[표 4-5] 공공형 택시 이용 불편 사항 기준 변경 시행 / '21.11.1.~ 67
[표 4-6] 분석 데이터 69
[표 4-7] 분석 데이터 수집 결과 71
[표 4-8]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1,100m 이상) 77
[표 4-9]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1,000m) 79
[표 4-10]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900m) 81
[표 4-11]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800m) 84
[표 4-12]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700m) 87
[표 4-13]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600m) 90
[표 4-14] 법정동별 분석 결과(이격거리 500m) 94
[표 4-15] 이격거리별 주요 취약지역 98
[표 4-16] 이격거리별 대중교통 소외지역 총합 99
[표 4-17] 이격거리에 따른 보조금 비용분석 결과 101
[표 4-18] 이격거리에 따른 예상 보조금 비용분석 결과 102
[표 4-19] 교통 소외지역 정류소별 승하차 승객수 106
[그림 2-1] 대전시 구별 자동차등록대수 25
[그림 2-2] 일평균 시내버스 이용객 31
[그림 3-1] 경북 영주시 공공형 버스 외관 41
[그림 3-2] 경북 영주시 공공형 버스 노선도 42
[그림 3-3] 전남 목포시 낭만버스 외관 42
[그림 3-4] 전남 목포시 낭만버스 노선도 43
[그림 3-5] 세종시 두루타버스 노선도 43
[그림 3-6] 광명시 공공형 택시 44
[그림 3-7] 달성군 달성행복택시 45
[그림 3-8] 충남 당진시 해나루 행복버스 46
[그림 3-9] 노선버스와 디맨드교통 47
[그림 3-10] 온디맨드 교통시스템의 특징 48
[그림 3-11] 영국 런던시 수요응답형 버스 49
[그림 3-12] 네덜란드 Bel-bus 외관 50
[그림 3-13] MyWay 노선도 51
[그림 3-14] Metro Micro의 운영지역 53
[그림 3-15] Clic.cat 외관 54
[그림 4-1] DRT 교통수단 60
[그림 4-2] Rural NTD 62
[그림 4-3] 인접(Near)분석 예시 70
[그림 4-4] 대전시 버스정류장 현황 72
[그림 4-5] 대전시 가구 현황 73
[그림 4-6] 대전시 법정동 현황 74
[그림 4-7] 대전시 행정동 현황 75
[그림 4-8]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1,100m 이상) 76
[그림 4-9]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1,000m 이상) 78
[그림 4-10]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900m 이상) 80
[그림 4-11]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800m 이상) 83
[그림 4-12]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700m 이상) 86
[그림 4-13]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600m 이상) 89
[그림 4-14] 대중교통 사각지역 분석 결과(이격거리 500m 이상) 93
[그림 4-15] 이격거리별 대중교통 사각지역 비교 분석 97
[그림 4-16] 구별 이격거리별 대중교통 소외지역 비교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