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필요성 및 목적 7
교육환경의 변화와 맞춤형 학습지원 7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효과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 8
연구의 목적 9
02. 맞춤형 학습지원과 학습분석 연구 10
개인화 학습을 위한 다중양식 학습분석 연구 동향 10
학습에서의 자기조절과 학업성취 12
학습 과정으로서의 형성평가 13
03. 다중양식 학습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15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을 활용한 학습 활동 데이터 15
학생과 교사의 직접 응답을 통한 학습 활동 데이터 18
다중양식 학습 데이터 수집 20
04.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다중양식 학습분석 지표 선정 23
다중양식 학습분석을 위한 지표 선정 방법 23
다중양식 학습분석 지표 대상군 추출 24
다중양식 학습분석 지표 선정 31
참고문헌 34
판권기 3
〈표 1〉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활용 수업 예시 21
〈표 2〉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 DB Architecture 구축 목적과 정의 21
〈표 3〉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의 데이터 셋 구축 단계 및 단계별 세부 절차 22
〈표 4〉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추출한 학습분석 변인(지표 대상군) 26
〈표 5〉 다중양식 학습분석 데이터로부터 추출된 변인(지표 대상군) 27
〈표 6〉 주요 학습 활동 참여 시간과 학습 결과 간 상관('물질' 영역) 29
〈표 7〉 학생의 자기보고와 학습 결과 간 상관('물질' 영역) 29
〈표 8〉 교사 체크리스트와 학습 결과 간 상관('물질' 영역) 30
〈표 9〉 교사 체크리스트와 주요 학습 활동 참여 시간 간 상관 : 4차시 30
〈표 10〉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 온라인 형성평가 활용 수업에서의 다중양식 학습분석 지표 32
[그림 1] Zimmerman(2002)의 자기조절학습 단계 12
[그림 2] 기본문제풀기(문제 풀이 현황) 16
[그림 3] 문제풀이 시 학습자료 제공 17
[그림 4] 더 풀어보기 선택 및 결과 제시 18
[그림 5] 자기보고 방법을 활용한 학습 데이터 수집 19
[그림 6] 교사용 시스템에 탑재된 체크리스트 20
[그림 7]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한 학습지표 추출 과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