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2
Ⅰ. 투입 12
1. 교육여건 13
1-1. 교원/교사 1인당 학생 수 13
1-1-(가). 교원 1인당 학생 수 13
1-1-(나). 교사 1인당 학생 수 14
1-2. 학급당 학생 수 15
1-2-(가). 학급당 학생 수 15
1-2-(나). 학급당 학생 수 16
1-3. 교원 수업시간 17
1-3-1. 주당수업시수 17
1-3-2. 연간 순 수업시간 18
2. 인적자원 19
2-1.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19
2-1-(가).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19
2-1-(나).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20
2-2. 전임교원 확보율 21
3. 시설환경 22
3-1.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22
3-1-(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22
3-1-(나).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23
3-2.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24
3-2-(가).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인터넷 접속률) 24
3-2-(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25
4. 교육재정투자 26
4-1. 학생 1인당 공교육비 26
4-2.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 27
4-3. 재원별(정부,민간,해외)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 28
4-4. 정부지출 대비 교육지출 비율 29
4-5.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 30
Ⅱ. 과정 31
5. 교수학습 과정 32
5-1. 학생의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32
5-1-1.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자신감/가치/흥미/학습의욕 32
5-1-2. 읽기/수학/과학에 대한 태도 33
5-1-3.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흥미/가치인식 34
5-2. 교사효능감 35
6. 구성원 간 관계 37
6-1. 교사-학생 관계 37
6-1-1. 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37
6-1-2. 교사의 지원/정서적 지원/피드백에 대한 학생의 인식 38
6-1-3. 교사의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인식 41
6-2. 교우 관계 42
6-2-1. 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42
6-2-2. 학생의 학생 간 협력/경쟁에 대한 인식 43
6-2-3-(가).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44
6-2-3-(나).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46
7. 학교 운영 참여 47
7-1. 학부모 참여 47
7-1-1. 학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참여 정도 47
7-1-2-(가).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 48
7-1-2-(나).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 49
Ⅲ. 결과 51
8. 교육이수 52
8-1. 취학(원)률/참여율 52
8-1-(가). 취학(원)률/참여율 52
8-1-(나). 취학(원)률/참여율(평생학습 참여율) 53
8-1-(다). 취학(원)률/참여율 54
8-2. 학업중단율 및 학교 밖 학생 비율 55
8-2-1. 학업중단율 55
8-2-2. 학교 밖 학생 비율 57
9. 교육만족도 58
9-1. 교육만족도 58
9-1-1-(가). 학생의 교육만족도 58
9-1-1-(나). 학생의 교육만족도 59
9-1-2. 학부모의 교육만족도 60
10. 교육 성과 61
10-1. 학업성취도 61
1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61
10-1-2-(가). 국제학업성취도 62
10-1-2-(나). 국제학업성취도 63
10-2. 학생역량 64
10-2-1. 글로벌 역량 64
10-2-2. 시민역량 65
10-3. 성인 비문해율 66
10-4. 성인역량 67
10-5. ICT 역량 및 태도 69
11. 사회적 성과 70
11-1. 고등교육 이수율 70
11-2. 취업률 71
11-2-(가). 취업률 71
11-2-(나). 취업률 72
11-3. 교육수준별 성인의 고용률 73
판권기 75
Ⅰ. 투입 13
표 1. 교육 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00~2022) 13
표 2. 교육 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14
표 3.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2016~2022) 15
표 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16
표 5. 교육 단계별 교원 주당수업시수(2000~2022) 17
표 6.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시간(한국, OECD 평균)(2000~2021) 18
표 7. 교육 단계별,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2000~2022) 19
표 8.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 비율(2010~2022) 20
표 9.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10~2022) 21
표 10.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구조적 안정성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2000~2022) 22
표 11. 고등교육기관 정기안전점검 등급별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 40년 미만)(2015~2022) 23
표 12.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00~2022) 24
표 13.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학생 비율(한국, OECD 평균)(2009~2018) 25
표 14.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한국, OECD 평균)(2000~2019) 26
표 15.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27
표 16. 주요국의 교육 단계별, 정부ㆍ민간ㆍ해외재원별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2019) 28
표 17.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29
표 18. 주요국의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1) 30
Ⅱ. 과정 32
표 1.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1) 32
표 2. 성별 읽기에 대한 흥미(한국, OECD 평균)(2000~2018) 33
표 3.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 척도점수(초4, 중2)(2011~2019) 34
표 4. 영역별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3, 2018) 36
표 5. 중ㆍ고등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37
표 6. 학생들의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38
표 7. 학생들의 교사의 정서적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39
표 8. 학생들의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40
표 9.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08~2018) 41
표 10. 중ㆍ고등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42
표 11.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간 협력 및 경쟁 지수(2018) 43
표 12.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이민배경별 집단 괴롭힘 경험(2018) 45
표 13. 집단 괴롭힘 경험 빈도(초4, 중2)(2015, 2019) 46
표 1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학부모 비율(2018, 2020, 2022) 47
표 15. 영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참여율(2012~2021) 48
표 16.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학부모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한국, OECD 평균)(2012~2018) 50
Ⅲ. 결과 52
표 1. 교육 단계별, 성별 취학(원)률(2000~2022) 52
표 2.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참여율(2017~2022) 53
표 3. 연령별 취학률(한국, OECD 평균)(2010~2020) 54
표 4.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학업중단율(중도탈락율)(2000~2021) 56
표 5.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교 밖 학생 비율(한국, UNESCO 평균)(2000~2020) 57
표 6.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18, 2020, 2022) 58
표 7. 교육환경 만족도 "높음" 비율(중3, 고2)(2013~2022) 59
표 8.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04~2021) 60
표 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학년별,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10~2022) 61
표 10.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한국, OECD 평균)(2000~2018) 62
표 11. 수학/과학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한국, TIMSS 평균)(2011-2019) 63
표 12.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인지적 평가 평균 점수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2018) 64
표 13. 주요국의 성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65
표 14.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문해율(2014~2020) 66
표 15.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언어능력, 수리력 평균 점수 및 컴퓨터기반문제해결력 2 또는 3수준에 해당하는 성인 비율(2012) 68
표 16.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한국, ICILS 평균)(2018) 69
표 17. 주요국의 성별, 연령대별, 고등교육 단계별 고등교육 이수율(2021) 70
표 18. 직업계고 유형별, 설립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지역별 취업률(2022) 71
표 19.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졸업자 취업률(2011~2021) 72
표 20.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한국, OECD 평균)(2005~2021) 74
그림 1.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원 1인당 학생 수(2000~2022) 13
그림 2.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14
그림 3.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2016~2022) 15
그림 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급당 학생 수(한국, OECD 평균)(2000~2020) 16
그림 5. 유ㆍ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교원 주당수업시수(2000~2022) 17
그림 6.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국ㆍ공립학교 교사의 연간 순 수업시간(한국, OECD 평균)(2000~2021) 18
그림 7. 고등교육기관 학사학위이상 소지 교원 비율(2000~2022) 19
그림 8. 비형식 평생교육기관 최종학력별 교사 및 강사 수, 비율(2010~2022) 20
그림 9. 고등교육기관 전임교원 확보율(편제, 재학생)(2010~2022) 21
그림 10.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구조적 안정성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2000~2022) 22
그림 11. 고등교육기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40년 이상, 40년 미만)(2015~2022) 23
그림 12. 가구 컴퓨터 보유율, 인터넷 접속 가능 비율 및 가구원 온라인 교육 이용률(2016~2022) 24
그림 13.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학생 비율(한국, OECD 평균)(2009~2018) 25
그림 14. 교육 단계별 학생 1인당 공교육비(한국, OECD 평균)(2000~2019) 26
그림 15. 교육 단계별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27
그림 16. 주요국의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정부재원의 상대적 비율(최종재원기준)(2019) 28
그림 17.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전체 정부지출 대비 정부부담 총 교육비 비율(한국, OECD 평균)(2000~2019) 29
그림 18. 주요국의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2021) 30
그림 1. 중등교육 단계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정의적 특성 "높음" 및 "낮음" 비율(2021) 32
그림 2. 성별 읽기에 대한 흥미(한국, OECD 평균)(2018) 33
그림 3.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흥미 및 가치인식 척도점수(초4, 중2)(2019) 34
그림 4. 학급경영/교수학습/학생참여 효능감 문항에 "꽤 잘할 수 있음(quite a bit)" 또는 "매우 잘할 수 있음(a lot)"이라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18) 35
그림 5. 중ㆍ고등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응답 학생 비율(2018, 2020, 2022) 37
그림 6. 학생들의 교사의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38
그림 7. 학생들의 교사의 정서적 지원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39
그림 8. 학생들의 교사의 피드백에 대한 인식(한국, OECD 평균)(2018) 40
그림 9.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문항에 "동의(agree)" 또는 "매우 동의(strongly agree)" 한다고 응답한 교사의 비율(한국, OECD 평균)(2008~2018) 41
그림 10. 중ㆍ고등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학생 비율(2018, 2020, 2022) 42
그림 11. 주요국 학생들의 학생 간 협력 및 경쟁 지수(2018) 43
그림 12. 주요국 학생들의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별, 교육 단계별 집단 괴롭힘 경험(2018) 44
그림 13. 한국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척도점수(초4, 중2)(2015, 2019) 46
그림 14.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자녀 학교 운영에 참여하는 학부모 비율(2018, 2020, 2022) 47
그림 15. 영유아 학부모의 자녀 영유아 교육기관 부모참여 활동 참여율(2012~2021) 48
그림 16. 자녀 학교 운영 활동별 학부모 참여 비율(학부모 응답)(한국, OECD 평균)(2018) 49
그림 1. 교육 단계별 취학(원)률(2000~2022) 52
그림 2.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참여율(2017~2022) 53
그림 3. 연령별 취학률(한국, OECD 평균)(2020) 54
그림 4. 초ㆍ중ㆍ고등교육 단계별 학업중단율(중도탈락율)(2000~2021) 55
그림 5. 초ㆍ중등교육 단계별 학교 밖 학생 비율(한국, UNESCO 평균)(2000~2020) 57
그림 6. 중ㆍ고등학생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만족도 "약간 만족" 이상 비율(2018, 2020, 2022) 58
그림 7. 교육환경 만족도 "높음" 비율(중3, 고2)(2013~2022) 59
그림 8. 학부모의 교육기관 만족도 평균(어린이집, 유치원)(2004~2021) 60
그림 9.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3수준(보통학력) 이상" 성취수준 비율(중3, 고2)(2010~2022) 61
그림 10. 영역별 학업성취도 평균 점수(한국, OECD 평균)(2000~2018) 62
그림 11. 수학/과학 국제학업성취도 평균 점수(초4, 중2)(한국, TIMSS 평균)(2011~2019) 63
그림 12. 주요국의 글로벌 역량 인지적 평가 평균 점수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2018) 64
그림 13. 주요국의 성별 시민지식 평균 점수(2016) 65
그림 14. 문해 능력 수준1~3 성인 비율(2014~2020) 66
그림 15-1.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언어능력, 수리력 평균 점수(2012) 67
그림 15-2. 주요국의 만 16-65세 성인의 컴퓨터기반문제해결력 2 또는 3수준에 해당하는 성인 비율(2012) 67
그림 16. 컴퓨터ㆍ정보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척도점수 및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한국, ICILS 평균)(2018) 69
그림 17. 주요국의 고등교육 이수율(25~64세)(2021) 70
그림 18. 직업계고 유형별, 지역규모(특성)별 취업률(2022) 71
그림 19. 고등교육기관 유형별 졸업자 취업률(2011~2021) 72
그림 20. 교육수준별 성인(25~64세)의 고용률(한국, OECD 평균)(2005~2021)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