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16
개황 21
Ⅰ. 투입 34
1. 교육여건 35
1-1. 교원/교사 1인당 학생 수 38
1-1-(가) 교원 1인당 학생 수(국내) 38
1-1-(나) 교사 1인당 학생 수(국제) 42
1-2. 학급당 학생 수 44
1-2-(가) 학급당 학생 수(국내) 44
1-2-(나) 학급당 학생 수(국제) 47
1-3. 교원 수업시간 49
1-3-1. 주당 수업시수(국내) 49
1-3-2. 연간 순 수업 시간(국제) 54
2. 인적자원 56
2-1.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59
2-1-(가)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국내, 교육기본통계) 59
2-1-(나)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국내, 평생교육통계조사) 62
2-2. 전임교원 확보율(국내) 64
3. 시설환경 66
3-1.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70
3-1-(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국내, 교육기본통계) 70
3-1-(나)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국내, 대학정보공시) 73
3-2.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79
3-2-(가)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인터넷 접속률)(국내) 79
3-2-(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국제) 81
4. 교육재정투자 83
4-1. 학생 1인당 공교육비(국제) 87
4-2.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국제) 89
4-3. 재원별(정부, 민간, 해외)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국제) 91
4-4. 정부지출 대비 교육지출 비율(국제) 93
4-5.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국제) 95
Ⅱ. 과정 97
5. 교수학습 과정 98
5-1. 학생의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101
5-1-1.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자신감/가치/흥미/학습의욕(국내) 101
5-1-2. 읽기/수학/과학에 대한 태도(국제) 103
5-1-3.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흥미/가치인식(국제) 107
5-2. 교사효능감(국제) 109
6. 구성원 간 관계 112
6-1. 교사-학생 관계 115
6-1-1. 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국내) 115
6-1-2. 교사의 지원/정서적 지원/피드백에 대한 학생의 인식(국제) 117
6-1-3. 교사의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인식(국제) 120
6-2. 교우 관계 122
6-2-1. 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국내) 122
6-2-2. 학생의 학생 간 협력/경쟁에 대한 인식(국제) 125
6-2-3-(가)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국제, OECD PISA) 128
6-2-3-(나)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국제, IEA TIMSS) 130
7. 학교 운영 참여 131
7-1. 학부모 참여 133
7-1-1. 학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참여 정도(국내) 133
7-1-2-(가)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국내) 138
7-1-2-(나)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국제) 140
Ⅲ. 결과 142
8. 교육이수 143
8-1. 취학(원)률/참여율 146
8-1-(가) 취학(원)률/참여율(국내, 교육기본통계) 146
8-1-(나) 취학(원)률/참여율(국내,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149
8-1-(다) 취학(원)률/참여율(국제, OECD 교육지표) 151
8-2. 학업중단율 및 학교 밖 학생 비율 153
8-2-1. 학업중단율(국내) 153
8-2-2. 학교 밖 학생 비율(국제) 159
9. 교육만족도 161
9-1. 교육만족도 163
9-1-1-(가) 학생의 교육만족도(국내, 사회조사) 163
9-1-1-(나) 학생의 교육만족도(국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166
9-1-2. 학부모의 교육만족도(국내) 168
10. 교육 성과 171
10-1. 학업성취도 176
1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국내) 176
10-1-2-(가) 국제학업성취도(국제, OECD PISA) 179
10-1-2-(나) 국제학업성취도(국제, IEA TIMSS) 184
10-2. 학생역량 186
10-2-1. 글로벌 역량(국제) 186
10-2-2. 시민역량(국제) 189
10-3. 성인 비문해율(국내) 192
10-4. 성인역량(국제) 195
10-5. ICT 역량 및 태도(국제) 199
11. 사회적 성과 202
11-1. 고등교육 이수율(국제) 204
11-2. 취업률 206
11-2-(가) 취업률(국내, 직업계고졸업자취업통계) 206
11-2-(나) 취업률(국내, 고등교육기관졸업자취업통계) 209
11-3. 교육수준별 성인의 고용률(국제) 213
[부록] 국가교육지표 메타데이터 215
판권기 244
1-1-(가) 표 1. 교육 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00~2022) 39
1-1-(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22) 40
1-1-(가) 표 3. 고등학교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22) 40
1-1-(가) 표 4.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22) 41
1-1-(가) 표 5.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22) 41
1-1-(나) 표 1. 교육 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43
1-2-(가) 표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2016~2022) 44
1-2-(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2) 45
1-2-(가) 표 3. 고등학교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2) 46
1-2-(가) 표 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2) 46
1-2-(나)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48
1-3-1 표 1. 교육 단계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00~2022) 51
1-3-1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1
1-3-1 표 3.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2
1-3-1 표 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직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2
1-3-1 표 5.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3
1-3-1 표 6. 고등교육기관 직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전임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3
1-3-2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 시간(한국, OECD 평균)(2000~2021) 55
1-3-2 표 2. 주요국의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 시간(2021) 55
2-1-(가) 표 1. 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2000~2022) 60
2-1-(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원 수(2022) 60
2-1-(가) 표 3. 소지 학위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 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수(2022) 61
2-1-(가) 표 4. 고등교육기관 직위별, 전공계열별 전임교원 수(2022) 61
2-1-(나) 표 1.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 비율(2007~2022) 63
2-1-(나) 표 2.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유형별,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2022) 63
2-2 표 1.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10~2022) 65
2-2 표 2.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22) 65
3-1-(가)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구조적 안정성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2000~2022) 71
3-1-(가) 표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구조적 안정성 등급별 학교 건물 수(2022) 72
3-1-(가) 표 3.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구조적 안정성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2022) 72
3-1-(나) 표 1. 고등교육기관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이상)(2015~2022) 74
3-1-(나) 표 2. 고등교육기관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2015~2022) 74
3-1-(나) 표 3. 고등교육기관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미만)(2015~2022) 74
3-1-(나) 표 4. 고등교육기관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미만)(2015~2022) 74
3-1-(나) 표 5.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이상)(2022) 75
3-1-(나) 표 6.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2022) 76
3-1-(나) 표 7.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수(40년 미만)(2022) 77
3-1-(나) 표 8.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별 정기 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미만)(2022) 78
3-2-(가) 표 1.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00~2022) 80
3-2-(가) 표 2. 월 가구소득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22) 80
3-2-(가) 표 3. 지역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22) 80
3-2-(나) 표 1.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학생 비율(한국, OECD 평균)(2009~2018) 82
3-2-(나) 표 2. 주요국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학생 비율(2018) 82
4-1 표 1.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한국, OECD 평균)(2000~2019) 88
4-1 표 2.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2019) 88
4-2 표 1.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90
4-2 표 2.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2019) 90
4-3 표 1. 교육 단계별, 정부ㆍ민간ㆍ해외 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한국, OECD 평균)(2000~2019) 92
4-3 표 2.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정부ㆍ민간ㆍ해외 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2019) 92
4-4 표 1.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94
4-4 표 2.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2019) 94
4-5 표 1.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1) 96
4-5 표 2. 주요국의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1) 96
5-1-1 표 1.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비율(2018~2022) 102
5-1-1 표 2.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2) 102
5-1-1 표 3.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 성취수준별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2) 102
5-1-2 표 1. 성별 읽기에 대한 흥미(한국, OECD 평균)(2000~2018) 104
5-1-2 표 2. 주요국의 성별 읽기에 대한 흥미(2018) 104
5-1-2 표 3. 주요국의 성별 읽기에 대한 자신감(2018) 105
5-1-2 표 4. 주요국의 성별 읽기에 대한 어려움(2018) 106
5-1-3 표 1.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및 흥미(초4)(한국, TIMSS 평균)(2019) 107
5-1-3 표 2.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중2)(한국, TIMSS 평균)(2019) 108
5-1-3 표 3.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 척도점수(초4, 중2)(2011~2019) 108
5-2 표 1. 영역별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3, 2018) 109
5-2 표 2. 주요국의 영역별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2018) 111
6-1-1 표 1. 중ㆍ고등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18, 2020, 2022) 115
6-1-1 표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16
6-1-1 표 3.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16
6-1-2 표 1. 주요국 학생들의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2018) 117
6-1-2 표 2.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 지수(2018) 118
6-1-2 표 3. 주요국 학생들의 교사의 정서적 지원에 대한 인식(2018) 118
6-1-2 표 4. 주요국 학생들의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인식(2018) 119
6-1-3 표 1.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08~2018) 121
6-1-3 표 2. 주요국의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2018) 121
6-2-1 표 1. 중ㆍ고등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122
6-2-1 표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우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23
6-2-1 표 3.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우 관계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24
6-2-2 표 1.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협력에 대한 인식(2018) 126
6-2-2 표 2.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학생 협력 지수(2018) 126
6-2-2 표 3. 주요국 학생들의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2018) 127
6-2-2 표 4.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학생 간 경쟁에 대한 인식 지수(2018) 127
6-2-3-(가) 표 1. 학생들의 집단 괴롭힘 경험(한국, OECD 평균)(2015, 2018) 128
6-2-3-(가) 표 2. 주요국 학생들의 집단 괴롭힘 경험(2018) 129
6-2-3-(가) 표 3.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집단 괴롭힘 경험(2018) 129
6-2-3-(나) 표 1. 집단 괴롭힘 경험 빈도(초4, 중2)(한국, TIMSS 평균)(2011~2019) 130
7-1-1 표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학부모 비율(2008~2022) 134
7-1-1 표 2. 초등학생 자녀 학부모의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지역별 학교 운영 참여도(2022) 135
7-1-1 표 3. 중학생 자녀 학부모의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지역별 학교 운영 참여도(2022) 136
7-1-1 표 4. 고등학생 자녀 학부모의 지역규모(특성)별,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지역별 학교 운영 참여도(2022) 137
7-1-2-(가) 표 1. 영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참여율(2012~2021) 138
7-1-2-(가) 표 2. 영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도움 정도(2012~2021) 139
7-1-2-(가) 표 3. 영유아 학부모의 최연소자녀구분별, 모취업여부별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참여율(2021) 139
7-1-2-(가) 표 4. 영유아 학부모의 최연소자녀구분별, 지역규모(특성)별, 모취업여부별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도움 정도(2021) 139
7-1-2-(나) 표 1.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학부모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한국, OECD 평균)(2009~2018) 141
7-1-2-(나) 표 2. 주요국 학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2018) 141
8-1-(가) 표 1. 교육단계별, 성별 취학(원)률(2000~2022) 147
8-1-(가) 표 2. 유ㆍ초ㆍ중등교육단계별 취학(원)률(2000~2022) 148
8-1-(나) 표 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참여율(2007~2022) 150
8-1-(나) 표 2. 성별, 연령별, 학력별, 경제활동별, 월 가구소득별, 고용형태별, 지역별, 취약계층여부별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25~79세)(2022) 150
8-1-(다) 표 1. 연령별 취학률(한국, OECD 평균)(2010~2020) 152
8-1-(다) 표 2. 주요국의 연령별 취학률(2020) 152
8-2-1 표 1.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학업중단율(2000~2021) 154
8-2-1 표 2. 초ㆍ중등교육단계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자 수(2021) 155
8-2-1 표 3. 초ㆍ중등교육단계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율(2021) 156
8-2-1 표 4. 고등학교 유형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자 수(2021) 156
8-2-1 표 5. 고등학교 유형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학업중단율(2021) 157
8-2-1 표 6. 학업중단 사유별, 학년별 학업중단자수 및 학업중단율(2021) 157
8-2-1 표 7. 고등교육단계 설립유형별, 성별, 지역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중도탈락자 수 및 중도탈락율(2021) 158
8-2-2 표 1. 초ㆍ중등교육단계별 학교 밖 학생 비율(한국, UNESCO 평균)(2000~2020) 160
8-2-2 표 2. 주요국의 초ㆍ중등교육단계별, 성별 학교 밖 학생 비율(2020) 160
9-1-1-(가) 표 1.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18, 2020, 2022) 164
9-1-1-(가) 표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64
9-1-1-(가) 표 3.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응답별 비율(2022) 165
9-1-1-(나) 표 1. 교육환경 만족도 "높음" 비율(중3, 고2)(2013~2022) 166
9-1-1-(나) 표 2. 교육환경 만족도 수준별 비율(중3, 고2)(2022) 167
9-1-2 표 1.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04~2021) 168
9-1-2 표 2. 학부모의 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모취업여부별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9
9-1-2 표 3. 학부모의 교육기관 구성 요소별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70
10-1-1 표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년별,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2003~2022) 177
10-1-1 표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2) 178
10-1-1 표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지역규모(특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2) 178
10-1-2-(가) 표 1.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한국, OECD 평균)(2000~2018) 179
10-1-2-(가) 표 2. OECD 국가 내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 및 국가 순위(2018) 181
10-1-2-(가) 표 3. 주요국의 영역별,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2018) 183
10-1-2-(나) 표 1. 수학/과학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한국, TIMSS 평균)(1995-2019) 184
10-1-2-(나) 표 2. 수학/과학, 성별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2019) 185
10-2-1 표 1.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차원별 지수(학생 설문 기반)(2018) 187
10-2-1 표 2.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인지적 평가 평균 점수 및 성취 수준별 학생 비율(2018) 188
10-2-2 표 1. 시민지식 평균 점수(한국, ICCS 평균)(2009, 2016) 189
10-2-2 표 2. 주요국의 성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89
10-2-2 표 3. 주요국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부모교육수준별, 가정 내 책 보유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91
10-2-2 표 4. 주요국의 이민배경별,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91
10-3 표 1.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14~2020) 192
10-3 표 2. 만 18세 이상 성인 문해 능력 수준별 분포(2020) 193
10-3 표 3. 성별, 연령별, 월 가구소득별, 지역규모(특성)별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20) 194
10-4 표 1.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성별 언어능력, 수리력 평균 점수 및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력 2 또는 3수준에 해당하는 성인 비율(2012) 196
10-4 표 2.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언어능력, 수리력 및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력 역량 수준별 분포(2012) 196
10-4 표 3. 연령 및 최종학력별 역량 점수(한국, OECD 평균)(2012) 198
10-5 표 1.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3, 2018) 199
10-5 표 2.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한국, ICILS 평균)(2018) 200
10-5 표 3.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200
10-5 표 4. 부모의 직업적 지위별, 부모의 교육수준별, 가정 내 보유한 책 개수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201
11-1 표 1. 고등교육단계별 이수율(25~64세)(한국, OECD 평균)(2000~2021) 204
11-1 표 2. 주요국의 성별, 연령대별, 고등교육단계별 고등교육 이수율(2021) 205
11-2-(가) 표 1. 직업계고 유형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취업률(2022) 207
11-2-(가) 표 2. 직업계고 유형별, 성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취업률(2022) 207
11-2-(가) 표 3. 직업계고 유형별, 성별, 계열별 취업률(2022) 208
11-2-(나) 표 1.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졸업자 취업률(2011~2021) 209
11-2-(나) 표 2.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설립유형별, 지역별 취업률(2021) 210
11-2-(나) 표 3.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성별, 지역별 취업률(2021) 211
11-2-(나) 표 4.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소속학과 계열별 취업률(2021) 212
11-3 표 1.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한국, OECD평균)(2002~2021) 214
11-3 표 2. 주요국의 교육수준별, 연령별 고용률(2021) 214
1-1-(가)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00~2022) 38
1-1-(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22) 39
1-1-(가)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2022) 41
1-1-(나) 그림 1. 초ㆍ중등 교육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42
1-2-(가)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2016~2022) 44
1-2-(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학급당 학생 수(2022) 45
1-2-(나)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47
1-3-1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00~2022) 49
1-3-1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0
1-3-1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설립유형별, 전임교원 주당 수업시수(2022) 50
1-3-2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 시간(한국, OECD 평균)(2000~2021) 54
2-1-(가)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2022) 59
2-1-(가) 그림 2. 고등교육기관 학사학위 이상 소지 교원 비율(2000~2022) 59
2-1-(나) 그림 1.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 비율(2010~2022) 62
2-2 그림 1.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10~2022) 64
2-2 그림 2. 고등교육기관 소속학과 계열별 전임교원 확보율(편제)(2022) 64
3-1-(가)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구조적 안정성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2000~2022) 70
3-1-(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지역별 구조적 안정성 등급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2022) 71
3-1-(나) 그림 1. 고등교육기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 40년 미만)(2015~2022) 73
3-2-(가) 그림 1.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00~2022) 79
3-2-(가) 그림 2. 월 가구소득별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22) 79
3-2-(나) 그림 1.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학생 비율(한국, OECD 평균)(2009~2018) 81
4-1 그림 1.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한국, OECD 평균)(2000~2019) 87
4-2 그림 1.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89
4-3 그림 1.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정부 재원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2019) 91
4-4 그림 1.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2019) 93
4-5 그림 1.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21) 95
4-5 그림 2. 주요국의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1) 95
5-1-1 그림 1.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2) 101
5-1-2 그림 1. 성별에 따른 읽기에 대한 흥미(한국, OECD 평균)(2018) 103
5-1-2 그림 2. 성별에 따른 읽기에 대한 자신감(한국, OECD 평균)(2018) 105
5-1-2 그림 3. 성별에 따른 읽기에 대한 어려움(한국, OECD 평균)(2018) 106
5-1-3 그림 1.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및 흥미(초4)(한국, TIMSS 평균)(2019) 107
5-1-3 그림 2.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중2)(한국, TIMSS 평균)(2019) 108
5-2 그림 1. 학급경영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8) 110
5-2 그림 2. 교수학습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8) 110
5-2 그림 3. 학생참여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8) 110
6-1-1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22) 115
6-1-1 그림 2. 중ㆍ고등학생의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22) 116
6-1-2 그림 1. 학생들의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117
6-1-2 그림 2. 학생들의 교사의 정서적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평균)(2018) 118
6-1-2 그림 3. 학생들의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인식(한국, OECD평균)(2018) 119
6-1-3 그림 1.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2008~2018) 120
6-2-1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122
6-2-1 그림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22) 123
6-2-1 그림 3. 중ㆍ고등학생의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22) 123
6-2-2 그림 1.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간 협력 지수(2018) 125
6-2-2 그림 2.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간 경쟁 지수(2018) 125
6-2-3-(가) 그림 1.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집단 괴롭힘 경험(2018) 128
6-2-3-(나) 그림 1. 한국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척도점수(초4, 중2)(2015, 2019) 130
7-1-1 그림 1.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학부모 비율(2018, 2020, 2022) 133
7-1-1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육수준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참여하는 편+적극적으로 참여) 학부모 비율(2022) 134
7-1-1 그림 3.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월평균 가구소득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참여하는 편+적극적으로 참여) 학부모 비율(2022) 134
7-1-2-(가) 그림 1. 영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참여율(2012~2021) 138
7-1-2-(가) 그림 2. 영유아 학부모의 최연소자녀구분별, 지역규모(특성)별, 모취업여부별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도움 정도(2021) 139
7-1-2-(나) 그림 1.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학부모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한국, OECD 평균)(2018) 140
8-1-(가) 그림 1. 유치원 교육단계 취원율 추이(2000~2022) 및 성별 취원율(2022) 146
8-1-(가) 그림 2. 초ㆍ중등교육단계별 취학률 추이(2000~2022) 및 성별 취학율(2022) 146
8-1-(가)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취학률 추이(2000~2022) 및 성별 취학률(2022) 147
8-1-(나) 그림 1.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참여율(2018~2022) 149
8-1-(나) 그림 2. 성별, 연령별, 학력별, 월 가구소득별, 고용형태별, 지역별, 취약계층여부별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25~79세)(2022) 149
8-1-(다) 그림 1. 연령별 취학률(한국, OECD 평균)(2020) 151
8-1-(다) 그림 2. 주요국의 연령별 취학률(2020) 151
8-2-1 그림 1.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학업중단율(중도탈락율)(2000~2021) 153
8-2-1 그림 2. 초ㆍ중ㆍ고등교육단계별, 지역별 학업중단율(2021) 155
8-2-1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소속학과 계열별 중도탈락율(2021) 158
8-2-2 그림 1. 주요국의 초ㆍ중등교육단계별 학교 밖 학생 비율(2020) 159
9-1-1-(가) 그림 1.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18, 2020, 2022) 163
9-1-1-(가) 그림 2. 중ㆍ고등학생의 성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22) 164
9-1-1-(가) 그림 3. 중ㆍ고등학생의 월평균 가구소득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22) 164
9-1-1-(가) 그림 4. 중ㆍ고등학생의 지역규모(특성)별,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22) 165
9-1-1-(나) 그림 1. 교육환경 만족도 "높음" 비율(중3, 고2)(2013~2022) 166
9-1-1-(나) 그림 2. 교육환경 만족도 수준별 비율(중3, 고2)(2022) 167
9-1-2 그림 1.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04~2021) 168
9-1-2 그림 2. 지역규모(특성)별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9
9-1-2 그림 3. 모취업여부별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21) 169
10-1-1 그림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3수준(보통학력) 이상" 성취수준 비율(중3)(2010~2022) 176
10-1-1 그림 2.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3수준(보통학력) 이상"성취수준 비율(고2)(2010~2022) 177
10-1-1 그림 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2) 178
10-1-1 그림 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교과별, 지역규모(특성)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22) 178
10-1-2-(가) 그림 1.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한국, OECD 평균)(2000~2018) 179
10-1-2-(가) 그림 2. 주요국의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2018) 180
10-1-2-(가) 그림 3. 주요국의 영역별, 성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2018) 182
10-1-2-(나) 그림 1. 수학/과학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한국, TIMSS 평균)(2011~2019) 184
10-1-2-(나) 그림 2. 수학/과학, 성별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2019) 185
10-2-1 그림 1.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차원별 지수(학생설문기반)(2018) 186
10-2-1 그림 2.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인지적 평가 평균 점수(2018) 188
10-2-1 그림 3.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2018) 188
10-2-2 그림 1. 주요국의 성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90
10-2-2 그림 2. 주요국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별, 부모교육수준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190
10-3 그림 1.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14~2020) 192
10-3 그림 2. 만 18세 이상 성인 문해 능력 수준별 분포(2020) 193
10-3 그림 3. 성별, 연령별, 월 가구소득별, 지역규모(특성)별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20) 193
10-4 그림 1.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성별 언어능력, 수리력 평균 점수(2012) 195
10-4 그림 2.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성별 컴퓨터 기반 문제 해결력 2 또는 3수준에 해당하는 성인 비율(2012) 196
10-4 그림 3. 연령 및 최종학력별 언어능력 평균 점수(한국, OECD평균)(2012) 197
10-4 그림 4. 연령 및 최종학력별 수리능력 평균 점수(한국, OECD평균)(2012) 197
10-5 그림 1.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3, 2018) 199
10-5 그림 2. 컴퓨터ㆍ정보 소양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2018) 200
10-5 그림 3. 성별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한국, ICILS 평균)(2018) 200
11-1 그림 1. 고등교육 이수율(한국, OECD 평균)(2015~2021) 204
11-1 그림 2. 주요국의 고등교육 이수율(25~64세)(2021) 205
11-1 그림 3. 주요국의 성별 고등교육 이수율(25~34세)(2021) 205
11-2-(가) 그림 1. 직업계고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취업률(2022) 206
11-2-(가) 그림 2. 직업계고 유형별, 성별 취업률(2022) 206
11-2-(나) 그림 1.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졸업자 취업률(2011~2021) 209
11-2-(나) 그림 2.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설립유형별 취업률(2020) 210
11-2-(나) 그림 3.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성별 취업률(2021) 211
11-2-(나) 그림 4. 소속학과 계열별 취업률(2021) 212
11-3 그림 1.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한국, OECD평균)(2005~2021) 213
11-3 그림 2. 주요국의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2021)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