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1
1. 연구의 범위 21
2. 연구의 내용 21
3. 연구 방법 및 체계 23
제3절 본 연구의 차별성 26
제2장 COVID-19로 인한 국내외 항공운송산업의 변화 28
제1절 COVID-19로 인한 항공운송실적 변화 29
1. 글로벌 항공운송실적 변화 29
2. 국내 항공운송실적 변화 32
제2절 COVID-19로 인한 항공운송산업의 경제적 피해 39
1. 글로벌 항공운송산업의 경제적 피해 39
2.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경제적 피해 42
3. 코로나 19로 인한 한국, 미국 항공사들의 재무적 위기 비교 분석 45
제3절 COVID-19 발생에 따른 항공운송산업의 불확실성 분석 49
1. COVID-19 발생에 따른 글로벌 항공운송산업의 불확실성 49
2. COVID-19 발생에 따른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불확실성 55
제4절 COVID-19 전후 항공운송산업 환경 변화 및 시사점 58
1. COVID-19가 항공운송사업에 끼친 불확실성 58
2. 팬데믹 시대의 교훈 60
제3장 팬데믹 대응 정부 정책 및 효과 분석 62
제1절 팬데믹 대응 국내외 정부 정책 63
1. 주요국의 팬데믹 대응 지원 정책 63
2. 국내 팬데믹 대응 지원 정책 67
제2절 팬데믹 대응 정부 정책 효과 분석 73
1. 팬데믹 기간 동안 정부 정책과 항공운송실적 관계 73
2. 팬데믹 기간 동안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 효과 분석 76
3. 팬데믹 대응 정부 정책(PCR 정책 및 고용 유지금 정책)에 따른 향후 항공운송실적 변화 전망 80
제3절 팬데믹 대응 정부 정책 시사점 96
제4장 불확실성 요인이 항공운송산업에 끼친 영향 분석 98
제1절 항공운송산업의 불확실성 요인 검토 99
1. 불확실성 개념 99
2. 항공운송산업의 내ㆍ외생적 불확실성 요인 분석 102
제2절 항공산업의 불확실성 요인간 인과관계 검토 107
1. 감염병 팬데믹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08
2. 국가 간 무력충돌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0
3. 글로벌 경기침체와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2
4. 외교적 갈등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3
5. 탄소중립, 기상이변과 재난, 디지털 대전환 등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4
제3절 불확실성 요인이 항공운송산업에 끼친 영향 분석 116
1. 분석 개요 116
2. 항공운송실적 분석 결과 118
제4절 시사점 130
제5장 항공부문 단기 수요 전망 134
제1절 국제기구의 항공산업 동향 분석 및 전망 135
1. 국제기구의 동향 분석 135
2. 국제기구의 전망 137
제2절 우리나라 국제선 여객의 단기 수요 전망 139
1. 항공수요 추이 분석 139
2. 예측 모델 및 시나리오 구분 142
3.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단기) 전망 결과 146
제3절 단기 전망 결과 종합 및 시사점 150
제6장 항공부문 글로벌 팬데믹 대응 방안 152
제1절 항공운송산업에 있어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 방향 153
제2절 항공부문 글로벌 팬데믹 대응 방안 158
참고문헌 163
[부록 1] 전문가 설문조사 175
[부록 2] 시스템다이내믹스 시뮬레이션 분석 자료 179
[부록 3] 항공운송산업 불확실성 요인 통합 인과지도 195
[부록 4] 본 사업의 정책지원 및 환류 196
판권기 217
〈표 1-1〉 연차별 연구의 주안점 21
〈표 1-2〉 본 연구의 핵심 질문 설정 23
〈표 1-3〉 2022년도 항공부문 글로벌 팬데믹 대응 사업 분석 단계 체계도(안) 24
〈표 1-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6
〈표 2-1〉 '19-'22 글로벌 항공여객 수요 실적 및 전망(ICAO) 31
〈표 2-2〉 2019-2021년 지역별 국제ㆍ국내선 여객수 32
〈표 2-3〉 노선별 국제선 실적 35
〈표 2-4〉 글로벌 항공사 매출 현황 및 전망 40
〈표 2-5〉 글로벌 항공사 지역별 RPK, ASK 41
〈표 2-6〉 '20년, '21년 공항의 영업실적 42
〈표 2-7〉 6개 상장 항공사의 포괄손익계산서, 직원 수 및 1인당 평균 급여액 추이 43
〈표 2-8〉 양 공항공사의 포괄손익계산서 및 임직원 수 추이 44
〈표 2-9〉 상위 2개 상장 여행사의 포괄손익계산서, 직원 수 및 1인당 평균 급여액 추이 45
〈표 2-10〉 한국과 미국 4개 항공운송사업자 분기별 총수입액 표준화 수치 47
〈표 2-11〉 한국과 미국 4개 항공운송업체 분기별 영업이익 표준화 수치 48
〈표 2-12〉 IATA의 Industry Statistics Fact Sheet 3개 보고서 취합(2018.12월, 2021년 10월, 2022년 6월) 50
〈표 2-13〉 IATA의 취합 자료 분석: Pre-Covid 기간 변수 변동성(2013-2019) 52
〈표 2-14〉 IATA의 취합 자료 분석: Pre-Covid 기간 브렌트원유가격, 세계경제성장율과의 상관관계(2013-2019) 53
〈표 2-15〉 IATA의 취합 자료 분석: 10년 자료(2013-2022(예측치)) 기간 및 Pre-Covid 기간 변수들의 변동성 차이 비교 54
〈표 2-16〉 IATA의 취합 자료 분석: 브렌트원유가격, 세계경제성장율과의 상관관계(2013-2022:예측치) 55
〈표 2-17〉 국내 항공운송업계 취합 자료 분석: Pre-Covid 기간 변수 변동성(2013-2019) 56
〈표 2-18〉 국내 항공운송업계 취합 자료 분석: 10년 자료(2013-2022(예측치)) 기간 및 Pre-Covid 기간 변수들의 변동성 비교 57
〈표 2-19〉 COVID-19 전후 항공부문의 노멀과 뉴노멀 59
〈표 3-1〉 각국의 항공사 지원 정책 사례 64
〈표 3-2〉 2020년 3월~10월 구조조정 및 파산 항공사 67
〈표 3-3〉 국내 팬데믹 대응 항공산업 지원방안 발표 현황 69
〈표 3-4〉 국내 항공운송실적과 백신 접종률과의 상관관계 75
〈표 3-5〉 국내 항공운송실적과 백신 접종률과의 상관관계(2020년 1월 기준과의 비교) 75
〈표 3-6〉 분야별 설문조사 응답 비율 77
〈표 3-7〉 분야 경력별 설문조사 응답 비율 77
〈표 3-8〉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정책 중요도 순위 결과 - (질문) COVID19 동안 정부의 항공산업 지원 중 항공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정부 지원은... 78
〈표 3-9〉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정부 정책의 기여도 결과 - (질문) 그동안 정부의 항공산업 지원 방안은 항공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얼마나 기여하였다고 생각하십니까(7점 척도) 79
〈표 3-10〉 시뮬레이션 모델의 구성과 주요 설정 82
〈표 3-11〉 시뮬레이션 모델의 주요 변수별 방정식 85
〈표 3-12〉 시뮬레이션 모델의 주요 시나리오 구성 87
〈표 4-1〉 불확실성의 개념 100
〈표 4-2〉 항공운송산업의 불확실성 관련 외생적 요인 탐색 102
〈표 4-3〉 항공운송산업의 불확실성 관련 내생적 요인 탐색 104
〈표 4-4〉 항공운송 실적 분석 개요 117
〈표 4-5〉 우리나라 국제선 주요 노선별 하락 이벤트 118
〈표 4-6〉 국제선 하락 이벤트 1 기간과 수치 119
〈표 4-7〉 국제선 하락 이벤트 1의 내용과 키워드 119
〈표 4-8〉 국제선 하락 이벤트 2 기간과 수치 120
〈표 4-9〉 국제선 하락 이벤트 2의 내용과 키워드 121
〈표 4-10〉 국제선 하락 이벤트 4 기간과 수치 122
〈표 4-11〉 국제선 하락 이벤트 4의 내용과 키워드 122
〈표 4-12〉 국제선 하락 이벤트 5 기간과 수치 123
〈표 4-13〉 국제선 하락 이벤트 5의 내용과 키워드 124
〈표 4-14〉 국제선 하락 이벤트 6 기간과 수치 125
〈표 4-15〉 국제선 하락 이벤트 6의 내용과 키워드 125
〈표 4-16〉 국제선 하락 이벤트 7 기간과 수치 126
〈표 4-17〉 국제선 하락 이벤트 7의 내용과 키워드 127
〈표 4-18〉 국제선 하락 이벤트 9 기간과 수치 127
〈표 4-19〉 국제선 하락 이벤트 9의 내용과 키워드 128
〈표 4-20〉 국제선 하락 이벤트 10 기간과 수치 129
〈표 4-21〉 국제선 하락 이벤트 10의 내용과 키워드 129
〈표 4-22〉 주요 피드백 루프 구조 및 인과관계 - 감염병 131
〈표 4-23〉 주요 피드백 루프 구조 및 인과관계 - 국가간 무력충돌 131
〈표 4-24〉 주요 피드백 루프 구조 및 인과관계 - 글로벌 인프레이션 132
〈표 4-25〉 주요 피드백 루프 구조 및 인과관계 - 기상이변 및 재난/탄탄소화, 디지털 대전환 132
〈표 4-26〉 불확실성이 항공운송실적에 미친 영향 및 요인 133
〈표 5-1〉 국제선 여객 단기 전망 결과 종합 150
〈표 6-1〉 불확실성 시대 X-이벤트 하에서의 항공부문 회복력 구축 전략(5A) 157
〈표 6-2〉 불확실성 요인별 정책 대응 방안 162
[그림 1-1] 코로나 19 확진자 수 추이 18
[그림 2-1] COVID-19 전세계 누적 확진자 수(2022.8.18 기준) 29
[그림 2-2] 글로벌 항공여객실적 변동(1945~2022년) 30
[그림 2-3] 연도별 국제선 여객 추이(2018~2022) 33
[그림 2-4] 월별 국제선 여객 추이(2018~2022) 34
[그림 2-5] 노선별 국제선 실적 추이(2018~2022) 35
[그림 2-6] 연도별 국내선 여객 추이(2018~2022) 36
[그림 2-7] 월별 국내선 여객 추이(2019~2021) 37
[그림 2-8] 국제항공화물 - 최근 5년간 연도별 추이(2018~2022) 38
[그림 2-9] 국제항공화물 - 최근 5년간 연도별 추이(2018~2022) 38
[그림 2-10] COVID-19가 전세계 항공생태계에 미친 피해실태 39
[그림 2-11] 글로벌 항공여객실적 변동(1945~2022년) 40
[그림 2-12] 한국과 미국 4개 항공운송업체 분기별 총수입액 표준화 수치 47
[그림 2-13] 한국과 미국 4개 항공운송업체 분기별 영업이익 표준화 수치 49
[그림 3-1] COVID-19 예방 접종 비율 추이 74
[그림 3-2] 2022년 국제선 여객 및 2019년 동월 대비 회복율 76
[그림 3-3] 시스템다이내믹스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스톡과 플로우의 관계 81
[그림 3-4] 항공 불확실성과 회복의 동태성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 1(국내선, 항공운송부문 매출액, 종사자수 섹터 부문) 83
[그림 3-5] 항공 불확실성과 회복의 동태성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 1(국제선 지역별 운항편수와 여객수 섹터 부문) 84
[그림 3-6] 기본모형과 시나리오 모형의 국내선 운항편수 변화 결과 88
[그림 3-7] 기본모형과 시나리오 모형의 국내선 여객수 변화 결과 89
[그림 3-8] 국내선 운항편수 변화의 민감도 분석결과 90
[그림 3-9] 국내선 여객수 변화의 민감도 분석결과 90
[그림 3-10] 국제선 전체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월) 91
[그림 3-11] 국제선 전체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월) 92
[그림 3-12] 일본노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 민감도 분석 결과 92
[그림 3-13] 중국노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 민감도 분석 결과 93
[그림 3-14] 아시아, 기타지역 노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 민감도 분석 결과 93
[그림 3-15] 미주지역 노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 민감도 분석 결과 93
[그림 3-16] 유럽지역 노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 민감도 분석 결과 94
[그림 3-17] 대양주지역 노선 운항편수 및 여객수 변화 민감도 분석 결과 94
[그림 3-18] 고용안정 지원과 항공부문 종사자수 변화 시뮬레이션 결과 95
[그림 3-19] 항공부문 고용유지 지원이 부족하였을 경우의 항공운항 부문의 영향 95
[그림 3-20] 고용안정 지원과 항공운송부문 매출액 변화 시뮬레이션 결과 96
[그림 4-1] 고전적 전략관리 vs 불확실성 하에서의 전략 관리 101
[그림 4-2] 감염병 팬데믹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09
[그림 4-3] 국가 간 무력충돌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1
[그림 4-4] 글로벌 경기침체와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2
[그림 4-5] 외교적 갈등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3
[그림 4-6] 탄소중립, 기상이변과 재난, 디지털 대전환이과 항공운송산업과의 인과관계 115
[그림 4-7] 국제선 항공운송실적 하락 구간 117
[그림 4-8] 이벤트 1 - 미주 노선 항공운송실적(2000.9~2002.10) 120
[그림 4-9] 이벤트 2 - 일본/중국/아시아/대양주 항공운송실적(2002.4~2003.7) 121
[그림 4-10] 이벤트 4 - 중국/아시아 항공운송실적(2007.9~2010.5) 123
[그림 4-11] 이벤트 5 - 일본 항공운송실적(2013.4~2014.5) 124
[그림 4-12] 이벤트 6 - 중국 항공운송실적(2014.7~2015.9) 126
[그림 4-13] 이벤트 7 - 중국 항공운송실적(2016.4~2018.4) 127
[그림 4-14] 이벤트 9 - 일본 항공운송실적(2018.9~2020.2) 128
[그림 4-15] 이벤트 10 - 전노선 항공운송실적(2019.2~2020.12) 130
[그림 5-1] ICAO 항공산업 동향 분석 136
[그림 5-2] IATA 항공산업 동향 분석 137
[그림 5-3] ICAO 항공산업 전망 137
[그림 5-4] IATA 항공산업 전망 138
[그림 5-5] UNWTO 세계 관광시장 전망 139
[그림 5-6] 전 세계 53개국의 코로나 회복력 순위(The CovidResilience Ranking) 140
[그림 5-7] 국제선 여객, 국내선 여객 및 국제선 화물 실적 추이(2003.01~2022.11.) 141
[그림 5-8] 국제선 여객 수요의 회복 추이(2020.01~2022.11.) 142
[그림 5-9]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단기) 전망 예측 모델 및 시나리오 143
[그림 5-10] 국제 원유 가격($/Bbl) 추이(2016.01.~2022.10.) 145
[그림 5-11] 국제선 여객 전체 노선 합계 단기 전망 결과 146
[그림 5-12] 일본 노선 단기 전망 결과 147
[그림 5-13] 중국 노선 단기 전망 결과 147
[그림 5-14] 아시아 단기 노선 전망 결과 148
[그림 5-15] 미주 노선 단기 전망 결과 148
[그림 5-16] 유럽 노선 단기 전망 결과 149
[그림 5-17] 대양주 및 기타 노선 단기 전망 결과 149
[그림 6-1] COVID-19에 따른 항공부문의 붕괴와 불확실성 극복을 통한 회복의 구도 155
[그림 6-2]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 시대의 회복력 구축 과정과 전략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