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 3┃1판 머리말┃ / 6서론: 예비교사들에게 교육학적 지식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 15미래 사회, 미래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 15교사교육에서 이론과 실천의 문제 / 17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21PART Ⅰ 교육적 관계와 교육적 실천 / 25들어가는 말 / 25CHAPTER_1 교육의 조건 291.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전형적 비유 / 322. 새로운 교육의 비유: 예술과 만남 / 353. 교사의 권위, 그 교육적 지위와 원천 / 394. 나가며 / 43CHAPTER_2 교육적 관계의 특성과 교사 인성 451. 교육적 관계의 핵심적 특징 / 482. 교직과 교사 인성 / 533. 교사 정체성 / 564. 나가며 / 60CHAPTER_ 3 교육의 목적 / 631. 경쟁하는 다양한 교육목적과 학교교육 / 672. 교육내용의 성격 / 73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의 이해 / 754. 나가며 / 78PART Ⅱ 교육과정, 그리고 교수와 학습 / 81들어가는 말 / 81CHAPTER_ 4 수업 전문가로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세 / 871. 수업 실제의 맥락과 특징: “계획한 대로 가르칠 수 있는가?” / 902.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 “교육과정은 수업 이전에 모두 계획될 수 있는가?” / 923. 교사 지식과 교사 학습공동체: “교사도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가?” “어떻게?” / 964. 나가며 / 101CHAPTER_ 5 다양한 학습자 유형과 학습전략 / 1071. 창의성과 창의적인 학생 / 1102. 학습된 무기력과 무기력한 학생 / 1163. 나가며 / 122CHAPTER_ 6 잘 가르치는 방법 / 1271. 잘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 1282. 사전지식 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가? / 1413. 나가며 / 149CHAPTER_ 7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업 / 1531. 테크놀로지란 무엇인가? / 1562. 첨단 테크놀로지는 교육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 1603. 유의미 학습을 위해서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1634. 나가며 / 174CHAPTER_ 8 학습에 대한 평가, 학습을 위한 평가 / 1791. 좋은 평가란 어떤 평가인가? / 1822. 학습에 도움이 되는 평가는 어떻게 가능한가? / 1923. 나가며 / 200PART Ⅲ 학교와 사회 / 203들어가는 말 / 203CHAPTER_ 9 교육의 공공성 / 2071. 교육은 공공재인가? 사적 재화인가? / 2102. 교육에 있어서 정부와 시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 2143. 우리는 경쟁과 효율 중심의 시장주의적 교육개혁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2204. 나가며 / 224CHAPTER_ 10 학교와 교사의 책무성 / 2291. 학교와 교사는 왜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받고 있는가? / 2322. 학교와 교사는 누구에게, 무엇에 대해, 어떻게 책무를 지고 있는가? / 2373. 학교 외부로부터 부과되는 책무성 정책은 과연 효과적인가? / 2454. 학교와 교사들은 스스로 책무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 / 2475. 나가며 / 250CHAPTER_ 11 학교의 위기, 학교의 미래 / 2551. 학교 위기의 현상 / 2582. 진단과 전망 / 2643. 나가며 / 278CHAPTER_ 12 사회정의와 교육 / 2871. 들어가며 / 2872. 한국사회는, 한국사회의 교육은 얼마나 공정한가? / 2913. 사회정의와 교육은 어떻게 연계되는가? / 2944. 교육은 사회정의를 실현하도록 하는 도구인가? / 2975. 교육의 목적과 실천은 정의로운가? / 3016. 나가며 / 304PART Ⅳ 추가 현장 사례들 / 309들어가는 말 / 309CHAPTER_ 13 다문화교육 사례 / 3111. 다문화교육 등장 배경과 전개 / 3142. 다양한 관점의 다문화교육 / 3163. 다문화교육과정을 위한 실천적 문제들 / 322CHAPTER_ 14 폭력학생 사례 / 3291. 폭력행동이란 무엇인가? / 3312. 학교 폭력은 무엇인가? / 3363. 학교폭력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 340CHAPTER_ 15 자유학기제의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3471.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 / 3492. 자유학기제가 의도하는 학생들의 학습 경험은 어떤 성격의 것인가? / 3533. 자유학기제의 취지를 살린 교육과정 설계와 수업은 어떻게 가능한가? / 357CHAPTER_ 16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 3631. 교육의 민주화를 주도하다 / 3662. 교육의 정치화를 경계하다 / 3683. 교사의 이중적 지위 / 371찾아보기 / 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