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Ⅱ. AI 활용을 통한 한국어 학습지원 8
1. 인공지능의 정의 8
2. 인공지능 시장의 규모 8
3. 인공지능 학습 개요 9
4. 한국어 학습을 위한 서비스 유형별 학습 도구 10
5. 한국어 학습을 위한 주요 학습플랫폼 분석 12
6. 한국어 학습을 위한 AI기술 적용 대상선정 14
Ⅲ. AI 챗봇을 통한 한국어 학습 17
1. AI 챗봇 개요 17
2. 국내 언어 교육용 챗봇 개발 현황 18
3. AI챗봇의 성격 및 구현 방안 20
Ⅳ. AI 챗봇을 통해 한국어 학습 설계 도안 21
1.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교재분석 21
2. 대화 시나리오 설계 원리 23
3. 대화 시나리오 구성형태 24
4. AI 챗봇 대화의 설계 31
5. AI 챗봇의 대화 모형구축 35
Ⅴ. 시사점 및 결론 44
참고문헌 46
[부록] 학습 플랫폼 유형별 비교 48
판권기 49
〈표 1〉 한국어 학습을 위한 학습플랫폼 12
〈표 2〉 기존 한국어교육 프로그램과의 차별점 14
〈표 3〉 AI 기술 유형별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내용 15
〈표 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습자의 Borich 요구도 결과 16
〈표 5〉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단계별 관련 영역 17
〈표 6〉 국내 영어 교육용 챗봇 현황 18
〈표 7〉 국립국어원 '표준한국어' 구성을 반영한 '모두를 위한 한국어' 콘텐츠 개발(안) 22
〈표 8〉 초등 1단계 교수요목 25
〈표 9〉 초등 2단계 교수요목 26
〈표 10〉 초등 3단계 교수요목 27
〈표 11〉 초등 4단계 교수요목 28
〈표 12〉 중등 1단계 교수요목 29
〈표 13〉 중등 2단계 교수요목 30
〈표 14〉 주제별 대화 응답에 따른 대화처리 절차 33
〈표 15〉 발화 유도전략에 따른 상황별 피드백 절차 34
〈표 16〉 초등 1단계 주제 대화 예시 36
〈표 17〉 초등 2단계 주제 대화 예시 36
〈표 18〉 초등 3단계 주제 대화 예시 36
〈표 19〉 초등 4단계 주제 대화 예시 37
〈표 20〉 중등 1단계 주제 대화 예시 37
〈표 21〉 중등 2단계 주제 대화 예시 37
〈표 22〉 시나리오 예시(자기소개 관련 주제 선택) 38
〈표 23〉 말하기 지시어 예시 과제 발췌 41
〈표 24〉 대화 연습을 위한 프롬프트 정보 구조 입력 예시 42
〈그림 1〉 다문화학생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별 로드맵 14
〈그림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습자의 Locus 모델 결과-양영희(2022) 16
〈그림 3〉 음성대화시스템 프로세스 18
〈그림 4〉 세종학당 AI 선생님 앱 기술(ETRI) 23
〈그림 5〉 다문화학생 한국어 말하기 연습 챗봇의 대화 처리 과정 모델 31
〈그림 6〉 ChatGPT를 통한 대화 연습 결과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