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43
1. 연구 배경 43
2. 연구 목적 4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7
1. 연구 범위 및 방법 47
2. 연구 방법 49
3. 연구 흐름도 52
제2장 관광인력 육성정책 현황 및 체계 분석 53
제1절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세 변화 분석 54
1. 시기별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세 변화 54
2. 관광진흥기본계획의 인력육성 정책 분석 61
제2절 관광인력 현황 분석 65
1. 관광인력 현황 65
2. 예비 산업인력 현황 분석 66
3. 관광종사원 현황 및 추세 변화 90
제3절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진 현황 분석 100
1.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인력 육성정책 분석 100
2.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진 체계 분석 112
제4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119
1. 종합 분석 119
2. 시사점 123
제3장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관광인력 육성 관련 주요 이슈 분석 125
제1절 분석 개요 126
1. 분석 방법 126
2. 분석 절차 129
제2절 관광인력 육성 관점의 환경 변화 요인 분석 131
1. 문헌 고찰 및 전문가 그룹 토의(FGD)에서 도출한 환경 변화 요인 131
2. 관광인력 육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 변화 요인 133
제3절 관광인력 육성 관련 주요 이슈 분석 144
1.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이슈 144
2.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진상의 문제점 및 한계 151
3. 업종 및 분야별 특성에 따른 인력육성 관련 이슈 154
제4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156
1. 종합 분석 156
2. 시사점 159
제4장 국내외 유사 사례 분석 162
제1절 사례 분석 개요 163
1. 분석 대상 163
2. 분석 내용 및 관점 164
3. 분석 방법 164
제2절 국내 인력정책 사례 분석 166
1. 고용노동부 고용지원 정책 현황 분석 166
2.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정책 현황 분석 169
3. 교육부 인력정책 현황 분석 173
4. 산업통상자원부 인력 육성 정책 현황 분석 176
5. 콘텐츠 분야 전문인력 양성 정책 178
제3절 주요국 관광인력 정책 사례 분석 181
1. 일본의 관광인력 육성 정책 사례 181
2. 싱가포르의 관광인력 육성 사례 191
3. 영국의 관광인력 육성 사례 198
4. EU의 관광인력 교육 사례 205
5. 미국 관광인력 교육 사례 209
제4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214
1. 종합 분석 214
2. 시사점 218
제5장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방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221
제1절 관광인력 육성정책에 관한 전문가 의견 조사 분석 개요 222
1. 조사 개요 222
2. 조사 결과 224
제2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256
1. 종합 분석 256
2.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 260
제6장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 및 방안 262
제1절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 263
1.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방향 설정 시 고려할 사항 263
2.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과 과제 266
제2절 관광인력의 수급 균형성 제고 271
1. 관광인력 수급 실태에 관한 정례적인 분석 체계 마련 271
2. 관광 분야 구인난 심화 직종 매칭 시스템 구축 275
3. 관광 분야 시니어 인턴십 등 취업지원 사업 277
4. 외국인 유학생 취업 및 현장 실습을 위한 비자제도 개선 282
제3절 관광 직업구조 변화 대응력 제고 288
1. 관광 분야 미래 유망 직종 등 신직업 발굴 및 육성 288
2. 로컬관광 크리에이터 등 신직업 육성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 290
3. 관광산업 직업 구조 전환 분석 및 가이드라인 개발 293
4. 지역 거점 단위의 관광인력 육성정책 기능 확대 295
제4절 관광인력의 경쟁력 강화 298
1. 관광종사원 자격제도 개선 298
2/3. 관광인력 교육훈련 체계 개선 방안 301
3. 인력 육성 우수 관광기업 지정제도 도입 303
4. 유관 부처 인력 육성 정책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305
5. 예비 산업인력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해외 현장학습 지원 307
제5절 관광인력 육성정책 체계화 310
1. 관광인력 육성에 관한 계획 수립 310
2. 관광 분야 산관학 협의체 구성 및 협력 사업 추진 312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315
제1절 결론 316
1. 요약 316
2. 결론 319
제2절 정책 제언 320
참고문헌 322
ABSTRACT 326
[부록] 설문지 329
판권기 338
〈표 1-1〉 세계경제포럼(WEF) 관광발전지수 구성 체계 43
〈표 1-2〉 주요 국가의 인적자원 및 노동시장 경쟁력 지수 44
〈표 1-3〉 연구의 대상적 범위 설정 48
〈표 1-4〉 본 연구에서 사용한 주요 용어의 개념 정의 51
〈표 2-1〉 관광산업 디지털 전환 대응을 위한 정책 59
〈표 2-2〉 시기별 관광인력 육성 정책 추세 변화 60
〈표 2-3〉 관광진흥기본계획의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세 변화(제1차~제6차) 63
〈표 2-4〉 2022년 기준 관광 분야 예비 산업인력 현황 67
〈표 2-5〉 대학 유형별 기준 및 종류 68
〈표 2-6〉 2022년 대학 유형별 관광관련 학과 현황 69
〈표 2-7〉 관광 관련 학과 계열별 기준 및 종류 69
〈표 2-8〉 2022년 관광 관련 학과 계열별 학과 규모 70
〈표 2-9〉 2022년 관광 관련 학과 계열별 재적생 규모 71
〈표 2-10〉 2022년 관광 관련 학과 계열별 입학생 규모 72
〈표 2-11〉 2022년 관광 관련 학과 계열별 졸업생 규모 72
〈표 2-12〉 2022년 지역별 관광 관련 학과 재적생 현황 74
〈표 2-13〉 2022년 지역별 관광 관련 학과 입학생 현황 75
〈표 2-14〉 2022년 지역별 관광 관련 학과 졸업생 현황 76
〈표 2-15〉 2022년 지역별 특성화고 재학생 및 입학생, 졸업생 수 현황 77
〈표 2-16〉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재적생 추세(2013-2022년) 78
〈표 2-17〉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입학생 추세(2013-2022년) 79
〈표 2-18〉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0
〈표 2-19〉 대학교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1
〈표 2-20〉 대학교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2
〈표 2-21〉 전문대학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3
〈표 2-22〉 전문대학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4
〈표 2-23〉 대학원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5
〈표 2-24〉 대학원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6
〈표 2-25〉 기타 대학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7
〈표 2-26〉 기타 대학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8
〈표 2-27〉 특성화고 재적생 수 및 입학생 수, 졸업생 수 추세(2013-2022년) 89
〈표 2-28〉 2021년 관광종사원 현황 91
〈표 2-29〉 2021년 지역별 관광종사원 현황 92
〈표 2-30〉 2021년 지역별 관광종사원 신규 채용자 및 퇴직자 수 현황 93
〈표 2-31〉 전체 관광종사원 추세(2012-2021년) 94
〈표 2-32〉 여행업 관광종사원 추세 95
〈표 2-33〉 관광숙박업 관광종사원 추세 96
〈표 2-34〉 국제회의업 관광종사원 추세 97
〈표 2-35〉 카지노업 관광종사원 추세 98
〈표 2-36〉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 인재발굴 및 전문역량 강화 단위사업 추진 현황 101
〈표 2-37〉 문화체육관광부 MICE산업 육성지원 내 인력육성 사업 현황 102
〈표 2-38〉 문화체육관광부 인력정책 내역사업별 예산 현황 104
〈표 2-39〉 문화체육관광부 인력정책 유형별 예산 현황 105
〈표 2-40〉 문화체육관광부 인력육성사업 유형 분류 106
〈표 2-41〉 관광종사원 자격제도 107
〈표 2-42〉 2021년 관광종사원 자격제도 현황 108
〈표 2-43〉 국가전문 자격 취득 추세(2012-2021년) 109
〈표 2-44〉 컨벤션기획사 자격 취득 추세(2012-2021년) 110
〈표 2-45〉 국외여행인솔자 자격 취득 추세(2012-2021년) 111
〈표 2-46〉 관광종사원 교육/직업 훈련 경험 및 종류 114
〈표 2-47〉 관광종사원 자격제도 관련 주체별 역할 115
〈표 2-48〉 시기별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요 대응을 위한 문화체육관광부의 역할 변화 120
〈표 2-49〉 관광 분야 예비 산업인력 및 관광종사원 규모 변화(2013-2022년) 121
〈표 3-1〉 환경 변화 요인 분석을 위한 문헌 자료 127
〈표 3-2〉 관광인력 관련 이슈 도출을 위한 전문가 그룹 토의(FGD) 및 자문 개요 128
〈표 3-3〉 관광인력 육성 관련 주요 이슈 분석 절차 130
〈표 3-4〉 관광인력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화 요인 132
〈표 3-5〉 학령 인구 추이 전망(2020-2040년) 134
〈표 3-6〉 시도별 소멸위험지역 시군구 현황 135
〈표 3-7〉 소멸위험지역 유형별 일자리 기회 및 질(2022년) 135
〈표 3-8〉 여행 행태 변화 및 동반자 수 137
〈표 3-9〉 2030 세대의 직장 선택 및 이직 고려 기준 138
〈표 3-10〉 관광종사원 수 추세 변화 140
〈표 3-11〉 고용노동부의 정책 대상별 주요 정책 143
〈표 3-12〉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입학생 규모 변화 145
〈표 3-13〉 계열별 관광 관련 학과 입학생 규모 변화 145
〈표 3-14〉 신중년ㆍ경력단절여성 대상 관광 분야 취업 연계 교육 146
〈표 3-15〉 개별관광 증가에 따른 여행시장 변화 및 인력 필요 분야 전망 147
〈표 3-16〉 관광인력 육성 관련 환경 변화 요인 및 주요 이슈 153
〈표 3-17〉 주요 업종 및 분야별 관광인력 육성에 관한 이슈 155
〈표 3-18〉 관광인력 육성에 관한 주요 이슈 159
〈표 4-1〉 사례 분석 개요 165
〈표 4-2〉 중소벤처기업부 관광 분야 계약학과 설치 운영 현황 171
〈표 4-3〉 교육부 인재양성 사업 현황 175
〈표 4-4〉 콘텐츠 분야 인력 육성 관련 정책 추진 현황 179
〈표 4-5〉 관광인력 육성을 위한 주체별 역할 184
〈표 4-6〉 싱가포르의 관광호텔업 일자리 전환지도(JTM) 193
〈표 4-7〉 STB Data College 교육과정 195
〈표 4-8〉 IHLs 참여 교육기관 및 단체 196
〈표 4-9〉 외식 및 호텔 마케팅 데이터 분석 교육과정 예시 197
〈표 4-10〉 SP 관광 관련 학위 및 일 학습 병행 프로그램 198
〈표 4-11〉 영국 디지털 전략 2017: 디지털 경제 실현을 위한 실행 계획 199
〈표 4-12〉 관광 SMEs 대상 일반 교육 및 훈련 201
〈표 4-13〉 관광SMEs 대상 디지털마케팅 툴킷 및 지속가능성 교육 202
〈표 4-14〉 스코틀랜드 관광청 웨비나 온라인 교육 예시 203
〈표 4-15〉 관광 호스피탈리티 학위 과정: 빅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 강좌 204
〈표 4-16〉 관광산업 분야의 기술 영역 206
〈표 4-17〉 관광 스킬즈 매트릭스 개발 기준 207
〈표 4-18〉 미국 관광협회의 디지털 기술교육 예시 211
〈표 4-19〉 AHLEI의 디지털 기술 관련 교육 211
〈표 4-20〉 관광 호스피탈리티 학위 과정: 빅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 강좌 213
〈표 4-21〉 타 분야 인력 육성 정책의 특징 216
〈표 4-22〉 주요 국가의 관광인력 육성 정책의 특징 218
〈표 5-1〉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방안 도출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 개요 223
〈표 5-2〉 관광정책 환경 변화의 영향 정도 및 지속성 종합 분석 227
〈표 5-3〉 관광인력 관련 정책 개입의 필요성 및 지속성 분석 결과 231
〈표 5-4〉 관광업종별 아웃소싱 충원 직무 233
〈표 5-5〉 관광종사원 직무별 전공 현황 235
〈표 5-6〉 관광 업종의 직무별 인력난 정도 237
〈표 5-7〉 관광업종의 직무별 선호도 239
〈표 5-8〉 관광업종의 선호 직무역량(1-3순위) 241
〈표 5-9〉 관광업종의 인력 충원 대안(1-3순위) 243
〈표 5-10〉 2022년 관광 전공 학과 평균 졸업자 수 244
〈표 5-11〉 2022년 관광 전공 학과 졸업자 졸업 후 진로 244
〈표 5-12〉 2022년 관광 전공 학과 졸업자 취업 분야(평균) 245
〈표 5-13〉 2022년 관광 전공 학과 졸업자의 관광 분야 취업 업종 246
〈표 5-14〉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필요성 247
〈표 5-15〉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효과성 248
〈표 5-16〉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필요성 및 효과성 분석 결과 250
〈표 5-17〉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수요(1-3순위) 251
〈표 5-18〉 정책 방향 설정의 적합성 252
〈표 5-19〉 정책과제 추진의 중요성 및 시급성 분석 결과 255
〈표 5-20〉 주요 업종별 인력난 심화 직종 258
〈표 6-1〉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 269
〈표 6-2〉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을 위한 추진 과제 270
〈표 6-3〉 타 분야 인력 수급 실태 조사 및 분석 사례 273
〈표 6-4〉 관광인력 수급 분석의 범주와 주요 내용(예시) 274
〈표 6-5〉 관광인력 구인 및 구직 매칭 사업 추진 방안 277
〈표 6-6〉 고용노동부 신중년 대상 취업 및 채용 지원 정책 279
〈표 6-7〉 보건복지부 시니어인턴십 사업 지원 내용 280
〈표 6-8〉 조선업 관련 특정활동 비자(E-7) 제도의 주요 개선 내용 284
〈표 6-9〉 외국인 유학생 취업지원 제도(안) 검토 286
〈표 6-10〉 타 분야 신직업 발굴 사례 289
〈표 6-11〉 관광 분야 유망 직종 등 신직업 발굴을 위한 기준 290
〈표 6-12〉 관광 분야 유망 직종 등 신직업 발굴을 위한 접근 방법(예시) 290
〈표 6-13〉 서비스 종사자 자동화에 의한 노동력 대체 가능성(세분류 직업별) 293
〈표 6-14〉 관광 직업구조 변화 분석을 위한 접근 방향 295
〈표 6-15〉 영국의 관광가이드 등급제 운영 사례 299
〈표 6-16〉 관광종사원 자격제도 개선 방향 및 방안 300
〈표 6-17〉 타 분야 교육훈련 운영 사례 302
〈표 6-18〉 관광인력 교육훈련 체계 개선 방안 303
〈표 6-19〉 고용노동부 인력육성 정책 참여 시 제약 요인 306
〈표 6-20〉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재정 지원 계획 308
〈표 6-21〉 한미 대학생 연수프로그램 참여 기간 및 자격 조건 308
〈표 6-22〉 타 분야의 인력 육성 계획 수립 사례 311
〈표 6-23〉 관광인력 육성계획 수립을 위한 대안별 분석 312
〈표 6-24〉 관광인력 육성을 위한 산관학연 역할 정립방향 314
〈표 7-1〉 관광환경 변화에 따른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방안의 주요 내용 요약 317
〈표 7-2〉 관광인력 육성을 위한 정책 대상 및 수단별 정책 방안 319
[그림 1-1] 연구 수행 체계 52
[그림 2-1] 관광인력 현황 66
[그림 2-2] 2022년 지역별 대학생 및 전문대학 관광 관련 학과 재적생 현황 74
[그림 2-3] 2022년 지역별 대학교 및 전문대학 관광 관련 학과 입학생 현황 75
[그림 2-4] 2022년 지역별 대학생 및 전문대학 관광 관련 학과 졸업생 현황 76
[그림 2-5] 2022년 지역별 특성화고 입학생 및 졸업생 현황 77
[그림 2-6]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재적생 추세(2013-2022년) 78
[그림 2-7]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입학생 추세(2013-2022년) 79
[그림 2-8] 대학 유형별 관광 관련 학과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0
[그림 2-9] 대학교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1
[그림 2-10] 대학교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2
[그림 2-11] 전문대학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3
[그림 2-12] 전문대학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4
[그림 2-13] 대학원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5
[그림 2-14] 대학원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6
[그림 2-15] 기타 대학 학과 계열별 입학생 추세(2013-2022년) 87
[그림 2-16] 기타 대학 학과 계열별 졸업생 추세(2013-2022년) 88
[그림 2-17] 특성화고 재적생 수 및 입학생 수, 졸업생 수 추세(2013-2022년) 90
[그림 2-18] 2021년 지역별 관광종사원 현황 92
[그림 2-19] 전체 관광종사원 추세(2012-2021년) 95
[그림 2-20] 여행업 관광종사원 추세(2012-2021년) 96
[그림 2-21] 관광숙박업 관광종사원 추세(2012-2021년) 97
[그림 2-22] 국제회의업 관광종사원 추세(2012-2021년) 98
[그림 2-23] 카지노업 관광종사원 추세(2012-2021년) 99
[그림 2-24] 관광인력 육성정책 추진 근거 100
[그림 2-25] 국가전문 자격 취득 추세(2012-2021년) 109
[그림 2-26] 국가기술 자격 취득 추세(2012-2021년) 110
[그림 2-27] 국외여행인솔자 자격 취득 추세(2012-2021년) 111
[그림 2-28] 관광인력 육성 구조 및 정책 추진 체계 118
[그림 3-1] 학령 인구 추이 전망(1960-2070년) 133
[그림 3-2] 지방소멸 위험지역 분포 135
[그림 3-3] 고령인구 구성비 136
[그림 3-4] 지역별 고령인구 구성비 136
[그림 3-5] ChatGPT 기술 성숙도 및 발전 추세 139
[그림 3-6] 관광종사원 추세 변화 140
[그림 3-7] 관광ㆍ레저 분야 직무 맵 개발 현황 142
[그림 4-1]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체계도 167
[그림 4-2] 고용노동부 분야별 정책 맵 168
[그림 4-3] 중소벤처기업 인력지원 주요 시책 169
[그림 4-4] 중소벤처기업부 인력 분야별 정책 맵 172
[그림 4-5] 미래형자동차 인력육성사업(예시) 177
[그림 4-6] 관광지 만들기를 서포트하는 관광인재 183
[그림 4-7] 지역 실천 내국인 관광인재사업 186
[그림 4-8] 쿠로가와온천 인재육성 모델 186
[그림 4-9] 다테시나관광사업자 인재육성 모델 187
[그림 4-10] 인재 확보 및 육성을 위해 필요한 액션 188
[그림 4-11] 특정기능 외국인 고용 과정 및 문제점 190
[그림 4-12] 특정기능 외국인 매칭 이벤트 191
[그림 4-13] EQF와 NTG 관광스킬 레벨 비교 207
[그림 4-14] 미국 직업 및 산업별 디지털화 수준 210
[그림 5-1] 관광정책 환경 변화의 영향 정도(긍정 비율) 224
[그림 5-2] 관광정책 환경 변화의 지속성(긍정 비율) 225
[그림 5-3] 관광정책 환경 영향 정도 및 지속성 분석 결과 226
[그림 5-4] 관광인력 관련 주요 이슈에 관한 정책 개입의 필요성(긍정 비율) 228
[그림 5-5] 관광인력 관련 주요 이슈에 관한 정책 개입의 시급성(긍정 비율) 229
[그림 5-6] 관광인력 관련 정책 개입의 필요성 및 지속성 분석 결과 230
[그림 5-7] 관광업종별 아웃소싱 충원 직무(상위 3개) 232
[그림 5-8] 관광업종의 관광 전공자 비율(상위 3개) 234
[그림 5-9] 관광업종의 직무별 인력난 정도(상위 3개) 236
[그림 5-10] 관광업종의 직무별 선호도(상위 3개) 239
[그림 5-11] 관광인력 채용 시 고려하는 직무역량 241
[그림 5-12] 관광업종의 인력 충원 대안 242
[그림 5-13] 2022년 관광 관련 학과 졸업자 내외국인 비율 243
[그림 5-14] 2022년 관광학과 졸업자의 진로 244
[그림 5-15] 관광학과 졸업자 취업 분야(2022년) 245
[그림 5-16] 2022년 관광 전공 학과 졸업자의 관광 분야 취업 업종 246
[그림 5-17]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필요성(긍정 비율, 상위 5개) 247
[그림 5-18]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효과성(긍정 비율, 상위 5개) 248
[그림 5-19]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필요성 및 효과성 분석 결과 249
[그림 5-20] 정책 영역에서 육성이 필요한 인력 251
[그림 5-21] 정책 방향 설정의 적합성 긍정 비율 및 평균 점수 252
[그림 5-22] 정책과제 추진 중요성(긍정 비율) 253
[그림 5-23] 정책과제 추진의 시급성(긍정 비율) 253
[그림 5-24] 정책과제 추진의 중요성 및 시급성 분석 결과 254
[그림 5-25] 관광인력 육성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화 요인 256
[그림 5-26] 관광인력 관련 주요 이슈에 관한 정책 개입의 필요성과 시급성 257
[그림 5-27]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 방향 및 방안 259
[그림 6-1] 관광인력 육성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변화 및 주요 이슈 263
[그림 6-2] 관광인력 육성정책의 주요 기능과 대상 265
[그림 6-3]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 설정 과정 267
[그림 6-4] 관광인력 육성정책 수립 방향과 과제 268
[그림 6-5]/[그림 6-6] 기업인력애로센터 구인(구직 매칭 사업 운영 사례) 276
[그림 6-6] 고령인구 장래 추계 278
[그림 6-7] 생산가능인구 연령구조(2017-2026년) 278
[그림 6-8]/[그림 6-9] 대학 내 관광 관련 학과 외국인 유학생 추세 283
[그림 6-9]/[그림 6-10] 외국인 취업 관련 국내 비자 제도 284
[그림 6-10]/[그림 6-11] 관광 분야 신규 인력 육성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 방안 292
[그림 6-11]/[그림 6-12] (가칭) 인재육성형 관광기업 지정제도 추진 절차(안) 305
[그림 6-12]/[그림 6-13] 글로벌 전문인력 인턴십 지원 사업(안) 309