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목차 3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목표 및 필요성 14
1.1.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14
1.1.2. 연차별 연구목표 및 내용 16
1.2. 연구 내용 요약 20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조사 23
2.1. 국내 기술개발 현황 23
2.1.1. 급전 및 궤도분야 기술 및 산업동향 23
2.1.2. 집전 및 차량분야 기술 및 산업 동향 25
2.1.3. SE 및 안전/성능분야 기술 및 산업동향 26
2.2. 국외 기술개발 현황 29
2.2.1. 급전 및 궤도분야 기술 및 산업동향 29
2.2.2. 집전 및 차량분야 기술 및 산업 동향 33
2.2.3. SE 및 안전/성능분야 기술 및 산업동향 34
2.3. 국내외 특허 동향 및 핵심기술 분석 36
2.3.1. 국내외 특허 동향 분석 36
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및 결과 45
3.1. 연구성과 및 실적 45
3.1.1. 당해년도(1차년도) 주요 연구 성과 45
3.1.2. 당해연도(1차년도) 연구 목표치 대비 실적 48
3.2. 지상설비(급전인버터 및 급전선로) 기술 개발 49
3.2.1. 급전인버터 기술 개발 49
3.2.2. 급전선로 기술 개발 61
3.3. 차상설비(픽업, 정류기 및 레귤레이터) 기술 개발 66
3.3.1. 집전용 픽업 기술 개발 66
3.3.2. 집전용 정류기 개발 69
3.3.3. 집전용 전압 레귤레이터 개발 71
3.4. 무가선트램과의 인터페이스 78
3.4.1. 무가선트램의 시스템 구성 및 무선급전 시스템 구성 78
3.4.2. 차량운용에 따른 섹션전환을 위한 인터페이스 85
3.4.3. 디스플레이를 위한 인터페이스 87
3.5. 시험결과 89
3.5.1. 무선급전에서의 무부하 전압 89
3.5.2. 저항부하 무선급전 정격실험 90
3.5.3. 부하변동에 따른 인버터 출력전류 조절 테스트 91
3.5.4. 레귤레이터 연동 무선급전 정격 테스트 94
3.5.5. 실차적용 테스트 95
3.6. 무선급전시스템의 대용량화를 위한 사전기술 검토 98
3.6.1. 무선급전 모듈의 방식별 특성 검토 98
3.6.2. 무선전력전송의 급전선로와 레일 유기기전력의 관계에 관한 연구 110
3.6.3. 철도적용 무선급전시스템의 고효율화를 위한 최적설계 연구 114
3.7. 경제적 타당성 183
3.7.1. 기본 전제 183
3.7.2. 경전철(부산 도시철도 4호선) 비용 및 편익 분석 185
3.7.3. 경제적 타당성 검토 결과 190
3.7.4. 중전철(수도권광역급행철도) 비용 및 편익 분석 191
3.7.5. 경제적 타당성 검토 결과 197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198
4.1. 성과평가를 위한 성과지표 198
4.1.1. 성과지표 및 목표치 198
제5장 성과활용 및 성과확산 계획 199
5.1. 성과활용 계획 199
5.2. 성과확산 계획 199
참고문헌 200
〈표 1.1.1〉 연구개발과제의 핵심어 15
〈표 1.1.2〉 연구목표 및 내용 16
〈표 2.2.1〉 급전 기술방식별 사례 31
〈표 2.3.1〉 국가별 분석구간 및 특허건수 36
〈표 2.3.2〉 분석대상 기술분야 36
〈표 2.3.3〉 분석대상 기술범위 37
〈표 3.2.1〉 지상 노출 급전설비 사양 65
〈표 3.3.1〉 부스트 컨버터 부품 사양 73
〈표 3.3.2〉 제어보드 부품 사양 73
〈표 3.4.1〉 무가선트램의 시스템 각 부품별 사양 78
〈표 3.5.1〉 정격부하 실험 결과 91
〈표 3.5.2〉 부하변동에 따른 인버터 출력전류 테스트 92
〈표 3.5.3〉 레귤레이터 정격 테스트 결과 95
〈표 3.5.4〉 실차 구동에 따른 인버터 상태 96
〈표 3.6.1〉 기존 무가선트램용 60kW급 WPT 모듈 사양 99
〈표 3.6.2〉 제작이 완료된 WPT 모델의 축소 시제품 사양 105
〈표 3.6.3〉 최적설계 이론의 개괄적 설명 115
〈표 3.6.4〉 최적설계 상용소프트웨어 117
〈표 3.6.5〉 제한조건이 없는 검증 모델을 위한 문제 정의 122
〈표 3.6.6〉 제한조건이 없는 검증모델의 전 영역해석의 최적 값 124
〈표 3.6.7〉 제한조건이 없는 검증 모델의 최적설계 결과 125
〈표 3.6.8〉 경우 1과 경우 2의 결과 비교 126
〈표 3.6.9〉 제한조건이 있는 검증 모델의 전 영역 해석 결과 128
〈표 3.6.10〉 제한조건이 있는 검증 모델의 최적설계 결과 129
〈표 3.6.11〉 경우 1과 경우 2의 결과 비교 129
〈표 3.6.12〉 철도 무선급집전시스템의 코일 정보 133
〈표 3.6.13〉 철도 무선급집전시스템의 페라이트 정보 133
〈표 3.6.14〉 급전설비의 주요 매개변수 133
〈표 3.6.15〉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34
〈표 3.6.16〉 철도 무선급집전시스템 최적설계 타입 136
〈표 3.6.17〉 Type 1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39
〈표 3.6.18〉 Type 1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1) 140
〈표 3.6.19〉 Type 1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40
〈표 3.6.20〉 Type 2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43
〈표 3.6.21〉 Type 2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2) 145
〈표 3.6.22〉 Type 2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45
〈표 3.6.23〉 Type 3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49
〈표 3.6.24〉 Type 3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3) 150
〈표 3.6.25〉 Type 3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50
〈표 3.6.26〉 Type 4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53
〈표 3.6.27〉 Type 4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4) 155
〈표 3.6.28〉 Type 4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55
〈표 3.6.29〉 Type 5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59
〈표 3.6.30〉 Type 5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5) 160
〈표 3.6.31〉 Type 5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60
〈표 3.6.32〉 Type 6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63
〈표 3.6.33〉 Type 6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6) 165
〈표 3.6.34〉 Type 6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65
〈표 3.6.35〉 Type 7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68
〈표 3.6.36〉 Type 7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7) 170
〈표 3.6.37〉 Type 7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70
〈표 3.6.38〉 Type 8의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173
〈표 3.6.39〉 Type 8에 대한 최적화 결과(Optimization results for type 8) 175
〈표 3.6.40〉 Type 8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각 코일의 턴 수 비교 175
〈표 3.6.41〉 철도 무선급집전시스템 최적설계 타입 178
〈표 3.6.42〉 Type별 최적화된 결과 비교 179
〈표 3.6.43〉 Type별 최적화된 모델의 턴 수 비교 179
〈표 3.7.1〉 선로구축 시스템 단가 185
〈표 3.7.2〉 차량설치 시스템 단가 186
〈표 3.7.3〉 유지보수 비용 단가 187
〈표 3.7.4〉 건설비저감 편익 단가 188
〈표 3.7.5〉 차량생산비용저감 편익 단가 188
〈표 3.7.6〉 감전사고감소 편익 단가 189
〈표 3.7.7〉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190
〈표 3.7.8〉 선로구축 시스템 단가 191
〈표 3.7.9〉 차량설치 시스템 단가 192
〈표 3.7.10〉 유지보수 비용 단가 193
〈표 3.7.11〉 1km당 추가 전력사용 비용 194
〈표 3.7.12〉 건설비저감 편익 단가 194
〈표 3.7.13〉 차량생산비용저감 편익 단가 195
〈표 3.7.14〉 감전사고감소 편익 단가 196
〈표 3.7.15〉 사고복구비용감소 편익 단가 197
〈표 3.7.16〉 경제적 타당성 결과 197
〈그림 1.1.1〉 최종목표 14
〈그림 1.1.2〉 무가선트램용 무선급전시스템(60kHz, 800kW) 18
〈그림 1.1.3〉 급/집전 모듈 18
〈그림 1.1.4〉 노반에 설치된 급전 시제품 18
〈그림 1.1.5〉 공진형 전력변환장치(60kHz, 200kW)(안) 18
〈그림 1.1.6〉 무가선트램용 무선급전시스템 시험노선 19
〈그림 1.1.7〉 고속철도용 대용량 무선급전시스템(안)(60kHz, 800kW) 19
〈그림 1.1.8〉 고속철도용 대용량 무선급전시스템 시험노선 19
〈그림 2.1.1〉 온라인 전기자동차 급·집전시스템 개념도 23
〈그림 2.1.2〉 KAIST의 서울대공원 코끼리 열차 급전선로 23
〈그림 2.1.3〉 고속철도용 비접촉식 급전 전력 시스템 배치도 24
〈그림 2.1.4〉 Rail-mounted E-Core Type CPS 24
〈그림 2.1.5〉 한국전기연구원이 개발한 30kW급 CPS 24
〈그림 2.1.6〉 KAIST가 개발한 집전구조 형상 및 실제 사진 25
〈그림 2.1.7〉 비접촉 집전 시스템 개념도(KRRI) 26
〈그림 2.1.8〉 용인 무인운전 경전철 27
〈그림 2.2.1〉 유도급전을 적용한 스위스 Numexia사의 컨터이너 수송용 차량 29
〈그림 2.2.2〉 독일 Wampfler 무선급전 적용 도로 구조 30
〈그림 2.2.3〉 일본 쇼와비행기공업 flexible pipe 및 콘크리트관 30
〈그림 2.2.4〉 Bombardier의 PRIMOVE 시스템 및 독일 Bautzen의 시험라인 31
〈그림 2.2.5〉 Kawasaki SWIMO-X 구성도 32
〈그림 2.2.6〉 Alstom - Citadis 개념도 32
〈그림 2.2.7〉 BOMBARDIER 사의 PRIMOVE 33
〈그림 2.2.8〉 APS 시스템의 집전 Shoe 34
〈그림 2.2.9〉 Sorrento Electronics사의 IPS 시스템 34
〈그림 2.2.10〉 안전 및 성능 검증을 위한 평가 조건 예시 35
〈그림 2.3.1〉 연도별국가별 전체 출원 동향 37
〈그림 2.3.2〉 기술별연도별 전체 출원 동향 38
〈그림 2.3.3〉 유도급전 및 집전모듈 요소기술 흐름도 40
〈그림 2.3.4〉 유도급전 및 집전용 전력변환장치 기술 흐름도 41
〈그림 2.3.5〉 유도급전용 궤도 및 지상 인프라 기술 흐름도 42
〈그림 2.3.6〉 유도급전 시스템 안전 및 성능 검증 기술 흐름도 43
〈그림 2.3.7〉 유도급전 시스템의 추진시스템 연계 기술 흐름도 44
〈그림 3.2.1〉 급전인버터 내부 회로도 및 파라미터 설계 49
〈그림 3.2.2〉 급전인버터 내부 파라미터 설계 절차 50
〈그림 3.2.3〉 200kW 급전인버터의 전력부 회로도 50
〈그림 3.2.4〉 200kW 급전인버터의 기구도면 51
〈그림 3.2.5〉 200kW 급전인버터의 판넬 외형 사진 51
〈그림 3.2.6〉 160kW 집전 출력 동작 시 200kW 급전인버터의 출력 전력 용량 52
〈그림 3.2.7〉 160kW 집전 출력 동작 시 200kW 급전인버터의 입력 전력 용량 52
〈그림 3.2.8〉 급전 인버터 내부 부품배치 및 상세 트랜스포머부, 입출수고나부 매니 폴더 방식 53
〈그림 3.2.9〉 인버터 내 고주파 절연 변압기 53
〈그림 3.2.10〉 200kW 급전인버터의 판넬 내부 사진 54
〈그림 3.2.11〉 수냉 방열판에 장착된 고속 IGBT 반도체 소자(1200V/800A) 및스너버 커패시터 54
〈그림 3.2.12〉 단상 인버터 구동용 IGBT 드라이버 보드 55
〈그림 3.2.13〉 인버터 구동용 IGBT 드라이버 보드의 각부사진 55
〈그림 3.2.14〉 인버터 출력 전압 및 전류 파형 56
〈그림 3.2.15〉 응답속도 측정 기준 자료 56
〈그림 3.2.16〉 인버터 제어 Block Diagram 57
〈그림 3.2.17〉 인버터 방열을 위한 열방출 시스템 58
〈그림 3.2.18〉 인버터 라디에이터 및 물탱크부 59
〈그림 3.2.19〉 입수관(파랑색) 및 출수관(적색) 60
〈그림 3.2.20〉 물탱크 및 물탱크용 유량계 60
〈그림 3.2.21〉 비접촉식 급집전 기술 개요 61
〈그림 3.2.22〉 무선 급전선로의 개요도 61
〈그림 3.2.23〉 급전선로 세그멘테이션의 개념 62
〈그림 3.2.24〉 무선급전을 위한 시나리오 62
〈그림 3.2.25〉 급전선로 사양 63
〈그림 3.2.26〉 급전 페라이트 코어 사양 63
〈그림 3.2.27〉 대용량 커패시터 64
〈그림 3.2.28〉 무선충전 급전설비 시스템 3D 형상 64
〈그림 3.2.29〉 급전선로 설계구조 65
〈그림 3.3.1〉 개발된 차량 설비 블록 다이어그램 66
〈그림 3.3.2〉 집전 픽업 사양 66
〈그림 3.3.3〉 픽업 코어 및 코일 구조 67
〈그림 3.3.4〉 픽업에 사용된 코일 사양 67
〈그림 3.3.5〉 픽업에 사용된 캐패시터 사양 67
〈그림 3.3.6〉 실 제작된 픽업의 페라이트 코어와 코일 사진 68
〈그림 3.3.7〉 실제 제작된 픽업의 캐패시터 사진 68
〈그림 3.3.8〉 제작된 3대의 픽업 사진 68
〈그림 3.3.9〉 제작된 3대의 픽업 사진 69
〈그림 3.3.10〉 트램 차량 하부에 취부된 픽업의 사진 69
〈그림 3.3.11〉 설계된 정류기의 회로 도면 69
〈그림 3.3.12〉 설계된 정류기의 PCB Layout(윗층) 70
〈그림 3.3.13〉 설계된 정류기의 PCB Layout(중간층) 70
〈그림 3.3.14〉 설계된 정류기의 PCB Layout(아래층) 71
〈그림 3.3.15〉 정류기 사진 71
〈그림 3.3.16〉 실 제작된 픽업에서의 정류기 배치 71
〈그림 3.3.17〉 집전용 전압 레귤레이터 전력 흐름 구성도 72
〈그림 3.3.18〉 한 채널당 부스트 컨버터 회로 72
〈그림 3.3.19〉 제작된 제어보드의 사진 73
〈그림 3.3.20〉 레귤레이터 내 부품 배치도 74
〈그림 3.3.21〉 레귤레이터 외함 설계도 74
〈그림 3.3.22〉 제작된 레귤레이터 사진 75
〈그림 3.3.23〉 완조립된 레귤레이터 사진 75
〈그림 3.3.24〉 차량 내에 취부된 레귤레이터 사진 75
〈그림 3.3.25〉 설계된 출력 전압 제어기 76
〈그림 3.3.26〉 레귤레이터 기동 시퀀스 77
〈그림 3.4.1〉 무가선트램의 시스템 구성 78
〈그림 3.4.2〉 무선급전 적용을 위한 픽업 배선 연결도 79
〈그림 3.4.3〉 집전장치(픽업, Pickup)를 장착하기 위한 차량 위치 및 구조 80
〈그림 3.4.4〉 무가선 트램 C 모듈 차량 81
〈그림 3.4.5〉 무가선 트램 C모듈 하부 픽업 부착공간 82
〈그림 3.4.6〉 픽업 부착용 지그 82
〈그림 3.4.7〉 차량 하부에 픽업을 부착하였을 경우의 모습 83
〈그림 3.4.8〉 차량내부에 장착된 레귤레이터 83
〈그림 3.4.9〉 레귤레이터의 출력과 차량 판토그래프와의 연결 84
〈그림 3.4.10〉 섹션전환의 구성 85
〈그림 3.4.11〉 급전선로 사이의 지자계 센서 86
〈그림 3.4.12〉 지자계 센서 인식을 위한 차량 하부의 자석 부착 86
〈그림 3.4.13〉 디스플레이를 위한 무선망 구성 87
〈그림 3.4.14〉 무선급전 상태 모니터링 디스플레이 시스템 88
〈그림 3.5.1〉 저항부하에서 무선급전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한 셋팅 89
〈그림 3.5.2〉 급전전류(At)에 따른 무부하 픽업 DC 출력전압 90
〈그림 3.5.3〉 부하변동에 따른 인버터의 출력전류 측정 93
〈그림 3.5.4〉 부하변동에 따른 레귤레이터 출력전압 측정 93
〈그림 3.5.5〉 효율 최대화를 위한 구조 94
〈그림 3.5.6〉 실차적용에 따른 레귤레이터 출력전압 96
〈그림 3.5.7〉 차량 제어판에서 살펴본 무선급전에 따른 충전진행 97
〈그림 3.6.1〉 무가선트램에 적용된 180kW/60kHz급 WPT 시스템 98
〈그림 3.6.2〉 기존 무가선트램용 60kW급 WPT 모듈 99
〈그림 3.6.3〉 기존 무가선트램용 WPT 모듈의 무부하 역기전력 특성 100
〈그림 3.6.4〉 기존 무가선트램용 WPT 모듈의 자속밀도 분포 특성 100
〈그림 3.6.5〉 공심형 WPT 모듈의 방식별 개념도 102
〈그림 3.6.6〉 공심형 WPT 모듈의 방식별 자속밀도 분포도 103
〈그림 3.6.7〉 공심형 WPT 모듈의 방식별 무부하 유기기전력 특성 103
〈그림 3.6.8〉 공심형 WPT 모듈의 방식별 픽업코어의 부피 및 출력밀도 103
〈그림 3.6.9〉 레일 유기기전력 특성 분석을 위한 해석 모델링 104
〈그림 3.6.10〉 공심형 WPT 모듈의 방식별 레일 유기기전력 특성 104
〈그림 3.6.11〉 제작이 완료된 WPT 모델의 축소 시제품 106
〈그림 3.6.12〉 성능시험을 위한 WPT 축소 시스템 구성도 107
〈그림 3.6.13〉 각 WPT 모델의 공극 변화에 따른 무부하 유기기전력 측정 결과 108
〈그림 3.6.14〉 부하조건에서의 각 WPT 모델의 공극 변화에 따른 정류기 출력전압/전류 및 시스템 효율 측정 결과 109
〈그림 3.6.15〉 철도적용 급전선로의 구성 110
〈그림 3.6.16〉 급전선로에 의한 선로 유기기전력과 자기장 분포 111
〈그림 3.6.17〉 레일 유기기전력 감소를 위한 급전선로 구성 112
〈그림 3.6.18〉 각 선로에 대한 레일 유기기전력 113
〈그림 3.6.19〉 각 선로에 대한 선로주변 자기장 분포 114
〈그림 3.6.20〉 철도 무선전력전송 통합최적설계 개념도 119
〈그림 3.6.21〉 철도 무선전력전송 통합최적설계 알고리즘 120
〈그림 3.6.22〉 철도 무선전력전송 급집전장치 최적설계 개념도 120
〈그림 3.6.23〉 철도 무선전력전송 급집전장치 최적설계 알고리즘 121
〈그림 3.6.24〉 제안된 최적설계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한 모델 122
〈그림 3.6.25〉 제한조건이 없는 급전코일 X₁의 변화에 따른 유도전압 123
〈그림 3.6.26〉 제한조건이 없는 급전코일 X₂의 변화에 따른 유도전압 123
〈그림 3.6.27〉 제한조건이 없는 검증 모델의 전 영역해석 결과 124
〈그림 3.6.28〉 제한조건이 없는 검증 모델의 최적설계 히스토리 125
〈그림 3.6.29〉 제한조건이 있는 검증모델의 유도전압과 제한조건의 전 영역 해석 결과 127
〈그림 3.6.30〉 제한조건이 있는 검증모델의 유도전압과 제한조건의 등고선 127
〈그림 3.6.31〉 제한조건이 있는 검증 모델의 최적설계 결과 129
〈그림 3.6.32〉 철도 무선급집전시스템의 개념도 130
〈그림 3.6.33〉 공진자기형상화(Shaped Magnetic Field in Resonance) 131
〈그림 3.6.34〉 급집전장치의 평면도(Top view) 132
〈그림 3.6.35〉 급집전장치의 정면도(Front view) 132
〈그림 3.6.36〉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from the front view) 133
〈그림 3.6.37〉 구조적 설계변수(Structural design variables from the side view) 134
〈그림 3.6.38〉 Type 1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1) 139
〈그림 3.6.39〉 Type 1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1) 140
〈그림 3.6.40〉 Type 1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1) 141
〈그림 3.6.41〉 Type 1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1) 142
〈그림 3.6.42〉 Type 2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2) 144
〈그림 3.6.43〉 Type 2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2) 144
〈그림 3.6.44〉 Type 2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146
〈그림 3.6.45〉 Type 2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2) 147
〈그림 3.6.46〉 Type 3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3) 149
〈그림 3.6.47〉 Type 3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3) 150
〈그림 3.6.48〉 Type 3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3) 151
〈그림 3.6.49〉 Type 3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3) 152
〈그림 3.6.50〉 Type 4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4) 154
〈그림 3.6.51〉 Type 4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4) 154
〈그림 3.6.52〉 Type 4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4) 156
〈그림 3.6.53〉 Type 4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4) 157
〈그림 3.6.54〉 Type 5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5) 159
〈그림 3.6.55〉 Type 5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5) 160
〈그림 3.6.56〉 Type 5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5) 161
〈그림 3.6.57〉 Type 5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5) 162
〈그림 3.6.58〉 Type 6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6) 164
〈그림 3.6.59〉 Type 6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6) 164
〈그림 3.6.60〉 Type 6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6) 166
〈그림 3.6.61〉 Type 6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6) 167
〈그림 3.6.62〉 Type 7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7) 169
〈그림 3.6.63〉 Type 7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7) 169
〈그림 3.6.64〉 Type 7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7) 171
〈그림 3.6.65〉 Type 7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7) 172
〈그림 3.6.66〉 Type 8에 대한 목적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objective function for the type 8) 174
〈그림 3.6.67〉 Type 8에 대한 제한함수의 최적화 이력(Optimization history of the constraints function for the type 8) 174
〈그림 3.6.68〉 Type 8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정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front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8) 176
〈그림 3.6.69〉 Type 8의 초기모델과 최적화된 모델의 평면도 비교(Comparison between top view of initial and optimized model of type 8) 177
〈그림 3.6.70〉 요구되는 유도전압에 따른 최적화된 모델의 무게 유추(Inference about mass of optimized WPT systems from required induced voltage) 180
〈그림 3.6.71〉 초기 모델과 최적화 모델의 EMF 제한 조건 점검 181
〈그림 3.7.1〉 경전철 및 중전철 가정 노선 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