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최종보고서 2
요약문 3
목차 5
1. 기획의 개요 15
가. 기획배경 및 필요성 15
(1) 기획추진 배경 15
(2) 기획의 필요성 18
나. 기획의 목표 및 범위 24
(1) 기획의 정의 및 목표 24
(2) 기획의 범위 26
2.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27
가. 정책동향 27
(1) 국내 정책동향 27
(2) 국외 정책동향 35
나. 시장동향 38
(1) 국내시장 동향 38
(2) 국외시장 동향 50
다. 기술동향 56
(1) 국내외 버스관련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현황 56
(2) 국내외 휠체어 승강장치 관련 기준 66
(3) 국내외 휠체어 고정장치 관련 기준 70
(4) 국내외 첨단안전장치 안전기준 75
(5) 국내외 친환경버스의 주행가능 성능 79
(6) 국내외 교통약자의 버스 이용편의 증진 관련 기술 동향 88
(7) 그 밖의 고려 필요사항 90
라. 연구동향 92
(1) 연구논문 동향 92
(2) 국내 보고서 동향 101
마. 특허동향 103
(1) 저상 좌석버스 관련 특허 분석 및 출원 동향 103
(2) 저상 좌석버스 관련 세부 기술별 특허 동향 107
(3) 저상 좌석버스 관련 부상 기술 분석 109
(4) 저상 좌석버스 관련 공백기술 분석 109
(5) 저상 좌석버스 관련 핵심특허 분석 결과 110
3. 기획 추진전략 및 연구개발과제 선정 113
가. 기획 추진전략 113
(1) 추진목표 113
(2) 추진방법 113
(3) 추진절차 113
나. 미래사회 전망과 니즈파악 115
(1) 관계 기관·단체 니즈파악 116
(2) 이용자 대상 서면 설문조사 121
(3) 공급자(버스사업자, 교통행정기관) 대상 수요조사 147
다. 기술수요조사 150
(1) 수행방법 150
(2) 수행결과 150
라. SWOT 분석 152
(1) 환경분석 152
(2) SWOT 분석 153
마. 비전 및 목표 155
(1) 연구개발 비전 155
(2) 연구개발의 목표 및 전략 155
(3) 주요 계량목표 설정 156
(4) 연구개발 추진전략 157
바. 과제도출 157
(1) 과제도출 절차 157
(2) 핵심기술 도출 158
(3) 과제구성 158
사. 성과목표 및 지표설정 160
(1) 성과목표 160
(2) 성과지표 161
아. 세부 실행계획 162
(1) (핵심기술 1) 저상 좌석버스 표준모델 차량 개발 162
(2) (핵심기술 2) 저상 좌석버스 안전기술 개발 165
(3) (핵심기술 3) 저상 좌석버스 운영기술 개발 및 실증 168
자. 성과 활용방안 171
차. 연구수행체계 172
4. 사전 타당성 검토 174
가. 정책적 타당성 174
(1) 정부지원 필요성 174
(2) 정부지원 법적근거 175
나. 경제적 타당성 176
(1) 타당성분석 기간 및 분석지표 176
(2) 시나리오 설정 176
(3) 편익 산출 177
(4) 비용 산출 179
(5) 경제성 분석 결과 180
다. 정성적 기대효과 183
(1) 이동성 및 편리성 측면 183
(2) 효율성 및 안전성 측면 183
라. 기술적 타당성 184
마. 결론 186
5. 연구투입 소요예산 산정 187
가. 인력투입계획 187
나. 소요예산 산정 188
6. 과제 제안요구서 192
참고문헌 205
부록 207
[부록1] 선호도조사 설문지 207
[부록2] 비장애인 대상 저상형 광역버스 도입검토를 위한 선호도 조사 설문지 219
[부록3] 기존 좌석버스의 투입가능여부 조사 352
[부록4] 기술수요조사 358
[부록5] 연구과제카드 387
[뒷표지] 421
〈표 1-1〉 전국 지역별 교통약자 인구 및 비율 현황(2021년 말 기준) 15
〈표 1-2〉 세종시 장애인 증가 추이 16
〈표 1-3〉 좌석안전띠 관련 규정 19
〈표 1-4〉 차로이탈경고장치 관련 규정 20
〈표 1-5〉 비상자동제동장치 및 비상탈출장치 관련 규정 21
〈표 1-6〉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의 종류 21
〈표 1-7〉 전동휠체어 규격(의료기기 기준규격,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21-3호) 24
〈표 1-8〉 중앙차로 버스정류장 휠체어 리프트형 버스 정차가능여부 실측실험 결과 24
〈표 2-1〉 장애인복지법의 대중교통서비스 관련 내용 27
〈표 2-2〉 교통약자법의 저상버스 관련 내용 28
〈표 2-3〉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장애인 이동의 차별금지 관련 내용 29
〈표 2-4〉 버스·고속버스 이용자 권리규정 37
〈표 2-5〉 좌석버스 업종별 연식별 현황 38
〈표 2-6〉 좌석버스 업종별 운행노선 특성 39
〈표 2-7〉 한국의 저상버스 표준모델의 기준 40
〈표 2-8〉 저상 좌석버스 및 2층 전기버스 모델 비교 41
〈표 2-9〉 국내 대형 저상버스 모델 현황 42
〈표 2-10〉 휠체어 탑승가능 고속버스 시범운영 실적 43
〈표 2-11〉 휠체어 탑승가능 고속버스 일반승객 불편사항 43
〈표 2-12〉 '21년 지역별 저상버스 도입률 44
〈표 2-13〉 저상버스 운행 노선 수 및 충전소 현황(2021년 기준) 45
〈표 2-14〉 국내 저상버스 모델별 하부마찰과 관계된 각도 46
〈표 2-15〉 조사대상 노선 47
〈표 2-16〉 저상버스 운행제약 노선 조사결과 49
〈표 2-17〉 국외 대형 저상버스(좌석형) 모델 50
〈표 2-18〉 공공 교통수단 중 저상버스나 장애인 접근가능 버스의 비율(Great Britain 지역) 52
〈표 2-19〉 공공 교통수단 중 장애인 접근가능 버스의 비율 53
〈표 2-20〉 일본의 저상버스 도입 현황 55
〈표 2-21〉 버스차량 관련 국내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 56
〈표 2-22〉 버스차량 관련 국내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 57
〈표 2-23〉 버스 관련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항목(최우수 기준) 58
〈표 2-24〉 미국 ADA 표준 관계 법령 8장 59
〈표 2-25〉 일본 이동 등 원활화 기본 계획의 기준 60
〈표 2-26〉 유럽 UN R. 107 Annex 64
〈표 2-27〉 영국 공공 서비스 차량 접근성 규정 2000(PSVAR) 65
〈표 2-28〉 한국의 경사형 휠체어용 플랫폼 요구사항 66
〈표 2-29〉 미국 자동차용 플랫폼 리프트 시스템 요구사항(FMVSS Part 571.403) 67
〈표 2-30〉 미국 자동차용 플랫폼 리프트 설치 요구사항(FMVSS Part 571.404) 68
〈표 2-31〉 유럽의 휠체어 승강장치 안전기준(UN R.107 Annex 8, section 3.11.3.) 70
〈표 2-32〉 KS 규격의 휠체어 고정구 및 탑승자 구속장치 요구사항(KS P ISO 10542-1) 71
〈표 2-33〉 UN R107 휠체어 고정장치 및 탑승객 구속장치 분리된 경우 강도 기준 74
〈표 2-34〉 UN R107 휠체어 고정장치 및 탑승객 구속장치 결합된 경우 강도 기준 74
〈표 2-35〉 UN R107 휠체어 고정장치 후방 강도 기준 74
〈표 2-36〉 UN R107 동적 하중 시험기준 75
〈표 2-37〉 차로이탈경고장치 설치 대상 및 시행시기 76
〈표 2-38〉 비상자동제동장치 설치 대상 및 시행시기 76
〈표 2-39〉 첨단안전장치(차로이탈경고장치 및 비상자동제동장치) 설치 대상 77
〈표 2-40〉 자동차 첨단안전장치 의무장착 장치 77
〈표 2-41〉 현대자동차 전기버스 79
〈표 2-42〉 자일대우 전기버스 79
〈표 2-43〉 에디슨모터스 전기버스 80
〈표 2-44〉 제이제이모터스 전기버스 80
〈표 2-45〉 1세대 수소버스 제원 81
〈표 2-46〉 2세대 수소버스 제원 81
〈표 2-47〉 3세대 수소버스 제원 82
〈표 2-48〉 Hino FCHV-BUS 제원 82
〈표 2-49〉 Toyota Fuel cell bus 제원 83
〈표 2-50〉 Yutong fuel cell bus 제원 83
〈표 2-51〉 Feichi fuel cell bus 제원 85
〈표 2-52〉 New Flyer社 수소버스 제원 85
〈표 2-53〉 Citaro FuelCELL-Hybrid 제원 86
〈표 2-54〉 VAN HOOL社(ACT ZEBA) 86
〈표 2-55〉 Van Hool社 A330 수소버스 제원 86
〈표 2-56〉 Wright社 VDL 200수소버스 제원 87
〈표 2-57〉 Solaris社 Urbino 수소버스 제원 87
〈표 2-58〉 국내에서 수행된 버스 승하차시간 관련 연구 98
〈표 2-59〉 위치데이터를 이용하여 승하차시간을 추정한 기존 연구 99
〈표 2-60〉 영상데이터를 이용하여 승하차시간을 측정한 기존 연구 100
〈표 2-61〉 현장조사를 통해 승·하차 시간을 측정한 기존 연구 100
〈표 2-62〉 과제별 연도 및 연구기관 102
〈표 2-63〉 저상버스 차체 기술 관련 특허 분류 104
〈표 2-64〉 기술분류 검색 데이터베이스 104
〈표 2-65〉 세부기술별 구간별 출원 증가율 108
〈표 2-66〉 부상기술 선정을 위한 평가점수 109
〈표 2-67〉 주요 핵심특허 110
〈표 3-1〉 미래사회 전망 및 니즈조사 대상 114
〈표 3-2〉 기획과제 자문위원회 구성 115
〈표 3-3〉 미래사회 전망과 니즈도출 115
〈표 3-4〉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주요의견 116
〈표 3-5〉 한국농아인협회 주요 의견 117
〈표 3-6〉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주요 의견 117
〈표 3-7〉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주요 의견 118
〈표 3-8〉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주요 의견 118
〈표 3-9〉 교통행정기관 저상 좌석버스 도입 관련 의견 119
〈표 3-10〉 버스제작사 차량제작관련 주요 의견 120
〈표 3-11〉 지역 내/간 이동 실태만족도 평가 5점 척도 122
〈표 3-12〉 저상 좌석버스 이용 의사 평가 5점 척도 122
〈표 3-13〉 지역 내/간 이동 실태만족도 평가 5점 척도 123
〈표 3-14〉 저상 좌석버스 이용 의사 평가 5점 척도 123
〈표 3-15〉 기술수요조사 및 전문가 검토결과 151
〈표 3-16〉 SWOT 분석결과 154
〈표 3-17〉 도출된 핵심 기술 158
〈표 3-18〉 요소기술 도출 159
〈표 3-19〉 핵심 및 세부 기술별 성과목표 160
〈표 3-20〉 성과지표 161
〈표 3-21〉 세부기술별 최종성과 활용방안 171
〈표 4-1〉 수도권 광역버스 현황(2019년 기준) 176
〈표 4-2〉 경제성 분석 시나리오 177
〈표 4-3〉 수도권 버스 1대당 시간가치(2013년 기준) 178
〈표 4-4〉 버스의 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9년 기준) 178
〈표 4-5〉 특·광역시 도심/외각 평균 속도 179
〈표 4-6〉 CNG버스·전기버스 평균가격 179
〈표 4-7〉 경제성 분석 결과 180
〈표 4-8〉 연도별 경제성 분석 결과 181
〈표 4-9〉 차량구입비에 따른 민감도 분석 결과 182
〈표 4-10〉 중복성 검토 기준 및 방법 184
〈표 4-11〉 키워드별 유사 국가 R&D과제 185
〈표 5-1〉 전체사업 세부기술별 인력투입계획 187
〈표 5-2〉 세부과제별 인력투입계획 187
〈표 5-3〉 전체사업 소요예산 188
〈표 5-4〉 세부사업별 사업 소요예산 188
〈표 5-5〉 부문별 연차별 전체 소요예산 189
〈표 5-6〉 부문별 연차별 정부출연금 소요예산 190
〈표 5-7〉 부문별 연차별 기업투자금 소요예산 191
〈그림 1-1〉 장애인등록현황 16
〈그림 1-2〉 신도시의 대중교통 문제 사례 17
〈그림 1-3〉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위(세종시) 17
〈그림 1-4〉 장애유형별 교통수단 이용시 어려움을 느끼는지 여부 18
〈그림 1-5〉 국내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버스 종류 18
〈그림 1-6〉 2층형 버스와 일반버스(좌석) 제원비교 22
〈그림 1-7〉 휠체어 리프트형 버스의 중앙차로 버스정류장(세종) 정차 가능여부 조사 23
〈그림 1-8〉 기획연구의 목표 25
〈그림 2-1〉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2021~2040) 비전도 30
〈그림 2-2〉 제2차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2021~2030) 30
〈그림 2-3〉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021~2040) 31
〈그림 2-4〉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32
〈그림 2-5〉 제4차 대중교통 기본계획 33
〈그림 2-6〉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34
〈그림 2-7〉 제20대 대통령 공약집 장애인편 35
〈그림 2-8〉 좌석버스 내외부 예시 38
〈그림 2-9〉 지역별 저상버스 도입률(2021년 기준) 44
〈그림 2-10〉 저상버스 운행제약 환경(예시) 46
〈그림 2-11〉 도로기하학적요인에 따른 운행제약 개념도 46
〈그림 2-12〉 조사대상 노선 및 과속방지턱 및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현황 48
〈그림 2-13〉 저상버스 차량높이 48
〈그림 2-14〉 과속방지턱 및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기준 49
〈그림 2-15〉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저상버스 해외사례(독일) 51
〈그림 2-16〉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저상버스 해외사례(프랑스) 51
〈그림 2-17〉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저상버스 해외사례(미국) 51
〈그림 2-18〉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저상버스 해외사례(일본) 52
〈그림 2-19〉 일본의 저상버스 종류 54
〈그림 2-20〉 일본 소/중/대형 저상버스 기준 및 평면도 62
〈그림 2-21〉 일본 이동편의시설 가이드라인의 버스종류별 시설 설명자료 예 63
〈그림 2-22〉 FMVSS 403/404 승인 체크리스트용 그림 69
〈그림 2-23〉 후방 휠체어 고정구 스트랩의 우선적 각도와 고정구 앵커 포인트의 우선적 위치 71
〈그림 2-24〉 전방 휠체어 고정구 스트랩의 우선적 각도와 고정구 앵커 포인트의 우선적 위치 72
〈그림 2-25〉 정하중 시험방법 개요도 72
〈그림 2-26〉 동하중 시험 가속도 펄스 73
〈그림 2-27〉 휠체어 고정장치 및 탑승객 안전띠 부착장치 강도시험 73
〈그림 2-28〉 현대자동차 수소버스 개발 로드맵 80
〈그림 2-29〉 FOTON社 수소버스 84
〈그림 2-30〉 Feichi fuel cell bus 84
〈그림 2-31〉 국내 및 국외 좌석버스 제원 비교 88
〈그림 2-32〉 국내 및 국외 출입구 높이 및 폭 비교 88
〈그림 2-33〉 ART 차량 기술개발 동향(일본) 89
〈그림 2-34〉 연석 기술개발을 이용한 차량-정류장 거리해소(일본) 89
〈그림 2-35〉 교통약자를 위한 버스승차지원기술 90
〈그림 2-36〉 고속도로 대중교통연계시설 개념도(고속도로 환승정류장) 90
〈그림 2-37〉 자동차전용도로 상의 버스정류장 접근로 현황 91
〈그림 2-38〉 연도별 저상버스 논문발표 추이(국내) 92
〈그림 2-39〉 주제별 저상버스 논문발표 추이(국내) 93
〈그림 2-40〉 연도별 저상버스 논문발표 추이(국외) 93
〈그림 2-41〉 주제별 저상버스 논문발표 추이(국외) 93
〈그림 2-42〉 국내외 연도별 저상버스 논문 발표 동향 94
〈그림 2-43〉 국내외 주제별 저상버스 논문 발표 동향 94
〈그림 2-44〉 연도별 교통약자 이동수단 논문발표 추이(국내) 95
〈그림 2-45〉 주제별 교통약자 이동수단 논문발표 추이(국내) 95
〈그림 2-46〉 연도별 교통약자 이동수단 논문발표 추이(국내) 96
〈그림 2-47〉 주제별 교통약자 이동수단 논문발표 추이(국외) 96
〈그림 2-48〉 국내외 연도별 교통약자 이동수단 논문 발표 동향 97
〈그림 2-49〉 국내외 주제별 교통약자 이동수단 논문 발표 동향 97
〈그림 2-50〉 국가 R&D 연구보고서 동향 101
〈그림 2-51〉 KIPRIS 홈페이지 103
〈그림 2-52〉 국가별 연도별 출원 동향(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 105
〈그림 2-53〉 주요 출원인별 국가별 출원 분포 105
〈그림 2-54〉 기술분야별 특허 출원 분포 106
〈그림 2-55〉 국가별 역점 기술 분야 107
〈그림 2-56〉 세부기술 구간별 추세 107
〈그림 2-57〉 세부기술 구간별 점유율 추세 108
〈그림 2-58〉 대상기술 지위 112
〈그림 3-1〉 (교통약자) 응답자 지역 및 연령 특성 123
〈그림 3-2〉 (교통약자) 응답자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 124
〈그림 3-3〉 (교통약자) 지역 내 이동특성 125
〈그림 3-4〉 (교통약자) 지역내 이동 교통수단 126
〈그림 3-5〉 (교통약자) 저상버스 이용경험(지역 내 이동) 126
〈그림 3-6〉 (교통약자) 저상버스 만족도1(지역내 이동) 127
〈그림 3-7〉 (교통약자) 저상버스 만족도2(지역내 이동) 128
〈그림 3-8〉 (교통약자) 버스정류장 만족도 및 휠체어 승강설비 선호도(지역내 이동) 129
〈그림 3-9〉 (교통약자) 지역간 이동 특성 130
〈그림 3-10〉 (교통약자) 지역간 이동경험 및 불편한 점 131
〈그림 3-11〉 (교통약자) 광역버스(저상버스) 기대정도 131
〈그림 3-12〉 (교통약자) 광역버스(저상버스) 만족도 132
〈그림 3-13〉 (교통약자) 광역버스(저상버스) 정류장 만족도 및 미이용 사유 133
〈그림 3-14〉 (교통약자) 저상 좌석버스 도입 찬성 여부에 대한 응답분포 133
〈그림 3-15〉 (교통약자) 저상 좌석버스 도입 찬반 이유 134
〈그림 3-16〉 (교통약자) 저상 좌석버스 도입 시 사용 의향 134
〈그림 3-17〉 (교통약자) 저상 좌석버스 디자인 변경 수요조사 135
〈그림 3-18〉 (교통약자) 저상 좌석버스 도입 시 선호하는 휠체어 탑승설비 종류 135
〈그림 3-19〉 (일반인) 응답자 특성 136
〈그림 3-20〉 (일반인) 응답자 외출특성 137
〈그림 3-21〉 (일반인) 응답자 지역내 외출 교통수단 138
〈그림 3-22〉 (일반인) 응답자 지역내 외출시 저상버스 경험 139
〈그림 3-23〉 (일반인) 응답자 지역내 외출시 저상버스 만족도 139
〈그림 3-24〉 (일반인) 응답자 버스정류장에 대한 만족도 140
〈그림 3-25〉 (일반인) 지역간 이동시 교통수단 및 목적 141
〈그림 3-26〉 (일반인) 지역간 이동시 광역버스(좌석버스) 이용 경험 141
〈그림 3-27〉 (일반인) 지역간 이동시 광역버스(좌석버스) 만족도 142
〈그림 3-28〉 (일반인) 버스정류장에 대한 만족도 143
〈그림 3-29〉 (일반인) 저상 좌석버스 도입 찬반 및 이유 144
〈그림 3-30〉 (일반인) 저상 좌석버스 도입시 사용 의향 145
〈그림 3-31〉 (일반인) 저상 좌석버스 디자인 변경희망 수요 145
〈그림 3-32〉 (일반인) 저상 좌석버스 도입 시 선호하는 휠체어 탑승설비 종류 146
〈그림 3-33〉 민원경험 및 도입 찬성여부 148
〈그림 3-34〉 좌석형 저상버스 도입에 대한 찬성 여부 149
〈그림 3-35〉 연구개발과제 비전 및 목표 155
〈그림 3-36〉 저상 좌석버스 컨셉 레이아웃 검토(안) 162
〈그림 3-37〉 차체 구조물 지그류 개발(예시) 163
〈그림 3-38〉 차량 안전시스템 164
〈그림 3-39〉 차량단위 해석 검증(예시) 164
〈그림 3-40〉 스티어링 성능 튜닝 165
〈그림 3-41〉 저상 좌석버스 시작차 제작(예시) 165
〈그림 3-42〉 휠체어 고정장치 안전성 실험 예시 166
〈그림 3-43〉 관련 법/제도 현황분석 흐름도 168
〈그림 3-44〉 운전자 대상 현장 실습교육 170
〈그림 3-45〉 연구수행 추진체계도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