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2
Ⅱ. 디지털 대전환시대와 미래교원역량 개발 18
1. 디지털 대전환과 학교교육의 변화 18
가. 교수학습환경 및 도구의 변화 20
나. 교수학습방법의 변화 25
다.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의 변화 27
라. 교육주체의 변화 27
마.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교사역할 변화 29
2. 디지털 대전환시대 미래교원역량의 탐색 31
가. 사회 변화와 교원역량 31
나. 교원역량의 변화 31
다. 디지털 대전환시대 미래교원역량 44
3. 시사점 45
Ⅲ. 교원역량개발체제와 원격교육연수 47
1. 교원역량개발체제 47
가. 장학 47
나. 연수 49
다. 컨설팅 51
라. 학습공동체 52
마. 자기주도적 학습 54
2. 교원역량개발체제로서의 교원연수 57
가. 교원연수의 개념과 법적 근거 57
나. 교원연수의 종류와 연수과정 60
다. 교원연수기관 현황 67
3. 교육부 원격교육연수의 개요 68
가. 원격교육연수의 개념과 법적 근거 68
나. 원격교육연수의 유형 71
다. 원격교육연수원의 현황 72
라.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74
마. 교육부 원격교육연수 정책의 특징(2021-2023년) 75
4. 시사점 77
Ⅳ. 원격교육연수기관의 담당자 인식 의견 수렴 79
1.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현황 진단 및 분석 79
가. 원격연수 정책 환경 변화와 정책행위자들의 인식 79
나. 민간원격연수에 대한 신뢰 회복과 자구책 마련 81
다.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의 역할과 위상의 변화 기대 81
라. 교육부의 역할 기대 83
2.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개선 인식조사 결과 85
가. 업무 추진의 적절성 85
나. 개선방안의 실현가능성 85
다. 개선방안의 중요도 86
라. 원격교육연수지원시스템 개선방안의 IPA 88
3. 시사점 91
Ⅴ. 디지털 대전환시대의 교원역량 개발을 위한 원격교육연수 발전방향 92
1. 원격교육연수 운영 측면 93
가. 교육환경: 데이터 기반 원격교육연수 시스템 구축 94
나. 교육방법: 교과목 특수성을 고려한 원격교육연수 유형 선정 97
다. 교육내용: 디지털 역량 함양 교과목 신규 개발 100
2. 원격교육연수 정책적 측면 102
가. 교원역량 기반 연수체제로의 혁신 102
나. 교원 역량 및 연수 통합 시스템(Teacher Competencies & Training Management System) 구축 104
다. 공공 및 민간 원격교육연수 기능과 역할을 협력적 거버넌스 체제로 전환 105
라.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의 '전문성 신장 연수' 조항 신설 106
마. 원격교육연수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과 연수 콘텐츠 지원 강화 107
바. 첨단 기술 및 연수기법 기반 운영 방법의 고도화 108
Ⅵ. 결론 111
참고문헌 113
판권기 117
〈표 Ⅰ-1〉 인공지능 기반의 학생교육 및 학습, 교사 지원 16
〈표 Ⅱ-1〉 1-6단계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주요 내용 19
〈표 Ⅱ-2〉 ChatGPT 22
〈표 Ⅱ-3〉 학교급별 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2019년, 2021년 28
〈표 Ⅱ-4〉 교원역량의 변화 32
〈표 Ⅱ-5〉 신규교사의 핵심역량 33
〈표 Ⅱ-6〉 교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34
〈표 Ⅱ-7〉 신임교사 역량과 미래 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필요역량 35
〈표 Ⅱ-8〉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량 37
〈표 Ⅱ-9〉 미래교육체제에 대비한 교원역량 모델 39
〈표 Ⅱ-10〉 교원의 디지털 역량 모델 40
〈표 Ⅱ-11〉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및 기준 41
〈표 Ⅱ-12〉 디지털 전환시대에 필요한 교사의 디지털 역량 43
〈표 Ⅲ-1〉 교원연수의 유형 60
〈표 Ⅲ-2〉 자격연수의 연수과정표(영역 및 이수시간비율) 62
〈표 Ⅲ-3〉 자격연수별 핵심역량 및 추가 반영 필요 교과목 63
〈표 Ⅲ-4〉 교원연수기관 현황 67
〈표 Ⅲ-5〉 원격교육연수원의 현황 73
〈표 Ⅲ-6〉 연도별 원격교육연수원의 교원 이수 현황 74
〈표 Ⅳ-1〉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현황 진단 및 분석 결과 84
〈표 Ⅳ-2〉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업무 추진의 적절성에 관한 인식 85
〈표 Ⅳ-3〉 개선방안의 실현가능성에 관한 인식 86
〈표 Ⅳ-4〉 개선방안의 중요도에 관한 인식 87
〈표 Ⅴ-1〉 학습데이터 구축ㆍ활용 프레임워크(손찬희 외, 2022) 96
〈표 Ⅴ-2〉 에듀테크 특수성에 따른 원격교육연수 유형 선정(예) 99
〈표 Ⅴ-3〉 디지털 대전환에 따른 신규 개발이 요구되는 연수 교과목 주제 101
〈표 Ⅴ-4〉 1급ㆍ2급 정교사의 교원 역량 기반 연수 내용 103
〈표 Ⅴ-5〉 교원 등의 연수에 관한 규정상 '전문성 신장 연수'에 관한 개정 사항(안) 107
[그림 Ⅰ-1] 2022 개정 교육과정 비전과 개정 중점 및 추진과제 13
[그림 Ⅰ-2] 2023 교육부의 추진과제 및 추진체계 14
[그림 Ⅰ-3] 인구감소 대비 2040 미래학교 시나리오 15
[그림 Ⅱ-1] 교육과 테크놀로지의 경주 18
[그림 Ⅱ-2] AI 디지털교과서를 통한 교실수업의 변화 24
[그림 Ⅱ-3]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모형 25
[그림 Ⅱ-4] 미래교육체제에서 요구되는 교사상 30
[그림 Ⅱ-5] 디지털 대전환시대 요구되는 교원역량 45
[그림 Ⅲ-1] 2014년과 2019년의 교원 연수 개요 비교 50
[그림 Ⅲ-2] Teacher agency and identity commitment in relation to professional development(Tao & Gao, 2017: 353) 55
[그림 Ⅲ-3] 전문적 학습 공동체와 현장 기획 연수 사례 57
[그림 Ⅲ-4] 원격교육연수의 유형 71
[그림 Ⅲ-5] 연도별 원격교육연수 이수 현황 75
[그림 Ⅲ-6] 차세대 지능형 교육연수 플랫폼 77
[그림 Ⅳ-1] 원격교육연수지원시스템 개선방안의 중요도와 실행가능성 비교 88
[그림 Ⅴ-1] Shulman(1987)과 Mishra and Koehler(2006)의 교수 개념 비교 92
[그림 Ⅴ-2] Starkey(2020)의 Professional digital competence 93
[그림 Ⅴ-3] AI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조(안)(교육부, 2023) 94
[그림 Ⅴ-4] 학교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수요(김상운 외, 2022) 98
[그림 Ⅴ-5] 교원 역량진단 및 연수 통합관리시스템 105
[그림 Ⅴ-6] 첨단 기술 및 연수기법 기반 운영방법(안)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