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에 즈음하여 ㆍ4Vorwort ㆍ81장 선거제도와 정치제도 개혁 ㆍ23Ⅰ 들어가며: 정치의 부재 ㆍ25Ⅱ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 ㆍ311. 선거제도 개혁이 시급한 이유 ㆍ312.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주요 내용과 장점 ㆍ333.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주요 결정 사항 ㆍ37Ⅲ 대통령제를 내각제로 전환 ㆍ401. 새로운 정부형태의 필요성 ㆍ402. 내각제의 주요 내용 ㆍ423. 독일의 내각제 ㆍ434. 내각제 도입과 정치개혁 ㆍ45Ⅳ 연방제와 지방분권 강화 ㆍ481. 과도한 중앙집권과 균형발전의 한계 ㆍ482. 독일 연방제의 구조 ㆍ503. 연방제 도입의 선행조건 ㆍ51Ⅴ 나가며: 먼저 선거제도를 바꿔야 ㆍ542장 새로운 베를린을 꿈꾸는 메트로폴 루르: 지역연합 형성을 통한 지역발전 ㆍ59Ⅰ 들어가며 ㆍ61Ⅱ 지역연합과 지역발전 ㆍ641.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연합 ㆍ642. 지역연합의 지역발전 ㆍ67Ⅲ 독일의 지역연합 사례-메트로폴 루르 ㆍ691. 메트로폴 루르의 개황과 도시연합 성공 조건 ㆍ692. 지역연합거버넌스 ㆍ76Ⅳ 나가며: 지역연합의 지속 가능한 발전 조건 모색 ㆍ873장 독일의 시민교육 ㆍ89Ⅰ 들어가며 ㆍ91Ⅱ 독일 시민교육 개관 ㆍ931. 독일 시민교육의 체계 ㆍ932. 독일 시민교육의 기본 원칙 ㆍ943. 독일 시민교육의 주요 주체 ㆍ97Ⅲ 독일 시민교육의 사례들 ㆍ1021. ‘정당정책비교 앱’ 발-오-맡(Wahl-O-Mat) ㆍ1022. 청소년 모의선거 유니오발(Juniorwahl) ㆍ116Ⅳ 한국에의 함의 ㆍ1244장 독일 초·중등교원양성제도의 현황과 개혁 동향: 쟁점과 시사점 ㆍ127Ⅰ 들어가며 ㆍ129Ⅱ 교원양성제도의 현황 ㆍ132Ⅲ 독일 교원양성제도의 개혁동향 ㆍ1471. 교원양성제도의 변화과정과 그 동인(動因) ㆍ1472. 개혁동향의 사례 1: ‘포용의 요구’ ㆍ1513. 개혁동향의 사례 2: ‘교사양성의 질 제고’ 프로그램 ㆍ156Ⅳ 쟁점과 시사점 ㆍ160Ⅴ 나가며 ㆍ1655장 독일의 환경정책: 환경규제와 경제정책의 공존 ㆍ169Ⅰ 들어가며 ㆍ171Ⅱ 독일 환경정책의 변화 ㆍ1741. 1960년대 ㆍ1742. 1970년대 ㆍ1753. 1980년대 ㆍ1774. 1990년대 ㆍ1795. 2000년대 이후 ㆍ182Ⅲ 2021년 사민·녹색·자민당의 연정합의서 ㆍ185Ⅳ 유럽은, 지금 ㆍ1941. 기후변화 ㆍ1942. 우크라이나 전쟁 ㆍ196Ⅴ 나가며 ㆍ1996장 독일 통일과 성평등의 전진 ㆍ203Ⅰ 들어가며 ㆍ205Ⅱ 독일에서 전통적 성역할 관념이 거의 사라졌다 ㆍ2071. ‘세계가치관조사’에서 나타난 한국인과 독일인의 차이 ㆍ2072. 독일의 종합사회조사 ‘Allbus’와 한국의 사회조사에서 나타난 차이 ㆍ209Ⅲ 통일이 독일을 ‘성평등 사회’로 끌어올렸다 ㆍ219Ⅳ 통일 전 동독은 성평등의 기반을 구축했다 ㆍ2211. 일과 가정의 양립 ㆍ2222. 출산 장려와 ‘가정의 날’ 도입 ㆍ2253. 성별 소득격차의 미미함 ㆍ227Ⅴ 통일 후 성평등의 전진 ㆍ2291. 출산율 증가와 ‘부모수당’ 도입ㆍ2302. 구동독의 아동 돌봄 체계가 훌륭했다고 서독인들이 인정ㆍ2343. 어린 자녀를 둔 엄마의 취업률 증가ㆍ2414. 이혼율의 증가와 자녀 부양ㆍ2515. 성평등을 향한 제도적 전진ㆍ255Ⅵ 이제 페미니즘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ㆍ2591. 교육의 성평등ㆍ2592. 유리 천장과 할당제ㆍ2623. 임금 격차의 감소ㆍ2674. 돌봄노동의 평등 분배ㆍ2695. 성평등을향한제도적전진ㆍ272Ⅶ 나가며ㆍ2757장 독일의 이민행정ㆍ279Ⅰ 들어가며ㆍ281Ⅱ 이민의 역사적 맥락 및 이민자 유입ㆍ2841. 독일 이민행정의 역사적 맥락과 환경 변화ㆍ2842. 독일의 이민자 개념 및 유입 현황ㆍ292Ⅲ 이민행정 추진체계의 구조와 운영ㆍ2961. 이민행정의 구조ㆍ2962. 이민행정의 운영ㆍ304Ⅳ 이민행정의 특징과 시사점ㆍ3131. 행정대상에 대한 인정 및 참여의 제도화ㆍ3132. 기능중심의 체계적인 거버넌스와 조정ㆍ3163. 증거·성과기반의 행정관리ㆍ317Ⅴ 한국의 이민전담기구 논의에 주는 함의ㆍ3198장 Deutsche Wiedervereinigungspolitik und deutsche Wiedervereinigung: gibt es noch Lehren für Korea?[독일의 통일 정책과 독일 통일: 한국을 위한 교훈은 여전히 존재하는가?]ㆍ327Ⅰ Einleitung: Deutsche Wiedervereinigung und koreanische Wiedervereinigung - die strapazierten Parallelenㆍ329Ⅱ Westdeutsche und ostdeutsche Wiedervereinigungspolitik im Überblickㆍ334Ⅲ Die Rolle der Nation in der westdeutschen Wiedervereinigungsdebatteㆍ349Ⅳ Die Rolle des „Privaten“ für die Wiedervereinigungㆍ359Ⅴ Ausblick: Welche Lehren gibt es noch für Korea? ㆍ366 Ⅰ 들어가며: 독일 통일과 한반도 통일 - 과도한 유사점 찾기ㆍ371Ⅱ 서독과 동독의 통일 정책 개요 ㆍ375Ⅲ 서독의 통일 논의에 있어서의 국가의 역할ㆍ387Ⅳ 통일을 위한 ‘민간 분야’의 역할ㆍ394Ⅴ 전망: 한국을 위한 어떤 교훈들이 아직 존재하는가?ㆍ4009장 140 Jahre deutsch-koreanischer Beziehungen: Ein Rückblick auf ihre Entstehungsge-schichte [한독수교 140년: 그 기원에 대한 회고]ㆍ405Ⅰ Einleitungㆍ407Ⅱ Erste Begegnungen zwischen Koreanern und Deutschenㆍ409Ⅲ Verdienstvolle Deutsche im alten Joseonㆍ413Ⅳ Deutschlands Interesse an Koreaㆍ421미주ㆍ443참고문헌ㆍ446저자·역자 소개ㆍ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